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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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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 일반화 기법을 이용하여 대축척 지도자료로부터 소축척 지도자료를 생산하기 위한 방법론 개발은 수치지형도의 제작, 갱신 등의 관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치지형도의 도로와 같은 네트워크 형태의 객체를 일반화하기 위한 하나의 단계인 선택 기법을 제안,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1:5,000 축척과 1:25,000 축척의 수치지형도를 상호 비교하여 도로 네트워크 객체의 선택과 관련된 기준(선택 객체의 개수, 상대적 중요도) 들을 T$\ddot{o}$pfer의 radical 법칙과 Logit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여기서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테스트 데이터에 대해 선택 모델을 적용하여 1:5,000 수치지형도 도로중심선 레이어로부터 일반화된 1:18,000, 1:72,000 축척의 네트워크 데이터셋을 도출하였다. 일반화된 결과에 대하여 정성적, 정량적 평가를 실시한 결과, 상대적으로 높은 중요도를 가진 네트워크 객체들이 목표 축척수준에 맞게 적절히 선택된 결과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methodologies to generate the small scale map from the large scale map using map generalization has huge importance in management of the digital topographic map, such as producing and updating maps. In this study, the selection methodology of map generalization for the road network d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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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네트워크 형태의 선형 데이터에 대한 지도 일반화는 선택(selection), 재분류(reclassification), 단순화(simplification) 등의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Choe and Kim, 2007). 본 연구에서는 수치지형도의 도로 네트워크 객체에 대한 선택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수치지형도에 적용하고자 한다.
  • 또한 목표 축척은 가장 기본적인 수준에서부터 점진적으로 높은 수준까지 만들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의 목표 축척수준은 수치지형도를 웹 또는 모바일 환경에서 지도서비스 형태로 제공하는 것을 전제로 하여 산정하였다. Google Map과 같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에서는 지도자료의 웹서비스를 위한 타일 스키마(tile scheme)를 정의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타일의 ID, 크기, 해상도를 비롯하여 여러 단계의 확대/축소 레벨에 따른 축척수준을 설정해 놓고 있다(MicroImages, Inc, 1999).
  • 본 연구에서는 위의 Google Map 타일 스키마를 바탕으로 하여 다축척 네트워크 데이터셋의 목표 축척수준을 1:5,000(Level 17), 1:18,000(Level 15), 1:72,000(Level 13)의 3단계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 축척수준은 모델 일반화(model generalization) 프로세스의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Level 18부터 Level 13까지 6단계로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는 다축척 네트워크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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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e, B. and Kim, Y. (2007), Framework and Workflows for Spatial Database Generalization, Transactions in GIS, Vol. 11, No. 1, pp. 101-114. 

  2. Gujarati, D. N. and Por ter, D. C. (2008), Basic Econometrics 5th edition, McGraw-Hill, New York, pp. 541-573. 

  3. Liu, X., Zhan, F. B., and Ai, T. (2010), Road selection based on Voronoi diagrams and ''strokes'' in map generaliz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arth Observation and Geoinformation, 12S, S194-S202. 

  4. Mackaness, W. A. and Mackechnie, G. A. (1999), Automating the Detection and Simplification of Junctions in Road Networks, GeoInformatica, Vol. 3, No. 2, pp. 185-200. 

  5. MicroImages, Inc, (1999), Google Maps Structure, http://www.microimages.com/documentation/TechGuides/76googleMapsStruc.pdf (last data accessed: 16 May 2013) 

  6.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Institute (2010), Attribute Lists of Terrains and Features of Digital Map ver. 2.0. 

  7. Park, W., Ji, B., and Yu, K. (2012), Control methodology of map generalization scale using Topfer's radical law, Proceedings on 2012 Spring Conference of Korea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26-27 April, Gangneung, South Korea, pp. 309-311.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8. Thomson, R. C. and Richardson, D. E. (1999), The 'good continuation' principle of perceptual organization applied to the generalization of road network, In: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Spatial Data Handling, Vancouver, Canada, pp. 1215-1223. 

  9. Topfer, F. and Pillewizer, W. (1966), The Principles of Selection, The Cartographic Journal, Vol. 3, No. 1, pp. 10-16. 

  10. Touya, G. (2010), A Road Network Selection Process Based on Data Enrichment and Structure Detection, Transactions in GIS, Vol. 14, No. 5, pp. 595-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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