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의사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medical history, v.26 no.1, 2013년, pp.9 - 18
This study examines the meaning of classical texts in contemporary society. Drawing on an anthropological investigation of Somun Hakhoe, an association of Korean medicine doctors in South Korea, and its foundational text "Somun Daeyo", the present study explores the interconnectedness of medical tex...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의서가 의사학과 의료인류학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의서의 어떤 특성 때문인가? | 의사학의 중요 연구과제인 의서가 의료인류학에도 의미심장한 질문들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다. 의서가 의사학과 의료인류학의 만남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바로 의서가 가진 현재성 때문이다. 동아시아의학에서 의서는 박물관에만 존재하는 과거의 기록물이 아니라, 계속해서 당대에 소환되고 사용되는 현재진행형의 텍스트이다. | |
의료인류학이란? | 의료인류학은 질병, 앓음, 의료와 연관된 인류의 존재 방식들, 그리고 그 존재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 지식, 기술 등을 사회문화적 컨텍스트 속에서 바라보고자 하는 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의료인류학은 현지조사를 통해서 당대의 의료적, 사회적 실천(practice)에 함의된 역사와 권력 그리고 체제를 읽는 작업을 진행한다. | |
『소문대요』와 소문학회의 관계가 의사학과 의료인류학의 만남을 전제에서 진행되는 전통의 전승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 『소문대요』와 소문학회의 관계는, 의사학과 의료인류학의 만남의 전제 위에서 진행되는 전통의 전승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그것은, 『소문대요』를 관통하는 석곡의 관점이 소문학회의 특징으로 나타나며, 소문학회의 특징적인 면면들은 학회회원들의 사회의료적 활동에서 구체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소문대요』가 당대에 소환되어지는 방식을 조망하기 위하여 이 장에서는 소문학회 회원들의 의료적/사회적 실천(medico-social practice)을 살펴보고 그러한 면면들이 어떻게 소문대요와 연관되는 지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
권오민. 이규준의 심기철학과 부양론의 연관성 연구: 석곡심서와 부양론을 중심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논문집. 2004 ; 10(1) : 15-29.
권오민, 박상영, 안상영, 한창현, 안상우. 이규준의 생애와 사상적 경향. 한국의사학회지. 2009 ; 22(1) : 7-13.
권오민, 차웅석, 김남일. 석곡 이규준의 철학사상과 의학론의 연관성 연구 : 석곡심서와 부양론을 중심으로. 한국의사학회지. 2004 ; 17(1) : 3-29.
김남일. 한국한의학의 학술유파에 관한 시론. 한국의사학회지. 2004 ; 17(2) : 3-25.
김상환. 초학제연구의 문제들 : 분류, 상상, 창조고등과학원 초학제연구 프로그램 패러다임-독립연구단 1차년도 학술대회 자료집. 2013 : 1-25.
김우창. 문명의 에피스테메-윤리와 진리고등과학원 초학제연구 프로그램 패러다임-독립연구단 1차년도 학술대회 자료집. 2013 : 79-120.
김중한. 이규준의 소문대요에 나타난 독창성. 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 1991 ; 5 : 18-46.
김창건, 윤창열. 황제소문대요제지에 대한 연구. 대전대학교한의학연구소논문집. 2006 ; 15(2) : 29-38.
김태국. 내경의 임상응용 (1)-(62). 민족의학신문. 2011-2012.
성호준. 조선후기 석곡 이규준의 유학과 의학. 동양철학연구. 2009 ; 60 : 109-32.
이규준. 소문대요. 서울 : 대성의학사. 1999 : 1-267.
이원세. 의감중마백병총괄방약부편. 서울 : 대성의학사. 2001 : 349.
황원덕. 석곡 이규준의 부양론에 대한 연구. 대한원전역사학회지. 1999 ; 12(2) : 16-53.
황원덕. 천원기대론 중 상하주기에 대한 석곡 이규준의 교정에 관한 고찰. 대한한의원전학회지. 2009 ; 22(4) : 177-88.
Farquhar, Judith. Knowing Practice: The Clinical Encounter of Chinese Medicine. Boulder : Westview Press. 1994 : 1-260.
Farquhar, Judith & Zhang Qicheng. Ten Thousand Things : Nurturing Life in Contemporary Beijing. New York : Zone Books. 2012 : 1-347.
Foucault, Michel. Discipline and Punish: The Birth of the Prison. New York : Vintage Books. 1995 : 1-333.
Hsu, Elisabeth. The Transmission of Chinese Medicine.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 1-296.
Kim, Taewoo. Medicine without the Medical Gaze: Theory, Practice and Phenomenology in Korean Medicin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Department of Anthropology. Ph.D. Dissertation. 2011 : 1-216.
Lock, Margaret. East Asian Medicine in Urban Japan : Varieties of Medical Experience. Berkeley :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80 : 1-311.
Lock, Margaret. Rationalization of Japnese Herbal Medication: The Hegemony of Orchestrated Pluralism. Human Organization. 1990 ; 49(1) : 41-7.
Scheid, Volker. Chinese Medicine in Contemporary China: Plurality and Synthesis. Durham, NC : Duke University Press. 2002 : 1-407.
Scheid Volker. Currents of Tradition in Chinese Medicine 1626-2006. Seattle : Eastland Press. 2007 : 1-565.
Taylor, Kim. Medicine Chinese Medicine in Early Communist China, 1945-63: A Medicine of Revolution. London Routledge. 2005 : 1-23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