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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시 발생하는 리어 드럼브레이크 Grunt(stick-slip) Noise 개선
Rear Drum Brake Grunt(stick-slip) Noise Improvement on Braking During Nose-dive & Return Condition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3 no.9, 2013년, pp.781 - 788  

홍일민 (GM KOREA Technical Engineering Center Brake Engineering Team) ,  장명훈 (GM Korea Brake Engineering Team) ,  김선호 (GM Korea Brake Engineering Team) ,  최홍석 (Kdac Brake System Team)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unt(stick-slip) noise happens between rear lining and drum on braking condition while vehicle is returning to steady position after nose-dive. The study presents a new testing and analysis methods for improving brake grunt noise on vehicle. Grunt noise is called a kind of stick slip noise with b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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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제로 위와 같은 해석을 통해, 그런트 노이즈 발생에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하였고, 그에 따른 연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으나, 이 논문에서는 아래의 실차 평가를 통한 개선방향 연구에 주안을 두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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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견구에서 리어 드럼 브레이크 그런트 노이즈를 개선하가 위해 노력한 방법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당사 차량의 실차 테스트 및 해석적 접근, 소음 주파수 분석, 기술적 이론데이터 등을 활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는 설계 변경을 통해 소음 발생 수준을 상당부분 저감한 사례를 바탕으로 이 논문을 기술하려 한다.
드럼 브레이크란? 드럼 브레이크는 차량 제동 시스템 중 디스크 & 캘리퍼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요 제동시스템중 하나로써, 주로 차량 후륜 제동시스템에 사용되어 자기 배력(self energizing) 효과를 통해 차량의 충분한 제동력을 확보하는 장치이다.
드럼 브레이크의 구성은? 드럼 브레이크는 회전하는 원형의 드럼과 유압에 의한 작동 메커니즘을 가진 드럼 브레이크 어셈블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전체인 드럼에 마찰재인 라이닝이 접촉하면서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변환시키면서 차량의 감속 및 정지를 유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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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Fieldhouse, J. D. and Rennison, M., 1998, An Investigation of Low Frequency Drum Brake Noise, SAE Technical Paper 982250. 

  2. Loannidis, P., Brooks, P. C. and Barton, D. C., 2003, Drum Brake Contact Analysis and Its Influence on Squeal Noise Prediction, SAE Technical Paper 2003-01-3348. 

  3. Fieldhouse, J. D., 2000, Low Frequency Drum Brake Noise Investigation Using a 1/4 Vehicle Test Rig, SAE Technical Paper 2000-01-0448. 

  4. Kung, S.-W., Stelzer, G. and Smith, K. A., 2004, A Study on Low Frequency Drum Brake Squeal, SAE Technical Paper 2004-01-2787. 

  5. Kung, S.-W. and Stelzer, G., 2003, Brake Squeal Analysis Incorporating Contact Conditions and Other Nonlinear Effects, SAE Technical Paper 2003-01-3343. 

  6. Kang, J. Y., 2012, Effect of Friction Curve on Brake Squeal Propensity,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2, No. 2, pp. 163-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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