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비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를 위한 융합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workers in Health and Medical Industry in preparation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의 신수요 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관련 교육 분야와 이직분야, 교육요구 관련 문항을 도출, 보건의료산업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설문하였으며, 그 결과 바이오 의료기기, 고령친화산업, 환경 안전, 임상심리사, 외식산업(커피분야)등이 향후 필요한 교육 분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관련 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2017년 8월 19일부터 9월 22일까지 실시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분야별 변화 그리고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 사회변화에 따른 대학의 신수요 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통해 관련 교육 분야와 이직분야, 교육요구 관련 문항을 도출, 보건의료산업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설문하였으며, 그 결과 바이오 의료기기, 고령친화산업, 환경 안전, 임상심리사, 외식산업(커피분야)등이 향후 필요한 교육 분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해 분야별 관련 전문가의 심층인터뷰를 2017년 8월 19일부터 9월 22일까지 실시하였으며 4차 산업혁명의 도래와 분야별 변화 그리고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survey on awar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ing much debated recently and sugges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adult learner in order to create a new demand of university according to the social change. Based on earlier researches, the survey wa...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survey on awar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ing much debated recently and sugges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adult learner in order to create a new demand of university according to the social change. Based on earlier researche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employees working in the health and medical industry with questionnaire including the relevant educational field, areas of turnover and educational needs from July 1 to July 31, 2017. As a result, the bio-medical device, senior-friendly industry, environment and safety, clinical counselor and food service industry(coffee industry) were identified as necessary education areas. To enhance the validity of research results, in-depth interviews of relevant experts in each field were conducted from August 19 to September 22, 2017, and presented necessary education programs driven by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hanges in each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a survey on awarenes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eing much debated recently and suggest the educational program for adult learner in order to create a new demand of university according to the social change. Based on earlier researches, the survey was conducted on employees working in the health and medical industry with questionnaire including the relevant educational field, areas of turnover and educational needs from July 1 to July 31, 2017. As a result, the bio-medical device, senior-friendly industry, environment and safety, clinical counselor and food service industry(coffee industry) were identified as necessary education areas. To enhance the validity of research results, in-depth interviews of relevant experts in each field were conducted from August 19 to September 22, 2017, and presented necessary education programs driven by the advent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changes in each are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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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대비 신수요 창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하기 위하여 1차로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간호사, 치과위생사, 노인복지시설종사자, 환경안전시설종사자, 그리고 커피산업종사자) 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4차 산업혁명 관련 희망교육·이직분야, 그리고 교육여건에 대해 분석 하고, 2차로 이를 바탕으로 관련 직종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업계의 신수요 창출분야와 전망, 요구되는 직무능력, 교육내용 등 신수요 창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에 대해 조사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수요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Fig.
