$\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대학생의 자아분화, 자아존중감과 정신건강간의 관계 - 우울, 불안을 중심으로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 Focused on Depression and Anxiet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22 no.4, 2013년, pp.539 - 558  

김상옥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  전영자 (인제대학교 생활상담복지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relationships among university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The subjects were 400 students of four universities in Busan and Gyungnam area. A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 First,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수준 및 정신건강 수준을 알아보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자아존중감이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 관계에 매개변인으로서 지각될 것인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러한 연구 결과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성장 프로그램 개발과 부모-자녀 관계 증진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수준 및 정신건강 수준을 알아보고,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혀보고자 한다. 나아가 자아존중감이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 관계에 매개변인으로서 지각될 것인가의 여부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배경변인 및 대학생의 자아분화가 우울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효과를 [Table 5]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 그리고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하는 정신건강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 궁극적으로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대학생의 정신건강과 대학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보다 건강한 원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며, 나아가 행복한 결혼생활과 사회생활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 즉,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 가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족관련 변인인 자아분화와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변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한 정신건강의 관계에 잠재적인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이 어떠한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 이 중에서 상호 연동적이고 중복된 개념을 제외하여 측정한 하위 자아분화수준인 인지적 기능 대 정서적 기능, 가족투사과정, 정서적 단절, 가족퇴행, 자아통합이라는 5가지 구성개념을 바탕으로 Jae(1989)가 자아분화 척도를 제작, 한국형으로 표준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Jae(1989)의 표준화된 척도의 하위 변인을 중심으로 자아분화의 개념을 설명하고자 한다.
  • 한편 Jang(2007)은 정신건강이란 심리적 장애가 없는 상태로서 다시 말하면 불안이나 우울증상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는 정신병리학적 입장이 강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울과 불안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대학생의 정신건강 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우울은 인간이 성장하면서 건강한 사람들도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정서이며 동시에 지각, 판단, 기억, 인지, 사고, 태도 등에서부터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부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부정적인 상태이다(Beck, 1976; Joiner et al.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정신건강 즉, 대학생의 우울과 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또한 이들의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 가를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족관련 변인인 자아분화와 심리적 변인인 자아존중감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이들 변인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또한 이러한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자아존중감이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우울과 불안을 중심으로 한 정신건강의 관계에 잠재적인 매개변인으로서의 역할이 어떠한지 고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 결론을 내리면 다음과 같다.
  • Hoffman과 Weiss(1987)는 남녀대학생을 대상으로 가족 역동성과 자녀의 심리적 분리 및 대학 생활 적응(우울, 불안, 대인관계상의 문제, 학습문제, 약물 사용 문제)과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부부간의 갈등이 심하고 자녀가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분리되지 못해 갈등을 경험할 때 부적응 증상 및 문제 행동이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Bowen의 이론검증을 위해 대학생의 자아분화 수준과 정신건강과의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6%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09). 이렇듯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이들 연령층이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심각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은 어떠하며, 또한 어떠한 요인으로 설명될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 연구는 매우 중요한 작업으로 사료된다.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주는 최근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내용은? 이것은 정신건강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최근의 각종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2009년 한 대학에서 136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42%(572명)가 우울증을 경험했다고 대답했으며 6%(81명)는 자살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Joongangilbo, 2009). 또한 2006년 20대 사망의 외부요인(사고사 등) 중 자살 사망률(10만 명당 사망자수)이 13.8%였으나, 2007년에는 21%, 그리고 2008년에는 22.6%로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Statistics Korea, 2009). 이렇듯 20대 자살률이 높아지는 원인은 이들 연령층이 사회 안전망의 사각지대에 놓여 심각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진단해 볼 수 있다.
대학생활의 성공적 적응은 어떠한 요인인가? 대학생활의 성공적 적응은 미래의 사회적 역할 수행뿐 아니라 행복한 결혼생활을 예측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이것은 정신건강 수준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최근의 각종 조사와 대중매체의 보고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상태에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함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3)

  1. Bae, J. S.(2006). The effect of stress,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With the youth of the rural and fishing areas-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 Bae, M. Y.(2008). The effect of adolescents' selfdifferentiation on self-control ability, interpersonal problems, and depression/anxiety. Master's thesis. Kyungnam University. 

  3. Baek, Y. H. & Choi, W. S.(1997). Influence of environmental variables, inner control and communication with parents on adolescent's stress -compared rural with urba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2), 33-47. 

  4. Beck, A. T.(1976). Cognitive Therapy and the Emotional Disorders.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5. Blos, P.(1979). The Adolescent Passage. New York: International Universities Press. 

