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과 전환장벽의 조절효과
The Service Value Affect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Moderator Effect of Switching Barrier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4, 2018년, pp.89 - 104  

변현수 (국립 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가 고객 만족을 설명하는 데에 유용하며, 이러한 관계에서 전환장벽이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실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서비스 가치를 확인하기 위해 채택된 측정도구인 Serv-Perval은 5개의 하위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와 고객 만족과의 관계를 탐구할 수 있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행하였고, 여러 서비스를 경험한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자료를 취합하였다. 연구결과 Serv-Perval 안에서 구성된 5개의 하위 차원들은 모두 고객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와 같이 서비스 가치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계하에서 전환장벽은 유의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로 인해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는 전반적인 고객만족을 예측하는 도구로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전환장벽을 주의 깊게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develop a model that understands perceived service value is useful when explain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that examines the moderating effects of switching barrier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Serv-Perval scale which consists...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CRM(고객 관계 관리)에서 CEM(고객 경험 관리)로 이행하는 현실을 반영하기위해 고객 만족을 제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서비스 가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전환장벽이 어떤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도 알아 보았다. 연구결과 서비스 가치는 해당 변수를 구성하는 세부요인별로 각각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 본 연구는 고객이 인지한 서비스 가치가 고객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관계에서 전환장벽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서비스 가치를 측정하는 Serv-Perval 척도를 중심으로 하여 필요한 변수들을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행하였다.
  • 서비스 가치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전환장벽이 어떠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해당 분석을 실행하였다. 이 경우에 있어서도 서비스 가치를 구성하는 5가지 요인별로 각각 전환장벽의 조절효과를 확인해 보도록 하였다.
  •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여 각 변수들이 올바로 측정되었는지 검토하였다. 먼저 서비스 가치를 알기 위한 Serv-Perval 척도를 각 차원별로 해당 값을 분석하여 Tab.
  • 일례로 Ishaq(2012)는 파키스탄에서도 이동통신산업이 활발히 확장되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 및 이를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CRM(고객 관계 관리)에서 CEM(고객 경험 관리)로 이행하는 현실을 반영하기위해 고객 만족을 제고하기 위한 수단으로 서비스 가치에 초점을 맞추었다. 또한 이러한 관계에서 전환장벽이 어떤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도 알아 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품질을 중시하는 부분에서 벗어나 서비스 가치 자체에 초점을 맞춘 Serv-Perval에 주목하였다. Serv-Perval은 고객이 인지하는 서비스 가치를 확인하고자 하며 무엇보다도 구매와 같이 서비스 이후 고객이 보이는 태도에 대한 부분을 중요시하며 개발되었다(Petrick, 2002).
  • 결과적으로 고객만족과 전환장벽에 있어서도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이에 주요 변수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기반으로 하여 변수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주요 분석을 시작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서비스 가치 중 금전적 비용은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서비스 가치는 고객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전환장벽은 서비스 가치 중 금전적 비용과 고객 만족 사이를 조절한다.
  • 가설 2: 전환장벽은 서비스 가치와 고객 만족 사이를 조절한다.(즉, 전환장벽이 클수록 서비스 가치는 고객 만족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무엇이 있는가? 이에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와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한 필요성이 실무적으로나 학문적으로나 중요하게 대두되었다. 먼저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Servqual 척도가 있다. Servqual은 Parasuraman et al.
고객에게 제대로 서비스가 전달되고 개선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고객에게 제대로 서비스가 전달되고 개선방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에 대한 품질이나 가치 등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고객은 서비스를 경험하는 전후과정을 통해 만족 또는 불만족 여부를 표출하게 된다.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서비스 강화에 주력해야 하는 현실적 이유는? 따라서 향후 고객만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적합한 서비스 가치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강구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강화하기 위하여 상황에 따라 전환장벽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고객 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서비스 강화에 주력해야 하는 현실적 이유로는 서비스 실패가 연쇄적으로 기업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일례로 Kyung and Cheong(2016)은 통신산업의 경우 소비자가 자주 상품을 전환하는 현상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기업데이터를 검증한 결과 서비스 실패를 경험한 고객의 이동률이 그렇지 않은 고객보다 약 2-5배 가량 높음을 발견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Babar, M. U. (2015), Impact of Service Value on Service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intentions: Mediating Role of Switching Barrier, IOSR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17(4), 47-51. 

  2. Bagozzi, Richard P. (1975), Marketing as Exchange, Journal of Marketing, 39(4), 32-39. 

  3. Burnham, T, A., Freis, J. K., and Mahajan, V. (2003),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ching Science, 31(2), 109-126. 

  4. Cho, Inyoung, and Cho, Yoon C. (2017), Investigating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Barriers, and Loyalty in the Mobile Telecommunications Service, Journal of Marketing Thought, 4(3), 1-9. 

  5. Cronin, J. J., Brady, M. K., and Hult, G. T. M. (2000),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u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76(2), 193-218. 

  6. Fornell, C. (1992), A National Customer Satisfaction Barometer: The Swedish Experience, Journal of Marketing, 56(1), 6-21. 

  7. Gale, B. (1994), Management Customer Value: Creating Quality and Service that Customers Can See, New York: The Free Press. 