본 연구는 보건의료 산업분야의 종사자들을 대상으로한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희망교육·이직분야, 교육 요구 및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신수요창출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전문대학에서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는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의 측면에서는 전문능력을 향상시켜 고용을 안정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전문대학의 측면에서는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하여 지역사회의 성인학습자에게 전문성 있는 교육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했다는데 시사점이 있겠다.
본 연구는 보건의료산업분야의 간호사, 치과위생사, 노인복지시설종사자, 환경안전시설종사자, 커피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희망교육· 이직분야, 교육요구 등을 분석하고 둘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희망분야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수요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보건 의료산업분야(병원, 치과병․의원, 노인요양시설, 보건환경 관련업체, 외식업체 등) 재직자를 대상으로 총 250부중 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35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 전문가 심층인터뷰는 상위 5개의 직업 군(의료기기관련전문가, 치매관련 고령친화산업전문가, 커피산업전문가, 보건환경전문가, 임상심리사)의 관련 업무경력 10년 이상 현직 전문가 3명씩을 임의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관련 새로운 사회변화와 대학교육프로그램의 차별화가 강조되는 현시점에서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희망이직직업 그리고 교육 요구도에 대한 조사가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첫째, 간호사, 치과위생사, 노인복지시설종사자, 환경안전시설종사자, 그리고 커피산업종사자를 대상으로 4차 산업관련 인식 및 4차 관련 희망교육·이직분야, 교육여건에 대해 분석하고 둘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희망분야의 전문가 그룹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4차 산업 혁명에 따른 해당 분야의 변화와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고 셋째,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수요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융합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교육정보 공유를 통한 on-line 학습공동체가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교육과정을 고용노동부의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과 연계하여 교육비 부감을 감소시켜야 할 것이다. 이 제도를 활용하면 일반 성인 학습자 중 고용보험 가입자인 재직자는 무료나 40%의 본인부담금을 내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
제안 방법
전문가 심층 인터뷰는 1차 양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5개의 직업군(의료기기 관련 전문가, 치매관련 고령친화산업 전문가, 보건환경전문가, 임상심리사, 커피산업전문가)의 관련 업무경력 10년 이상, 현직 전문가 3명씩을 임의 선정하였다. 각 분야별 연구 참여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반구조화된 (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지를 5개 직업군 동일하게 이용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추가 질문을 통하여 상담자의 솔직한 생각을 유도하였다.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과정은 인터뷰 1개월 전에 1차 e-mail을 보낸 후 유선으로 설명하고, 인터뷰 요청에 응한 전문가에게 인터뷰 1주일 전 인터뷰 과정, 내용, 시간 등에 대한 자료를 송부, 재차 유선으로 인터뷰 내용을 확인한 다음 2017년 8월 19일부터 9월 22일까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교육요구도는 황경숙[11]의 직장인의 평생교육요구도를 활용하여 총 23개의 문항 중 본 연구목적에 맞게 6개 문항을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이보다 앞서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은 3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기술이 바이오산업, 물리학 등의 경계를 허무는 융합의 기술이라 정의되었다. 다보스 포럼에서 전망한 4차 산업혁명의 기술적 주요 변화 동인은 사물인터넷(IoT),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나노기술(NT), 정보기술(IT), 바이오기술(BT), 인지과학(CS)의 융합기술로 발전이며, 이로 인해 지능형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이 생산을 주도하는 사회구조로의 혁명이며, 사회·경제적 주요 변화 요인으로는 업무환경의 변화·업무의 유용성, 노령화 사회, 여성의 경제적 능력 및 열정, 급속한 도시화 등을 이야기 했다. 이로 인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미래사회 변화가 크게 기술·산업구조, 고용구조, 직무역량 등 세 가지 측면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고 보고했다[2].
2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방법은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가 요약하여 노트하였으며 정확한 내용의 확인을 위하여 인터뷰 완료 후 전체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분석절차는 질적 연구의 일반적 분석 절차인 자료필기, 필사본 읽고 다시 읽기(진행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속으로 몰입), 자료의 분절화와 코딩 단어와 코드화된 유목세기 (enumeration), 자료 속의 관계와 테마 탐색 순으로 이루어졌다[12]. 분석함에 있어서 최대한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동일 계열의 학계 전문가 2명이 인터뷰에서 도출된 문항을 바탕으로 분류 작업을 하였다.