  6. Bolognini, M., Plancherel, B., Bettschart, W. & Halfon, O.(1996). Self-esteem and mental health in early adolescence: Development and gender differences. Journal of Adolescence, 19, 233-245. 

  7. Bowen, M.(1965). Family psychotherapy with schizophrenia. In Jackson, D. D. (Ed), The Etiology of Schizophrenia: An Integrated Approach. New York: Ronald Press. 

  8. Bowen, M.(1976). Theory in the practice of psychotherapy. In Guerin, P. J. (Ed.) Family Therapy. New York: Gardner Press. 

  9. Bowen, M.(1978). Family Therapy in Clinical Practice. New York: Jason Aronson Book. 

  10. Cho, M. H. & Park, S. S.(1999). Adjustment to college by differentiation of self- focused on Seowon university student- Th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7. 81-95. Student Guidance Center, Seowon University 

  11. Choi, I. J.(2004). Effects of parent-adolescent affective bonding on child's psycho-social adjustment emo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octorate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12. Choi, I. J.(2007). The effects of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on adolescent's self-differentiation, depression and anxiety.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6(3), 611-628. 

  13. Choi, Y. H., Park, Y. A., Park, I. J. & Shin, M. S.(2002). Relationships between children's depression and anxiety and their self-esteem and emotional intelligence.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0(2), 203-214. 

  14. Chong, M. R. (199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 differentiation and mental health according to adolescents' developmental stages.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15. Chun, Y. J.(1998). Emotional dynamics in three-generation families and young adult child's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Family Relations. 3(1), 22-45. 

  16. Chung, H, & Gale, J.(2006). Comparing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being between Korean and European American students. Contemporary Family Therapy, 28(3), 367-381. 

  17. Coopersmith, S.(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Freeman. 

  18. Coopersmith, S.(1981). The Antecedent of Self-Esteem. CA: Consulting Psychologist Press Inc. 

  19. Derogatis, L. R.(1977). SCL-90-Revised Manual I.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of Medicine, Clinical Psychometrics Research Unit. 

  20. Diener, E. & Diener, M.(2009). Culture and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Series, 38, 71-91. 

  21. Elieson, M. V. & Rubin, L. J.(2001). Differentiation of self and major depressive disorders: a test of Bowen theory among clinical, traditional, and internet groups. Family Therapy, 28(3), 125-142. 

  22. Feigal. T. J.(1985).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marital adjustment.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owa, USA. 

  23. Gecas, V.(1982). The self-concept. Annual Review of Sociology, 8, 1-33. 

  24. Geun, M. Y.(1993).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unadaptive behavior and problem behavior in adolesc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5. Harter, S.(1990). Issues in the assessment of the self-concept of children and adolescents. In A. M. La Greca(Ed.) Through the Eyes of the Child: Obtaining Self-Reports from Children and Adolescents. Boston: Allyn and Bacon. 

  26. Hoffman, J. A. & Weiss, B.(1987). Family dynamics and presenting problems in college studen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4(2), 157-163. 

  27. Hollander, C. E.(1983). Comparative family systems of Moreno and Bowen. Journal of Group Psychotherapy. Psychodrama and Sociometry. 36. 213-218. 

  28. Hong, J. W.(1999). The effect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n the mental health of the elderly.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29. Jae, S. P.(1989).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dysfunctional behavior. Doctorat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30. Jang, J. S. & Park, K.(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sexual abuse, sexual cognition and mental health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Psychotherapy, 6(2), 61-80. 

  31. Jang, S. C.(2007). 21st Century, Modern Society and Mental Health. Seoul: Dongmunsa. 

  32. Joiner, T. E., Alfano, M. S. & Metalsky, G. I.(1992). When depression breeds contempt: Reassurance seeking self-esteem, and rejection of depressed college students by their roommates.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1, 165-173. 

  33. Joongangilbo(2009). University student depression patients in their twenties. 

  34. Jung, D. H.(2009). The effects of stress coping on life stress and it's related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3, 221-244, 33, Research Institute of Education Korea University. 

  35. Kang, S. R. & Park, H. I.(2001) Self-differentiation level and the perception of family strength and its related variables : Cases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27, 19-37, Ke-myung University. 

  36. Kee, C. Y.(2008). The relationships of college students' self-soothing, self-encouragement, self-acceptance and mental health.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1(4), 65-76. 

  37. Kernis, M. H., Brockner, J. & Frankel, B. S.(1989). Self-esteem and reactions to failure: The mediating role of over generaliz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1), 707-714. 

