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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2학년 서술형 평가 문항 반응에서 나타난 오류 분석 : 대수 영역을 중심으로
Analyzing eighth grade students' errors in the constructed-response assessment: A case of algebra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3, 2013년, pp.389 - 406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  이민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초록

본 연구는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총 99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사고와 표현, 현실 맥락과 연결된 문항 혹은 수학 내용들이 연결된 문항 등에서 다양한 오류가 나타났으며 단일 오류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오류 유형도 발견되었다. 학습 수준에 따라서도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 오류 보다는 단일 오류가, 중하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인 오류가 더 빈번히 나타났으며 오류 유형도 다양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문항의 유형별, 학습 수준별 학생들의 오류 패턴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하고 수학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문항과 교수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ighth grade students' errors in the constructed-response ite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schools. By analyzing 99 students' responses to nine constructed-response items, we found several types of students' errors in their response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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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서술형 문제 유형에 따른 학생들의 오류유형을 분석하고 학습 수준별 학생들이 나타내는 오류 패턴을 분석하고자 한다. 각 단원별로 순차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문항별 가장 많은 빈도를 나타낸 오류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중등 수학에서 다양한 서술형 평가 문항에 따른 수학적 오류가 무엇인지 탐구하고 학생들의 수학 수준별로 나타나는 오류의 패턴을 연구한 논문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서술형 평가 문항 반응에 나타난 수학적 오류를 문항별, 학생수준별로 분석하고자 한다.
  • 문항에서 요구하는 평가내용에 따라 학생들이 나타내는 오류의 유형이 다른 것을 감안하여 학생 수준에 따른 오류 유형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제 이해 및 표현, 논리적 사고, 의사소통, 수학과 현실맥락간의 연결성, 수학 내에서의 영역간 연결성 등을 신장시킬 수 있는 서술형 평가에서 학생들이 범하는 오류를 분석함으로써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파악함으로써 교사와 연구자들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에 관한 깊이 있는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들을 기반하여 서술형 평가 문항 반응의 오류 유형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 특히 미국과 독일의 연구로 구분될 수 있는데 독일은 실험심리학의 관점을 기반으로 개인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심리학의 일부로 정신분석, 게쉬탈트 이론, 사고 심리학 측면에서 학생들의 발전 단계에 주목하여 연구하였다. 반면 미국은 산술과 관련된 오류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점차 다양한 수학 영역의 오류를 연구하게 되었고 교사들에게 오류 분석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교육과정과 수업의 방법론에 대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Radatz, 1980; 송순희·오정현, 1997).
  • 수학교육에서의 오류분석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초창기에는 서로 다른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되었었다. 특히 미국과 독일의 연구로 구분될 수 있는데 독일은 실험심리학의 관점을 기반으로 개인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심리학의 일부로 정신분석, 게쉬탈트 이론, 사고 심리학 측면에서 학생들의 발전 단계에 주목하여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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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발현시키기 위한 평가인가? 따라서 기존의 서열화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 중 하나로 서술형 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뿐 아니라 수학적 사고 과정과 표현 능력,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발현시키기 적합한 평가이다(노선숙·김민경·조성민·정연숙·정윤아, 2008; 김민경·조미경·주유리,2012). 즉, 서술형 평가는 정답만을 요구하는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인지적, 과정적 지식을 모두 요구하면서 수학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doing mathematics(수학을 하는 것)를 수행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사고능력과 수행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이다(김래영 외, 2012; Van de Walle, 2007).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육 평가가 어떤 확인하는 것이라 하였는가?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육 평가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등급화하고 순위를 정하는 도구가 아니라 교수·학습활동에서 궁극적으로 도달해야할 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따라서 기존의 서열화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 중 하나로 서술형 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는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총 99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사고와 표현, 현실 맥락과 연결된 문항 혹은 수학 내용들이 연결된 문항 등에서 다양한 오류가 나타났으며 단일 오류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오류 유형도 발견되었다. 학습 수준에 따라서도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 오류 보다는 단일 오류가, 중하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인 오류가 더 빈번히 나타났으며 오류 유형도 다양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문항의 유형별, 학습 수준별 학생들의 오류 패턴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하고 수학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문항과 교수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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