분석절차는 질적 연구의 일반적 분석 절차인 자료필기, 필사본 읽고 다시 읽기(진행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자료 속으로 몰입), 자료의 분절화와 코딩 단어와 코드화된 유목세기 (enumeration), 자료 속의 관계와 테마 탐색 순으로 이루어졌다[12]. 분석함에 있어서 최대한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동일 계열의 학계 전문가 2명이 인터뷰에서 도출된 문항을 바탕으로 분류 작업을 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과 구성요소별 일치율이 85%로 높은 신뢰도와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각 분야별 연구 참여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반구조화된 (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지를 5개 직업군 동일하게 이용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추가 질문을 통하여 상담자의 솔직한 생각을 유도하였다. 참여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과정은 인터뷰 1개월 전에 1차 e-mail을 보낸 후 유선으로 설명하고, 인터뷰 요청에 응한 전문가에게 인터뷰 1주일 전 인터뷰 과정, 내용, 시간 등에 대한 자료를 송부, 재차 유선으로 인터뷰 내용을 확인한 다음 2017년 8월 19일부터 9월 22일까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각 분야별 전문가 선정은 1차 양적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순위가 가장 높은 5개의 직업군으로 연구 목적에 적합한 전문가를 선정하였고, 관련업무 경력 10년 이상, 과장급 이상의 현직 전문가로 분야별 3명을 선정하였다. Table 6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수요조사에서 연구의 범위는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보건의료 산업분야 재직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설문 하였다. 병원, 치과병․의원, 노인복지시설, 보건환경 관련 업체, 외식업체 등을 방문하여 본 과정에 대한 관심정도를 문의한 후 “관심이 있다”라고 한 응답자를 50명씩 총 250 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지를 제외한 235 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전문가 심층 인터뷰는 1차 양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5개의 직업군(의료기기 관련 전문가, 치매관련 고령친화산업 전문가, 보건환경전문가, 임상심리사, 커피산업전문가)의 관련 업무경력 10년 이상, 현직 전문가 3명씩을 임의 선정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수요조사에서 연구의 범위는 대구․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보건의료 산업분야 재직자를 대상으로 2017년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설문 하였다. 병원, 치과병․의원, 노인복지시설, 보건환경 관련 업체, 외식업체 등을 방문하여 본 과정에 대한 관심정도를 문의한 후 “관심이 있다”라고 한 응답자를 50명씩 총 250 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지를 제외한 235 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보건의료산업분야의 간호사, 치과위생사, 노인복지시설종사자, 환경안전시설종사자, 커피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식 및 희망교육· 이직분야, 교육요구 등을 분석하고 둘째,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희망분야의 전문가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신수요창출을 위한 성인학습자 교육프로그램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보건 의료산업분야(병원, 치과병․의원, 노인요양시설, 보건환경 관련업체, 외식업체 등) 재직자를 대상으로 총 250부중 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235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고 이를 토대로 한 전문가 심층인터뷰는 상위 5개의 직업 군(의료기기관련전문가, 치매관련 고령친화산업전문가, 커피산업전문가, 보건환경전문가, 임상심리사)의 관련 업무경력 10년 이상 현직 전문가 3명씩을 임의 선정하여 실시하였다.
병원, 치과병․의원, 노인복지시설, 보건환경 관련 업체, 외식업체 등을 방문하여 본 과정에 대한 관심정도를 문의한 후 “관심이 있다”라고 한 응답자를 50명씩 총 250 부를 배부하여 불성실하게 답변한 설문지를 제외한 235 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전문가 심층 인터뷰는 1차 양적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상위 5개의 직업군(의료기기 관련 전문가, 치매관련 고령친화산업 전문가, 보건환경전문가, 임상심리사, 커피산업전문가)의 관련 업무경력 10년 이상, 현직 전문가 3명씩을 임의 선정하였다. 각 분야별 연구 참여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반구조화된 (semi-structured interview) 질문지를 5개 직업군 동일하게 이용하여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 부족한 부분은 추가 질문을 통하여 상담자의 솔직한 생각을 유도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수집된 설문지 자료들은 SPSS WIN 21.0 Package program을 이용하여 응답자의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2차 전문가 심층인터뷰 분석방법은 인터뷰 내용을 연구자가 요약하여 노트하였으며 정확한 내용의 확인을 위하여 인터뷰 완료 후 전체 내용을 다시 확인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론/모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의 정책이 마련되고 있으나 아직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식과 준비상태를 조사하기 위해 현대경제 연구소의 정민의 연구[9]를 참고하여 4차 산업혁명 관련 인지도 5문 항, 영향력 6문항, 준비 및 대응 6문항으로 총 17문항 중에서 4문항을 사용하였다. 문항의 구성은 전혀 아니다 1 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5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인지, 영향력, 준비 대응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들은 희망교육분야에서 1순위가 바이오․의료기기, 고령친화산업, 환경․안전에 관한 분야를 응답하였으나 사회적으로 요구하는 보건․의료․복지분야는 사물인터넷, 웨어러블 의료기기, 커넥티드 홈, 인공지능 치료기술 등으로 제시 되어[14] 이들이 실제로 원하는 교육내용과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내용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대비 교육요구도에서 희망교육형태에 교육훈련 기관에서의 집단학습 32.3%, 대학기관 등에서의 소수집단 학습 28.1%, 인터넷강의 26.0%, 강사로부터의 개인지도 13.6%가 나타났는데, 응답자가 가장 원하는 교육형태가 아니지만 인터넷강의를 선호하는 이들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학교의 의미가 퇴색되어 장소에 구애없이 언제 어디서나 연결해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15], 교육정보 공유체제를 통해 인터액티브한 온라인 학습공동체를 구축하자는 논의[16] 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대비 준비해야하는 부분은 전문능력 46.0%가 가장 높았고, 사회적 역량 22.6%, 핵심능력 21.7%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 참여 시 핵심적인 동기는 직업상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64.
5개 직종 연구대상자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앞으로 희망 교육분야에 대해서는 1순위가 바이오․의료기기 25.5%, 고령친화산업 20.0%, 환경․안전 16.2% 순으로 나타났으며, 2순위 희망 교육분야는 고령친화산업21.7%, 환경․안전 15.3%, 바이오․의료기기 14.9%였다. 3순위 희망 교육분야는 1, 2순위와는 다르게 임상심리 20.
