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최근 정치캠페인에서 나타난 크리에이티브한 선거광고홍보전략 트렌드 분석 -2010. 6.2지방선거, 2011. 10.26 보궐선거 2012. 4.11 총선, 2012. 12.19 대선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reative trend of election Ads and PR strategy which appears in recent political campaign - Focused on 2010. 6.2 local election, 2011. 10.26 by-election, 2012. 4.11 general election, 2012. 12.19 presidential election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8, 2013년, pp.65 - 73  

김만기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정치캠페인에서 선거운동전략은 어느 정치후보가 더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선거광고홍보를 치려 당선의 승패가 달려 있다. 특히 정치광고홍보는 한 줄의 카피(슬로건)와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본 연구는 2010~2012년 기간 동안 치러졌던 4차례(2010. 6 2지방 선거, 2011. 10 26 보궐선거, 2012. 4 11 총선, 2012. 12 19 대선)각 선거단위에서에 이색적인 크리에에티브한 정치캠페인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선거 기간 동안 선거캠페인에 사용했던 동영상, 인터넷, 책자형 선거공보물, 선거운동활동 등을 대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탐색분석 하였다.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캠페인은 유권자들의 성별, 연령층, 사회적 분위기 등 지지성향에 맞추려는 맞춤형 마이크로 타깃팅 선거 전략의 트렌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선거 전략이 얼마나 성공했는지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tcome of election depends on which candidate of politics uses more original and creative idea for Ads and PR of election in election campaign strategy of political campaign. Especially, since political Ads and PR are the ways of capturing voters' sensitivities with one line of copy(slogan) and o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에는 정치광고홍보에 있어서 한 줄의 카피와 튀는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선거전략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21]. 이런 카피와 튀는 기법과 망가진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광고홍보의 트렌드가 성공적으로 치러졌는가를 예측하여 이를 정치발전에 기여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각 후보와 캠프 선거캠페인전략의 탐색적 조사의 한 방법인 자료 사례조사이다.
  • 이와 같이 인쇄 정치광고홍보공보물은 이색적인 디자인 정치캠페인 전략적으로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에서 후보자들의 선거광고홍보물을 중심으로 사회적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선거 전략에 활용되었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후보자의 이미지 형태와 비언어적 측면의 기능의 종류별 쓰임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 통합진보당은 변신은 파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기호를 이용한 책자형 선거공보물 제작기법은 어디서 활발히 사용되는가? 10] 와 같이 특수기호(✓,♡)를 이용한 책자형 선거공보물의 제작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런 기법은 시 · 군 지자체 및 의원 단위 선거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추세이다. 서울특별시장 노회찬 후보는 선거공고물의 빨강 바탕에 청바지와 와이셔츠 복장은 젊은 층과 진보 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는 무엇을 판단하는가? 선거(選擧)는 대중이 공직자나 대표자를 선출하는 의사 결정 절차이다.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는 후보자와의 성향, 가치관, 역량 등을 판단하게 된다. 후보자들이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선 유권자들에게 타 후보보다 자신을 더 잘 홍보하는 차별화된 선거캠페인전략이 있어야 한다.
광고에서 손 글씨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손 글씨는 문자나 열이 주는 딱딱하고 경직된 느낌에서 벗어나 훨씬 친근하고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27]. 문자는 이미지와 궁극적인 목적과 일치했을 때 생동감을 주고 전달의 속도가 빨라 효력이 강해진다[2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