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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동차용 와이퍼 블레이드의 스퀼소음 저감
Squeal Noise Reduction of an Automobile Wiper Blade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4 no.5, 2014년, pp.374 - 380  

홍준기 (Hanyang University) ,  원홍인 (Hanyang University) ,  김형래 (Hanyang University) ,  윤민재 (Hyundai Motor Company) ,  정진태 (Hanyang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proposes a design guideline to reduce squeal noise generated by an automobile wiper blade. In order to explain the squeal noise phenomenon, a source of squeal noise is experimentally investigated using a rotating disk equipment, and then a single-degree-of-freedom stick-slip vibration 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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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실험장치에서 발생하는 스퀼소음과 실제차량에서 발생하는 스퀼소음의 유사성을 확인하기 위해 소음을 측정하였다. Fig.
  • 회전원판 실험장치에서 스퀼소음이 발생할 때 나타나는 소음신호와 고무 블레이드 진동신호의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호를 측정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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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와이퍼에서 발생하는 떨림이나 소음현상이 운전자에게 민감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와이퍼는 차량에 장착되어 우천 시에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 주는 안전관련 장치이다. 와이퍼의 작동환경은 운전자의 시야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 와이퍼에서 발생하는 떨림이나 소음현상은 운전자가 매우 민감히 느끼게 된다. 특히 1000 Hz 이상의 고주파 소음인 스퀼소음은 운전자의 귀를 자극하고 불쾌하게 하여 운전환경의 질을 저하시키는 요소가 되고 있다.
와이퍼에 블레이드의 구동속도, 누름 압력에 따른 마찰선도를 측정한 것으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Bódai외(2)는 와이퍼와 유리면 사이에 작용하는 마찰력 측정 장치를 고안하여 와이퍼에 블레이드의 구동속도, 누름 압력에 따른 마찰선도를 측정하였다. 여기서 측정된 마찰선도는 와이퍼 블레이드와 유리면의 상대속도에 따라 점감하는 양상을 보였으며 누름 압력에 비례하여 그 크기가 변화하였다. 그 외에도 Goto등(3)은 유한요소 해석을 통해 스퀼소음이 발생할 때 와이퍼의 단면에 대하여 모드형상과 응력분포를 분석하였다.
와이퍼는 무엇인가? 와이퍼는 차량에 장착되어 우천 시에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 주는 안전관련 장치이다. 와이퍼의 작동환경은 운전자의 시야에 항상 노출되어 있어 와이퍼에서 발생하는 떨림이나 소음현상은 운전자가 매우 민감히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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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e Rouzic, J., Le Bot, A., Perret-Liaudet, J., Guibert, M., Rusanov, A., Douminge, L., Bretagnol, F. and Mazuyer, D., 2013, Friction-induced Vibration by Stribeck's Law: Applicationto Wiper Blade Squeal Noise, Tribology Letter, Vol. 49, No. 3, pp. 563-572. 

  2. Bodai, G. and Goda, T. J., 2012, Friction Force Measurement at Windscreen Wiper/Glass Contact, Tribology Letter, Vol. 45, No. 3, pp. 515-523 

  3. Goto, S., Takahashi, H. and Oya, T., 2001, Clarification of the Mechanism of Wiper Blade Rubber Squeal Noise Generation, JSAE Review, Vol. 22, No. 1, pp. 57-42. 

  4. Nam, J. H. and Kang, J. Y., 2013, Characteristics of Friction Noise with Respect to Friction Curve,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3, No. 5, pp. 420-430. 

  5. Kang, J. Y., 2008, Parametric Study in Friction-induced Coupled Oscillator,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22. No. 8, pp. 1381-1387. 

  6. Galvanetto, U. and Bishop, S. R., 1999, Dynamics of a Simple Damped Oscillator Undergoing Stick-slip Vibrations, Meccanica, Vol. 34, No. 5, pp. 337-347. 

  7. Ding, W. J., Fan, S. C. and Li, M. W., 2000, A New Criterion for Occurrence of Stick-slip Motion in Drive Mechanism, Acta Mechanica Sinica, Vol. 16, No. 3, pp. 273-281. 

  8. Thomsen, J. J. and Fidlin, A., 2003, Analytical Approximations for Stick-slip Vibration Amplitude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Linear Mechanics, Vol. 38, No. 3, pp. 389-403. 

  9. Stark, R. W., Schitter, G. and Stemmer, A., 2004, Velocity Dependent Friction Laws in Contact Mode Atomic Force Microscopy, Ultramicroscopy, Vol. 100, No. 3-4, pp. 309-317. 

  10. Li, Q. H., Chen, Y. M. and Qin, Z. Y., 2011, Existence of Stick-slip Periodic Solutions in a Dry Friction Oscillator, Chinese Physics Letters, Vol. 28, No. 3, 03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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