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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상주의 회화의 화면등가의 법칙에 기반 한 패션디자인 연구
An Analysis of Fashion Designs Based on the Laws of the Screen Equivalent of Impressionist Paintings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15 no.4, 2013년, pp.514 - 522  

이신영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reviews the principles for the techniques of Impressionist paintings as well as analyzed contemporary fashion designs with a focus on a motif-building technique based on the laws of a screen equivalent as a visual formative approach. We provide design principles based on fashion design p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상주의 회화의 화면등가의 법칙에 기반을 둔 현대 패션디자인의 사례 분석연구의 제한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연구 방법에 있어 질적 분석을 통해 회화 작품의 특색을 이루는 근원적 조형원리를 패션디자인에 적용하는 방법론적 접근을 시도하여 분석 결과가 다소 주관적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2D 회화 영역의 시각적 결합방법을 3D인 패션 조형에 적용함으로써, 패션에 있어 예술적 인스피레이션을 보다 다양하고 새로운 시각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인상주의는 언제 생겼는가? 인상주의는 나폴레옹 3세의 제2제정 시기(1852~1870)에 생겨났다. 프랑스의 산업은 당시 많은 변화를 겪고 있었으며 철도, 은행, 도시의 근대화, 여행의 증가는 생활 방식과 중산층의 여가 활동에 큰 변화를 주었다.
브러쉬 스트로크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고전주의 회화에서는 그림의 어느 부분이 다른 부분보다 항상 더 상세하게 그려지게 마련이며, 따라서 그 부분의 화면에는 힘을 더 들여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상주의 화가 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여, 동일한 크기의 작은 붓을 가지고 진행되는 브러쉬 스트로크(brush strokes)를 채용함으로써 균일한 화면을 얻을 수 있었다. 브러쉬 스트로크는 칠해지고 있는 세부의 크기에 딱 맞게 크기나 형태 혹은 기호를 결코 변화시키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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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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