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사의 신념에 따른 수학영재교실의 사회수학적 규범 비교 분석
Analysis on the Sociomathematical norms in math gifted classroom according to the Teacher's belief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3, 2013년, pp.373 - 388  

조유미 (내손초등학교) ,  송상헌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2명의 수학 영재 지도 교사가 갖고 있는 (1)교육 내용으로서의 수학, (2)교육 방법으로서의 수학 교수 학습, 그리고 (3)영재 교육(대상자, 목표/방향, 교사의 역할)에 대한 신념에 따라 수학영재교실에서의 사회 수학적 규범은 어떠한 양태로 나타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충분한 영재지도 경력을 갖고 있으면서 신념의 범주가 다른 두 교사(이하 A교사, B교사라 함)를 선정하여 그들의 수업을 비교 분석하였다. 수학은 '전통', 수학교수는 '혼합', 수학학습은 '전통'적 신념을 가진 A교사는 영재교육에서 수학영재아들을 성취 수준이 높은 자율적 탐구자로 보고 자신은 조력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수학은 '비전통', 수학교수는 '비전통', 수학학습은 '비전통'적 신념을 가진 B교사는 영재교육에서 수학영재아들을 성취 수준이 높지 않은 자율적 탐구자로 보고 자신은 안내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A교사의 수업에서는 문제 해결의 다양한 규칙과 답을 중요시하며 어려운 문제의 해결을 가치롭게 여기는 사회수학적 규범이 나타났고, B교사의 수업에서는 일반적인 정답보다는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수학적 설명과 정당화를 가치롭게 여기는 사회수학적 규범이 나타났다. 그리고 그들의 서로 다른 신념에 따른 수업의 양태와 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반응을 통해 수학영재교육에 주는 몇 가지 시사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how two elementary school teacher's belief mathematics as educational content, and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as a part of educational methodology, and what the two teachers believe towards gifted children and their education, and what the classes demonstrate an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진흥법 2조 2항에서 영재교육을 무엇이라 말하는가? 우리나라 영재교육진흥법 2조 1항에서는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할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2항에서는 영재교육은 영재를 대상으로 각 개인의 능력과 소질에 맞는 내용과 방법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말한다.
신념이란 무엇인가? Fishbein & Ajzen은 신념이란 ‘개인이 갖고있는 정보’를 의미한다고 하였다(권미연, 1999, p. 4에서 재인용).
교실문화의 중요 개념에는 무엇이 있는가? 초등영재 수학교실에서 교실이라는 사회에 속해 있는 구성원, 즉 학생들과 교사에 의해 형성되어 함께 공유하고 있는 것을 교실문화라고 한다. 교실문화의 중요 개념으로 교실의 사회적 규범, 사회수학적 규범, 교실의 관행(방정숙, 2001, pp. 284∼285에서 재인용)이 있다. 그 교실 상황에서 특별히 수학적인 설명과 정당화에 관련된 규범으로서 학생들의 수학활동에 독특한 양상이나 전체 수학수업 토론의 규범적인 양상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