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식생활교육용 '어린이 푸드 아바타' 애플리케이션 개발
Development of 'Children's Food Avatar' Application for Dietary Education 원문보기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ommunity nutrition, v.18 no.4, 2013년, pp.299 - 311  

조주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생활과학교육 전공) ,  김숙배 (전북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순경 (순천향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미현 (강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세나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  김소영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  김정원 (서울교육대학교 생활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ducational application (App) called 'Children's Food Avatar' was developed in this study by using a food DB of nutrition and functionality from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RDA) as a smart-learning mobile devic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is App was designed for the development of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아직 소비자들이 이들 DB를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정보제공 등의 시스템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러닝 시대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매체로서 평생 건강 생활습관이 형성되는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식품선택과 식습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농진청에서 구축한 공인된 어린이용 식품성분 DB 및 영양기능정보 DB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식생활교육용 스마트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앱을 개발하고자 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앱은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음식선택 놀이를 통해 한 끼 밥상을 차려보고 그 결과에 따라 피드백을 받는 활동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의 식습관을 올바르게 형성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다.
  • 즉 스마트폰이나 패드를 활용하여 밥상을 차려보는 놀이를 해보고, 그 결과에 따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피드백이 주어짐으로써 어린이 스스로 건강한 한 끼 밥상을 차릴 수 있는 식단구성 능력을 길러주는데 초점을 두고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또한 기존에 어린이 식생활교육에 특화된 앱이 없었던 만큼 앱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아바타를 활용하여 재미요소를 가미하고자 하였다. 아무리 유익한 앱이라고 할지라도 어린이 눈높이에 맞추어 흥미롭지 못하면 꾸준한 적용이 어려운 만큼 게임처럼 역동적이고 재미있는 아바타의 모습과 제스처, 그리고 아바타의 말풍선을 통한 피드백으로, 이 앱을 사용하는 어린이들에게 재미있게 식생활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Table 2).
  • 이 앱은 농진청에서 확보하고 있는 영양기능성 DB를 활용하고, 또한 어린이들의 연령과 신체발달 조건에 맞춰 맞춤형 진단을 해줌으로써 과학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식생활교육 도구로 개발되었다. 또한 자신의 외모에 민감한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자신을 대신한 아바타를 활용하여 어린이들이 재미있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점이 특징이다.
  • 본 연구는 초등학교 3,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린이가 직접 모바일디바이스를 사용하여 재미있고 쉽게 언제나 접근하여 밥상 차리기 놀이 활동을 통해 올바른 식생활 지식, 태도,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교육용 앱을 개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 시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의 성장 발달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식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올바른 평생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생활 지식과 태도,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이 제공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Kim 2005; Kim & Hyon 2007).
초등학교 시기에는 어떠한 것을 제공하는것이 중요한가? 초등학교 시기는 신체의 성장 발달이 활발히 이뤄지면서 식습관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올바른 평생 식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식생활 지식과 태도, 그리고 건강한 식생활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이 제공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Kim 2005; Kim & Hyon 2007).
기존의 어린이용 식생활 교육방법 자료의 문제점은? 지금까지의 어린이용 식생활 교육방법은 실과, 체육, 국어 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통하거나(Kim 2005), 어린이 식생활교육용 책자(Kim 등 2008; Kim & Kim 2011), 인터넷 홈페이지(Kim 등 2008; Lim 등 2009;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동영상, ebook,애니메이션 등 탑재된 교육자료(KFDA 2012) 등이 대부분이었다. 이러한 자료들은 학교의 제한된 교육 시간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적합하지만 교육 후 가정에서 올바른 식생활에 활용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Choi MK, Lee HS, Kim SB, Kim SN, Kim SY (2010): Establishment of one portion size of foods frequently consumed by Korean children aged 6-11 using 2005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and its comparison with adults. J Korean Soc Food Sci Nutr 15(5): 625-635 

  2. Choi SY (2011): The difference in eating habits and food preference of elemantary school students residing in two different areas and the need of nutrition education. Nutrition Education Major Dept. of Nutritio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24 

  3. Encyber (2012): Definition of avatar. http://www.doopedia.co.kr [cited 2012 Fabruary 14] 

  4. EatRight (2012): Daily food log and food group checklist. http:// slidetorock.com/apps/EatRight-daily-food-diary.html [cited 2012 Fabruary 14] 

  5. Fooducate (2012): Scan & choose health groceries. http://www. fooducate.com [cited 2012 Fabruary 14] 

  6. Food Scanner (2012): Calorie counter, BMI-calculator. [cited 2012 Fabruary 14] 

  7. KFDA (2012): Comic books and animation as dietary education materials for children. Available from http://www.kfda.go.kr/ nutrition/index.do?nMenuCode33 [cited 2012 Fabruary 14] 

  8. Kim AY (2012): A study on the dietary pattern of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to develop a food & nutri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practical arts subject. Department of Nutrition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Paichai University, Daejon, Korea, pp.1-2 

  9. Kim BK, Park HR, Kim JW (2008): Development of comic books and an animation as dietary education materials for children. J Korean Soc Food Sci Nutr 13(5): 630-639 

  10. Kim HS (2011): The relation between avatar playing and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MS thesis,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5-6 

  11. Kim HY, Kim JW (2011):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food safety education textbook on agri-food for creative activities of 2009 revised curriculum. J Korean Practical Arts Educ 24(3): 255-279 

  12. Kim JW (2005): Analysis of food and dietary education in the 7th primary school curriculum as a science & technology for life. J Korean Practical Arts Educ 18(1): 129-144 

  13. Kim JW, Hyon SM (2007): Improvement of dietary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by nutrition labeling education. J Korean Soc Food Sci Nutr 12(2): 168-177 

  14. Kim MJ, Kim KW, Seo JS, Lee YM, Oh YJ, Ahn HS, Kim JH, Kim JW, Park HR, Kim SH. Park HK (2008): Development of a webbased food selection program for children's nutrition education. Comp Rev Korean Soc Food Sci Nutr pp.2-13 

  15. Kim SB (2011): Development of new functional agricultural food and value-added technology. National Academy of Agricultural Science, pp. 4-6 

  16. Korea Center for Disease Control (2007): Korea standard growth chart of children and adolescent. Ministry of Health & Welfare, Seoul 

  17.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2012): Statistics of wire and wireless users in Korea. Available from http://www.kcc.go.kr [cited 2012 August 10] 

  18. Korean Nutrition Society (2010): Dietary reference intakes for Koreans, first revision. Korean Nutrition Society, Seoul 

  19. Lee HJ (2011): Smart phone based Chinese education Application project and production experiment. M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pp.9-10 

  20. Lee YM, Shim JE, Yoon JH (2012): Change of children's meal structure in terms of temporal and spatial dimensions: analysis of the data from the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s of 1998 and 2009. Korean J Community Nutr 17(1): 109-118 

  21. Lim JH, Lee HJ, Kim JW (2009): Development of children's obesity prevention program by using 'Health Diary'. J Korean Practical Arts Education 15(4): 281-300 

  2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2): Health diary. Available from http://diary.hp.go.kr [cited 2012 February 14] 

  23. MOHW, KCDC (2011): Korea health statistics 2009.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IV-3) 

  24. Rothwell WJ, Cookson PS (1997): Beyond instruction : comprehensive program planning for business and education. Jossey-Bass Publishers, San Francisco, Calif 

  25.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0): Nutrition guide for my children. Kyomunsa, Paju 

  26. Whole Kids Foundattion (2012): Children's nutrition and wellness. Available from http://www.whole kids foundation.org [cited 2012 Fabruary 1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