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계경비 서비스품질만족과 고객만족이 전환장벽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lectronic Security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Switching Barrier and Customer Loyalty 원문보기

한국경호경비학회지 = Korean security science review, no.36, 2013년, pp.111 - 137  

김창호 (경기대학교 경호보안학과) ,  윤종대 (경운대학교 사회체육학부) ,  정철규 (경운대학교 사회체육학부) ,  이봉근 (경운대학교 사회체육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기계경비서비스품질이 기계경비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전환장벽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데 있으며, 조사대상자는 현재 C, S, N, T업체의 기계경비를 이용하고 있는 사업장의 업주들 56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증 분석된 연구가설의 결과를 요약하고 고객 전략적 측면에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별에 따라 기계경비만족도가 대안의 매력에 미치는 영향과 인간관계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남, 여 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용기간 및 연령대에 따라 기계경비서비스품질만족도와 대안의 매력은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계경비서비스품질만족도가 높을수록 기계경비고객만족도, 전환비용 및 인간관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계경비고객만족도가 높을수록 전환비용, 인간관계 및 고객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전환비용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환비용이 높을수록 고객충성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간관계 및 대안에 매력에는 유의한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기계경비이용자들이 기계경비서비스품질만족과 기계경비고객만족도에 대한 인식을 높게 하고 이러한 높은 인식이 전환장벽을 구축하여 높은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따라서 기존고객들에 대한 철저한 고객관리와 함께 기계경비서비스품질과 기계경비고객만족도, 전환비용에 대한 투자와 노력이 핵심전략임을 제시할 수 있다.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고차원적인 기계경비서비스 품질만족도와 장기고객에게 다양한 고객기반 강화프로그램을 마련하여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가치와 편익을 제공함과 동시에 가격적으로 탄력적인 자세를 취하여 높은 전환비용을 마련하여 고객들이 차별화를 직접적으로 지각할 수 있는 각종 커뮤니케이션과 홍보채널을 마련한다면 충성도가 높은 고객집단을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electronic security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switching barrier and customer loyalty. Survey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to business owners in Seoul that are using electronic security system and the total of 5...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연구의 목적은 기계경비의 서비스품질 만족과 고객만족이 전환장벽 및 고객충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기계경비서비스품질만족과 고객만족이 전환장벽과 고객충성도간의 관계 및 영향, 효과를 분석하여, 고객유지 방안을 위해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방어적 마케팅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기계경비서비스품질 만족이 전환장벽 고객충성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는데 있으며, 가설 검정 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인 논의는 다음과 같이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환장벽이란 무엇인가? 전환장벽은 소비자가 지금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하여 다른 대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는 것에 따르는 희생이나 어려움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Jones, Mathersbaugh & Beatty, 2000), 전환장벽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 고객유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어떠한 서비스에 대하여 높은 인지를 가지고 있고 만족하고 있다 하더라도 만족이 반드시 고객 충성도나 재구매 의사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환장벽을 측정하는 수단 3가지 요인을 통해 나타나는 소비자의 특징은 무엇인가? 전환장벽은 소비자가 지금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하여 다른 대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는 것에 따르는 희생이나 어려움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Jones, Mathersbaugh & Beatty, 2000), 전환장벽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 고객유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어떠한 서비스에 대하여 높은 인지를 가지고 있고 만족하고 있다 하더라도 만족이 반드시 고객 충성도나 재구매 의사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불만족한 소비자라 할지라도 높은 전환장벽을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는 기존 고객으로 계속 남아있게 되며, 만족한 소비자라 할지라도 낮은 전환장벽을 인지하고 있다면 기존 서비스에서 이탈을 하게 되는 것이다(박명국, 2010).
전환장벽을 측정하는 수단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전환장벽은 소비자가 지금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에 대하여 다른 대체 서비스 제공자로 전환하는 것에 따르는 희생이나 어려움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Jones, Mathersbaugh & Beatty, 2000), 전환장벽을 측정하는 수단으로 전환비용, 대안의 매력, 고객유대 요인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어떠한 서비스에 대하여 높은 인지를 가지고 있고 만족하고 있다 하더라도 만족이 반드시 고객 충성도나 재구매 의사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