  38. Kernis, M. H., Grannemann, B. D. & Mathis, L. C.(1991). Stability of self-esteem as a moderator of the relation between level of self-esteem and depres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1. 80-84. 

  39. Kerr, J. & Bowen, M.(1988). Family Evaluation.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40. Keyes, C. L. M.(2007). Promoting and protecting mental health as flourishing: A complementary strategy for improving national mental health. American Psychologist, 62(2), 95-108. 

  41. Kim, H. H.(1998). Development of self-esteem in adolescence: It's relation to environmental variables and adjustment. Doctorate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42. Kim, H. S.(1996). Effects of self-esteem on mental health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43. Kim, J. H.(1987). Relations of perceived stress, cognitive set, and coping behaviors to depression. Doctorate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44. Kim, J. H.(2008). Relationship between preference of TV comedy and living satisfaction, mental health. Doctorate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45. Kim, J. Y & Lee, S. H.(1999).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he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 mental health of undergraduate. The Korean Central Journal of Medicine, 64(1), 56-64. 

  46. Kim, P. H.(1999). The relationship among selfdifferentiation, self esteem and mental health of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 Daegu Catholic University. 

  47. Lee, C. S.(2007).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attachment toward parents and friends, self-esteem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48. Lee, C. S. & Lee, H. J.(1997). Family system typers, self-differentiation and psychological well being of adolescent.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5(3), 101-113. 

  49. Lee, H. S.(1992). The relationship between differentiation of self and mental health.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50. Lee, M. W.(1988). A study about self-esteem and anxiety of spinal cord injury patient in hospital.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51. Lee, S. J. & Kim, M. C.(2000). A Study on the university student's stress and relationship satisfaction with their mother. Journal of the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18(3). 85-98. 

  52. Lee, S. S.(200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arried adult's level of self differentiation and their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Family Relations. 5(1), 23-43. 

  53. Lee, Y. K(1994). A Study on the college life and adjustment of Ewha Womans University students. Research Journal of Student Life, 30, 49-68. 

  54. Lightsey, O. W., Burke, M., Ervin, A., Henderson, D. & Yee, C.(2006). Generalized self-efficacy, self-esteem and negative affect. Canadian Journal of Behavioral Science, 38, 72-80. 

  55. Lim, J. H.(200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differentiation and depress on middle aged women.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56. Mun, S. W.(2008). The effects of perceived stress, social-support and self-esteem on depression of middle-school students : Seoul, Cheonnam region.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57. Nam, S. H. & Han, S. Y.(2001). The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f anxiety and happiness in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process of the level of family differentiation in three - generation familie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4), 625-645. 

  58. Nam, S. I.(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level of self-differentiation and the self-esteem among the adolescents. Research Journal of Humanities, 12, 77-91, Soonchunhyang University. 

  59. Oh, S. H.(1998). The relation among adolescents' attachment, self-esteem and depression. Master's thesis. Seo-gang University 

  60. Park, J. W,(1984). A comparison of problems trend o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5(1), 3-31. Student Guidance Center of An-dong University. 

  61. Park, K. J. & Lee, C. H.(1991). An analysis of various factors influencing on mental health. Journal of Student Guidance, 9. 61-73. Catholic University of Daegu. 

  62. Park, S. H. & Cho, Y. R.(1996). A study on the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35(2), 366-377. 

  63. Park, S. H., Park, S. H., Lee, J. H., Chung, M. K. & Kim, H. S.(2008). Mental Health. Paju: Yangseowon Publishing Co. 

  64. Park, Y. H.(2001). The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family cohesion, self-differentiation and college adjustment.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65. Peleg-Popko, O.(2005). The relation between differentiation and social anxiety: What can be learned from students and their parents? American Journal of Family Therapy, 33(2), 167-183. 

  66. Rogers, C. R.(1961). On becoming a person. Boston: Houghton Miffin Company. 

  67. Rosenberg, M.(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68. Shin, J. E.(1999). A study on the psychosocial factors affecting of adolescent depressio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69. Sim, H. O.(1998). Depression among late-elementary children : Relationships with daily hassles, self -esteem & social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6(6), 133-144. 

  70. Song, H. J.(1993). Causal relations among variables related to the Attribution-Theory Model of depression and self-esteem. Doctorate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71. Statistics Korea (2009). Statistics Annual Report 2009. 

  72. Sullivan, H. S.(1953). The Interpersonal Theory of Psychiatry. New York: W. W. Norton & Company. Inc. 

  73. Vanderkooi, L. K, & Handelsman, M. M.(1984). Toward an integration of Jungian and Bowenian perspectives on psychotherapy. Family Therapy, 11(3), 217-22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