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생활 문장제의 해결과정에 나타나는 오류유형 분석
The analysis of mathematics error type that appears from the process of solving problem related to real life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5 no.4, 2012년, pp.699 - 718  

박장희 (동국대학교 대학원) ,  유시규 (동국대학교) ,  이중권 (동국대학교)

초록

학생들이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를 해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각의 오류 유형을 보인 학생들의 면담(인터뷰)을 통하여 오류를 범하게 된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나타난 대표적인 오류 유형은 '문항 이해의 부족', '풀이과정의 오류', '정리나 정의에 대한 왜곡된 이해', '이기과정의 오류', '기술적 오류', '풀이과정 생략'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부 학생들은 문장제에 대한 부담감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포기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학생들은 문장으로 이루어진 문제를 해결을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이 부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여 문제에서 주어진 자료를 자의적으로 판단하고 활용하는 경향이 짙게 보였다. 교사는 학생들이 문장제 문제 해결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를 미리 파악하고 이를 보안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으로 학생들을 지도한다면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여 발생빈도를 줄일 수 있고, 학생들로 하여금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mathematics eduction is to develop the ability of thinking mathematically. It informs method to solve problem through mathematical thinking that teach mathematical ability. Errors in the problem solving can be thought as those in the mathematical thinking. Therefore analysis and clas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수학교육의 목표는 수학의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고, 논리적 사고능력을 길러 실생활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즉,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는데 목적이 있는 것이다. 문제해결은 수학교육 뿐 아니라 여러 과목과 많은 사람들에 의해 강조되었고, 문제해결력을 신장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도 수행되었다.
문장제란? 문장제는 문제의 내용을 분석하는 능력과 문장으로 이루어진 상황을 수식으로 표현하는 능력,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학적 개념 숙지와 연산 능력 및 수학적 사고력 등을 동시에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생들로 하여금 문장제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종합적 문제해결력을 요하는 문장제는 일반적인 수식이나 기호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문제유형에 비해 자주, 그리고 쉽게 오류가 나타난다.
Polya, G.(1987)의 ‘How to solve it'에서 제시하는 문제해결 전략과정은 무엇인가? (1987)의 ‘How to solve it'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4단계의 문제해결 전략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 문제 이해하기 단계, 둘째, 문제해결 계획수립 단계, 셋째, 문제해결 계획실행 단계 , 넷째, 문제해결 검토 단계이다. ‘문제 이해’의 단계에서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문제에서 제공하는 자료와 정보를 습득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