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3 no.3, 2013년, pp.389 - 406
본 연구는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총 99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사고와 표현, 현실 맥락과 연결된 문항 혹은 수학 내용들이 연결된 문항 등에서 다양한 오류가 나타났으며 단일 오류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오류 유형도 발견되었다. 학습 수준에 따라서도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 오류 보다는 단일 오류가, 중하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인 오류가 더 빈번히 나타났으며 오류 유형도 다양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문항의 유형별, 학습 수준별 학생들의 오류 패턴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하고 수학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문항과 교수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eighth grade students' errors in the constructed-response items to improv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schools. By analyzing 99 students' responses to nine constructed-response items, we found several types of students' errors in their responses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의 어떤 능력을 발현시키기 위한 평가인가? | 따라서 기존의 서열화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 중 하나로 서술형 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서술형 평가는 학생들의 문제해결력 뿐 아니라 수학적 사고 과정과 표현 능력,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발현시키기 적합한 평가이다(노선숙·김민경·조성민·정연숙·정윤아, 2008; 김민경·조미경·주유리,2012). 즉, 서술형 평가는 정답만을 요구하는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인지적, 과정적 지식을 모두 요구하면서 수학의 모든 영역에서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doing mathematics(수학을 하는 것)를 수행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사고능력과 수행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이다(김래영 외, 2012; Van de Walle, 2007). | |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육 평가가 어떤 확인하는 것이라 하였는가? | 2009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육 평가가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등급화하고 순위를 정하는 도구가 아니라 교수·학습활동에서 궁극적으로 도달해야할 목표를 달성했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따라서 기존의 서열화 위주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생들이 학습목표에 도달하기까지 어떤 사고 과정을 거쳤는지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면서 과정 중심의 평가 중 하나로 서술형 평가를 권장하고 있다. | |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분석 한 결과는? | 본 연구는 수학과 서술형 평가에서 나타난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오류 유형을 문항별, 학습 수준별로 분석함으로써 효과적인 교수 학습 과정을 촉진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총 99명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문항 반응을 분석한 결과, 수학적 사고와 표현, 현실 맥락과 연결된 문항 혹은 수학 내용들이 연결된 문항 등에서 다양한 오류가 나타났으며 단일 오류뿐만 아니라 복합적인 오류 유형도 발견되었다. 학습 수준에 따라서도 상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 오류 보다는 단일 오류가, 중하위 수준의 학생들은 복합적인 오류가 더 빈번히 나타났으며 오류 유형도 다양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문항의 유형별, 학습 수준별 학생들의 오류 패턴을 보여주는 것으로 향후 학생들의 오류를 수정하고 수학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문항과 교수법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