5개 직종 연구대상자의 4차 산업혁명 대비 앞으로 희망 이직분야에 대해서는 1순위가 바이오․의료기기 28.1%, 환경․안전 19.1%, 고령친화산업 18.7%순으로 나타났으며, 2순위 희망 이직분야는 고령친화산업 20.4%, 외식산업 14.5%, 빅데이터 14.0%였다. 3순위 희망 이직 분야는 임상심리 20.
7%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 참여 시 핵심적인 동기는 직업상 필요한 지식과 기술 습득 64.7%, 주변의 요구 15.3%, 지적 흥미 충족 8.9% 순이었으며, 교육기관 선택시 중요 부분으로는 교육 프로그램의 질 45.1%, 취업 알선 등의 서비스 제공 19.6%, 교육장의 위치 및 교통 14.9% 순이었다. 희망 평균 교육시간은 1개월 이내 53.
세 번째 환경(수질, 대기)분야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수질 및 대기 분석 업무의 정확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동화분석기기의 개발을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된 교육으로 수질 및 대기분야 첨단 분석장비 운영 인력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네 번째 임상심리 사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미래 신기술로 온라인 심리 상담 서비스가 더욱 발전·확대되고 미래 well-being 사회에서 공감을 통한 정서적 관여로 수요는 유지 또는 증가되며 인간의 정신과 마음을 다루는 치료적인 면에서 가치 인력 양성으로 전문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되며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으로 임상심리, 이상심리, 성격심리, 통계 등과 같은 기초 및 심화교과과정(발달, 학습, 성격 등/응용심리: 임상, 이상, 상담 등) 이수 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 외식산업(커피분야)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주문, 결재, 재고관리 자동화로 인해 한 명의 직원이 하나 또는 다수의 카페를 경영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인공지능을 겸비한 혁신적인 커피추출 머신 개발과 보급이 될 것으로 예상하였고, 관련 교육과정은 카페경영능력, 커피추출능력, 로스팅 능력 그리고 커피 맛을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 각종 기계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 고객 접점에서 감성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며 아날로그 방식으로 로스팅을 하고 추출하는 전문가 교육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의료기기 관련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신기술과 신산업융합의 새로운 의료기기제품 개발과 IoT, ICT결합제품개발 등 헬스케어영역의 확장을 제시하였고, 관련 교육과정으로 각각의 의료기기법, 인허가, 품질 관리 기술 문서과정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두 번째 고령친화산업 치매관련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치매관련 예방약물, 건강보조식품, 케어보조기 등 산업의 활성화와 첨단시스템과 인공지능 등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 케어의 확대를 제시하였고, 관련 교육과정으로 노인별 사례맞춤식교육, 치매특화교육 등을 언급하였다. 세 번째 환경(수질, 대기)분야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수질 및 대기 분석 업무의 정확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동화분석기기의 개발을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된 교육으로 수질 및 대기분야 첨단 분석장비 운영 인력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분석함에 있어서 최대한의 주관성을 배제하기 위하여 동일 계열의 학계 전문가 2명이 인터뷰에서 도출된 문항을 바탕으로 분류 작업을 하였다. 분석 결과 문항과 구성요소별 일치율이 85%로 높은 신뢰도와 객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일치되지 않은 문구는 논의를 거쳐 확정하였다.
두 번째 고령친화산업 치매관련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치매관련 예방약물, 건강보조식품, 케어보조기 등 산업의 활성화와 첨단시스템과 인공지능 등을 통해 지역사회 중심 케어의 확대를 제시하였고, 관련 교육과정으로 노인별 사례맞춤식교육, 치매특화교육 등을 언급하였다. 세 번째 환경(수질, 대기)분야 전문가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수질 및 대기 분석 업무의 정확성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한 자동화분석기기의 개발을 제시하였고, 이와 관련된 교육으로 수질 및 대기분야 첨단 분석장비 운영 인력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네 번째 임상심리 사는 4차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미래 신기술로 온라인 심리 상담 서비스가 더욱 발전·확대되고 미래 well-being 사회에서 공감을 통한 정서적 관여로 수요는 유지 또는 증가되며 인간의 정신과 마음을 다루는 치료적인 면에서 가치 인력 양성으로 전문성이 확대될 것이라고 예측되며 이와 관련된 교육과정으로 임상심리, 이상심리, 성격심리, 통계 등과 같은 기초 및 심화교과과정(발달, 학습, 성격 등/응용심리: 임상, 이상, 상담 등) 이수 등을 제시하였다.