  8. Gallarza, M. G., and Saura I. G. (2006), Value Dimensions,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Loyalty: An Investigation of University Students'Travel Behavior, Tourism Management, 27(3), 437-452. 

  9. Hellier, P. K., Geursen, G. M., Carr, R. A., Rickard, J. A. (2003), Customer Repurchase Intention: A General Structural Equation Model,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7(11/12), 1762-1800. 

  10. Hirschman, A. (1970), Exit, Voice, and Loyalty: Responses to Decline in Firms, Organizations, and States, Cambridge(MA): Harvard University Press. 

  11. Holbrook, M. B., Chestnut, R. W., Oliva, T. A., and Greenleaf, E. A. (1984), Play as a Consumption Experience: The Roles of Emotions, Performance, and Personality in the Enjoyment of Gam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1(2), 728-739. 

  12. Ibojo, B. O. (2015),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Customer Retention: A Case Study of a Reputable Bank in Oyo, Oyo State. Nigeria,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rial Studies and Research, 3(2), 42-53. 

  13. Ishaq, M. I. (2012), Perceived Value, Service Quality, Corporate Image and Customer Loyalty: Empirical Assessment from Pakistan, Serbian Journal Of Management, 7(1), 25-36. 

  14. Johnson, M. P. (1982), Social and Cognitive Features of the Dissolution of Commitment to Relationships, In S. Duck (Ed.), Personal Relationships: Dissolving Personal Relationships (pp. 51-74), London: Academic Press. 

  15. Jones, M. A., Mothersbaugh, D. L., and Beatty, S. E. (2000),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s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259-274. 

  16. Kyung, Seung Hyun, and Cheong, Ki Ju (2016),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ice Recovery Activities on Churning Commodities: Focus on the Cable-TV Industr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6(3), 57-78. 

  17. Michael, A. J. (2000), Switching Barriers and Repurchase Intention in Services, Journal of Retailing, 76(2), 259-274. 

  18. Mohsan, F., Nawaz, M. M., Khan, M. S., Shaukat, Z., and Aslam, N. (2011),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Customer Loyalty and Intentions to Switch: Evidence from Banking Sector of Pakistan,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Social Science, 2(16), 263-270. 

  19. Murray, D., and Howat, G. (2002),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Value, Satisfaction, and Future Intentions of Customers at an Australian Sports and Leisure Centre, Sport Management Review, 5(1), 25-43. 

  20. Nwokah, N. Gladson (2012), Delivery 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 in the UK and Nigeria Aviation Sectors, LAMBERT Academic Publishing 

  21. OECD (2016), Economic Policy Reforms 2016: Going for Growth Interim Report. 

  22. Padma, T. S., Nimran, U., and Astuti, E. S. (2016), The Influence of Relationship Marketing on Switching Barrier, Customer Satisfaction, Customer Trust, and Customer Reten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Business and Management Invention, 5(8), 47-53. 

  23.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 41-50. 

  24. Parasuraman, A., Zeithaml, V., and Berry, L. (1988), Servqua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25. Petrick, J. F. (2002), Development of a Multi-Dimensional Scale for Measuring the Perceived Value of a Servic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4(2), 119-134. 

  26. Ping, R. A. (1993), The Effects of Satisfaction and Structural Constraints on Retailer Exiting, Voice, Loyalty, Opportunism, and Neglect, Journal of Retailing, 69(3), 321-349. 

  27. Rhim, Ho Sun, Baek, Seung Kee, and Her, Hee Young (2005),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IT Consulting Service,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6(2), 3-19. 

  28. Rintamaki, T. R., Kanto, A., Kuusela, H., and Spence, M. T. (2006), Decomposing the Value of Department Store Shopping into Utilitarian, Hedonic and Social Dimensions: Evidence from Finland,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4(1), 6-24. 

  29. Teas, R. K. (1993), Expectations, Performance Evaluation and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57(4), 18-34. 

  30. Tsai, M. T., Tsai, C. L., and Chang H. C. (2010), The Effect of Customer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Switching Costs on Customer Loyalty: An Empirical Study of Hypermarkets in Taiwan,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8(6), 729-740. 

  31. Van Dyke, T. P., Prybutok, V. R., and Kappelman, L. (1999), Cautions on the Use of the SERVQUAL Measure to Assess the Quality of Information Systems Services, Decision Sciences, 30(3), 877-892. 

  32. Vazquez-Carrasco, R., and Foxall, G. R. (2006), Positive Vs. Negative Switching Barriers: The Influence of Service Consumers'Need for Variety,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5(4), 367-379. 

  33. Wong, Chi Bo (2011), Perceptions of Customer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Customer Retention: An Empirical Study of Basic and Advanced Internet Banking Users in Hong Kong, Global Journal of Management and Business Research, 11(2), 56-65. 

  34. Yeung, M. C. H., and Ennew, C. T. (2001), Measuring the Impact of Customer Satisfaction on Profitability: A Sectoral Analysis, Journal of Targeting, Measurement, and Analysis for Marketing, 10(2), 106-116. 

  35. Zeithaml, V. A. (1988), Consumer Perceptions of Price, Quality and Value: A Means-End Model and Synthesis of Evidence, Journal of Marketing, 52(3), 2-2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