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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르트만(N. Hartmann)의 미학(美學)으로 본 루이스 칸(Louis I. Kahn)의 '건축의 본질'의 존재구조와 표현체계
A Critical Study on Louis I. Kahn's 'The Essence of Architecture' with the Perspective of N. Hartmann's Aesthetics 원문보기

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2 no.4, 2013년, pp.45 - 57  

권태일 (동의대학교 건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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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like the extrinsic Modern Functionalist, Louis I. Kahn, a modern American architect, had been pursued intrinsic architectural nature based on historicity; The Essence of Architecture, during his lifetime. That is the reason why he is generally called as one of frontiers toward Post-Modern Architec...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건축가 루이스 칸이 탈-모더니즘건축의 선구자로 평가받는 이유는? 미국건축가 루이스 칸은 일반적으로 탈-모더니즘건축(Post-Modern Architecture)의 선구자로 평가받는다. 동시대 모더니즘 건축가들이 외면적인 기능 혹은 기술중심의 추상형태에 우선적인 가치를 둔 반면, 칸은 그들이 배제한 내재적인 ‘건축의 존재본질(存在本質)’1)의 직관(直觀)적 탐구를 보다 중시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독특한 태도는 현대건축사에서 그만의 독보적인 위상을 구축하면서, 현대건축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게 된다.
전통적인 미학에서는 예술 작품의 속성을 무엇으로 대별하는가? 전통적인 미학에서는 예술 작품의 속성을 ‘형식(form)’과 ‘내용(content)’으로 대별한다. 이 말은 작품의 본질인 ‘미’가 ‘형식’에 있는가, 아니면 ‘내용’에 있는가 하는 서로 다른 미학적 입장을 뜻하는 것이다.
회화에서 전경과 후경은 무엇인가? 이때의 ‘현상관계’란 예술 작품에 있어서 객관적인 ‘전경’이 주관적인 ‘후경’을 나타내고, ‘후경’이 ‘전경’에 나타나는 ‘전경과 후경과의 관계’를 말한다. 회화의 경우, 2차원적인 화면에 있는 여러 가지 색의 배치가 전경이며, 각종의 풍경이나 인물, 대상의 느낌 등이 후경이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관계는 전술한 것처럼, 예술작품의 전경과 후경, 그리고 그것을 감상하는 주관이라는 세 요소가 유기적인 제 관계를 이루는 범위 안에서만 비로소 발생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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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A. Tyng, Beginning; Louis I. Kahn's Philosophy of Architecture, Wiley-Interscience, New York, 1984 

  2. A Luchinger, Structuralism in Architecture & Urban Planning, Kramer, 1981 

  3. C. N. Schultz, Kahn, Heidegger and The language of Architecture, Opposition, 1979 

  4. David B. Brownlee, David G. De Long, Louis I. Kahn: In the Realm of Architecture, Thames and Hudson, 1997 

  5. Edited by Robert Twombly, Louis Kahn: Essential Texts, W. W. Norton & Company, 2003 

  6. John Lobell, Between Silence and Light: Spirit in the Architecture of Louis I. Kahn, Shambhala, 1985 

  7. Kenneth Frampton, Studies in Tectonic culture, MIT Press, 1995 

  8. Louis I. Kahn, Order is, Perspecta, The Yale Architectural Journal III 

  9. Louis I. Kahn, Remarks, Perspecta 9/10: The Yale Architectural Journal, 1965 

  10. Maeda Tadanao, A Study of Louis I. Kahn; the way of thought and ontological architecture,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Kyoto, 1989. 

  11. Maeda Tadanao, Toward the question of Order of Archite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Japan ,Vol.394, Dec. 1988 

  12. Nicolai Hartmann, Asthetik, trans. Jeon, Won Bae, Eulyu Publishing Company, 1997 

  13. Patricia McLaughlim, The interview with L. I. Kahn, Pennsylvania Gazet Dec. 1972. 

  14. Richard Saul Wurman and Eugene Feldman, eds., The notebooks and drawings of Louis I. Kahn, Philadelphia, Falcon press, 1962. 

  15. Sarah Williams Goldhagen, Louis Kahn's Situated Modernism, Yale University Press,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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