연구 대상자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인지도는 보통이다 37.0%, 대체로 아니다 34.0%, 전혀 아니다 14.5%로 나타났으며, 근무 분야에 미칠 영향으로는 대체로 미치지 않을 것이다 32.3%, 보통이다 26.4%, 전혀 미치지 않는다 20.0%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이직 관련 준비에 대해서는 전혀 아니다 41.
연구결과와 논의를 통해 4차 산업혁명 대비 보건의료 산업분야의 성인학습자 융합교육프로그램은 RA관리교육, 치매특화교육, 수질·대기 환경산업기사 자격취득교육, 임상심리사교육, 로스터 마스터교육 등으로 도출되었다.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있어 신경써야 할 점은 첫째, 교육형태는 교수자와 성인학습자를 위해 off-line수업과 on-line수업을 병행해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7%에 지나지 않았다[13]. 이상과 같이 4차 산업혁명의 인지도에 대해 보건의료 산업분야는 국내기업의 인지도보다는 낮고 중소기업의 인지도보다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이 근무분야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 보건의료 산업분야종사자는 대체로 아니다 32.
9% 순이었다. 희망 평균 교육시간은 1개월 이내 53.6%, 2-3개월 미만 29.4%로 기간이 짧을수록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희망교육 시간대로는 평일저녁 46.
후속연구
모바일 기반 IT기기와의 접목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개인의 건강상태를 관리하고 맞춤형 의료를 시행하는 시스템기술로 새로운 진료패러다임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치료방식이 사후 치료방식 이었다면 ICT기반 스마트 헬스케어를 통해 무선통신을 이용해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진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거에는 환자의 증상에 기초해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으나 향후에는 다양한 웨어러블 센서들을 이용해 생체정보, 생활패턴 등이 수집되고 유전체, 가족력에 관한 정보가 통합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 지능을 활용해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의 치료방식이 사후 치료방식 이었다면 ICT기반 스마트 헬스케어를 통해 무선통신을 이용해 환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인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진화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과거에는 환자의 증상에 기초해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었으나 향후에는 다양한 웨어러블 센서들을 이용해 생체정보, 생활패턴 등이 수집되고 유전체, 가족력에 관한 정보가 통합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 지능을 활용해 개개인에게 맞춤화된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맞춤형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개인건강정보 수집방법으로써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적용과 발전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구글, 애플, 삼성, 마이크로소프트, IBM과 같은 글로벌 IT기업들이 헬스케어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하는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앱이 출시되었다.
4%) 순으로 답하였는데 이 정도 기간 동안의 교육비를 재직자가 모두 부담한다면 50만원 미만의 금액으로 산출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에 본 교육프로그램을 고용보험 가입근로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고용노동부의 근로자직업능력개발훈련으로 개발하여 재직자의 본인부담금을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관련한 보건의료 산업분야의 교육프로그램을 정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한계가 있었다. 차후 후속연구에서는 각각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커리큘럼을 제시하여 실제 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9 대 혁신 기술로는 무엇이 있는가?
특히 그 중에서도 헬스케어 산업은 규모가 크고 산업 내 비효율성이 높아 더욱 큰 영향을 받을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전 산업을 아우르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종합전략을 논의 중이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9 대 혁신 기술로 빅데이터, 자동화 로봇, 시뮬레이션, 수평·수직적 소프트웨어통합, 산업인터넷, 사이버보안, 클라우드, 3D 프린팅, 가상현실이 논의되고 있다.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해 대학 구조개편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더욱이 대학은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하여 대규모의 대학 구조개혁을 요구받고 있다. 2018년부터 대입정원과 입학 자원의 역전현상이 일어나고, 2020년 이후에는 대입자원과 입학자원 사이의 초과 정원이 급격하게 증가하여 많은 대학이 정원 미달과 학과 폐지 및 변화가 불가피할 것이다. 교육부는 ‘대학특성화사업’,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 사업’ 등으로 대학의 구조개편을 유도하고 있다[6].
ICT와 헬스케어 기술의 융합을 통해 기대되는 효과는?
4차 산업혁명으로 말미암아 ICT와 헬스케어 기술의 융합은 고령화와 만성질환자 증가에 따라 늘어나는 미충족 의료수요를 충족시키고, 건강지출의 효율성을 제고할 뿐 아니라 헬스케어 패러다임 변화를 촉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3]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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