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근 정치캠페인에서 나타난 크리에이티브한 선거광고홍보전략 트렌드 분석 -2010. 6.2지방선거, 2011. 10.26 보궐선거 2012. 4.11 총선, 2012. 12.19 대선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reative trend of election Ads and PR strategy which appears in recent political campaign - Focused on 2010. 6.2 local election, 2011. 10.26 by-election, 2012. 4.11 general election, 2012. 12.19 presidential election원문보기
정치캠페인에서 선거운동전략은 어느 정치후보가 더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선거광고홍보를 치려 당선의 승패가 달려 있다. 특히 정치광고홍보는 한 줄의 카피(슬로건)와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본 연구는 2010~2012년 기간 동안 치러졌던 4차례(2010. 6 2지방 선거, 2011. 10 26 보궐선거, 2012. 4 11 총선, 2012. 12 19 대선)각 선거단위에서에 이색적인 크리에에티브한 정치캠페인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선거 기간 동안 선거캠페인에 사용했던 동영상, 인터넷, 책자형 선거공보물, 선거운동활동 등을 대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탐색분석 하였다.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캠페인은 유권자들의 성별, 연령층, 사회적 분위기 등 지지성향에 맞추려는 맞춤형 마이크로 타깃팅 선거 전략의 트렌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선거 전략이 얼마나 성공했는지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했다.
정치캠페인에서 선거운동전략은 어느 정치후보가 더 참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선거광고홍보를 치려 당선의 승패가 달려 있다. 특히 정치광고홍보는 한 줄의 카피(슬로건)와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 본 연구는 2010~2012년 기간 동안 치러졌던 4차례(2010. 6 2지방 선거, 2011. 10 26 보궐선거, 2012. 4 11 총선, 2012. 12 19 대선)각 선거단위에서에 이색적인 크리에에티브한 정치캠페인 트렌드를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선거 기간 동안 선거캠페인에 사용했던 동영상, 인터넷, 책자형 선거공보물, 선거운동활동 등을 대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 중심으로 탐색분석 하였다.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캠페인은 유권자들의 성별, 연령층, 사회적 분위기 등 지지성향에 맞추려는 맞춤형 마이크로 타깃팅 선거 전략의 트렌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선거 전략이 얼마나 성공했는지는 분석 대상에서 제외했다.
Outcome of election depends on which candidate of politics uses more original and creative idea for Ads and PR of election in election campaign strategy of political campaign. Especially, since political Ads and PR are the ways of capturing voters' sensitivities with one line of copy(slogan) and one...
Outcome of election depends on which candidate of politics uses more original and creative idea for Ads and PR of election in election campaign strategy of political campaign. Especially, since political Ads and PR are the ways of capturing voters' sensitivities with one line of copy(slogan) and one image, Ads and PR are very important. This research analyzes unique and creative trend of political campaigns which are used in each unit election which is held four times(2010. 6 2 local election, 2011. 10 26 by-election, 2012. 4 11 general election, 2012. 12 19 presidential election) during 2010~2012. For analysis, search analysis of text and image used in video, internet, booklet type of Ads and PR material for election, and election campaign. Video is used in election campaign during election period. Unique and creative political campaign is customized micro-marketing election strategy trend which tries to fit for tendency of backing including gender, age group, social atmosphere, etc. This research excludes the degree of success of this election strategy from subject of analysis.
Outcome of election depends on which candidate of politics uses more original and creative idea for Ads and PR of election in election campaign strategy of political campaign. Especially, since political Ads and PR are the ways of capturing voters' sensitivities with one line of copy(slogan) and one image, Ads and PR are very important. This research analyzes unique and creative trend of political campaigns which are used in each unit election which is held four times(2010. 6 2 local election, 2011. 10 26 by-election, 2012. 4 11 general election, 2012. 12 19 presidential election) during 2010~2012. For analysis, search analysis of text and image used in video, internet, booklet type of Ads and PR material for election, and election campaign. Video is used in election campaign during election period. Unique and creative political campaign is customized micro-marketing election strategy trend which tries to fit for tendency of backing including gender, age group, social atmosphere, etc. This research excludes the degree of success of this election strategy from subject of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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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여기에는 정치광고홍보에 있어서 한 줄의 카피와 튀는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선거전략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21]. 이런 카피와 튀는 기법과 망가진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광고홍보의 트렌드가 성공적으로 치러졌는가를 예측하여 이를 정치발전에 기여하고자한다. 본 연구는 각 후보와 캠프 선거캠페인전략의 탐색적 조사의 한 방법인 자료 사례조사이다.
이와 같이 인쇄 정치광고홍보공보물은 이색적인 디자인 정치캠페인 전략적으로 시대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거에서 후보자들의 선거광고홍보물을 중심으로 사회적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어떠한 디자인 요소가 선거 전략에 활용되었는지를 조사하였다. 또한 후보자의 이미지 형태와 비언어적 측면의 기능의 종류별 쓰임을 연구하였다.
가설 설정
” 통합진보당은 변신은 파격적이다.
제안 방법
또 지역구 후보들이 최근 당에서 발표한 ‘가족행복 5대 약속’을 적은 피켓을 들고 사진을 찍어 홈페이지에 올리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본 논문에서는 2010 ~ 2012년간에 치러진 4 차례 정치캠페인의 각 단위 선거에서 방송, 인터넷, 책자형 선거공보물, 선거운동원 선거활동 중, 슬로건, 사진‧그림의 이미지형태와 표현 분위기로 후보자의 사용방식에 따라 분류 조사하였다. 조사 분석에서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캠페인 전략은 ‘튀어야 이긴다’는 선거광고홍보 전술들을 펼치었다.
분장은 스마트폰 게임에 등장하는 새, 앵그리버드를 본딴 일명 ‘홍그리버드’로 변신했다.
오세훈 후보는 현직이란 이점을 최대한 이용하기 위해 서울시장으로서 막장의 현장에서 ‘일잘 하는 젊은 시장’ 란 캐치프레이즈(catchphase)로 선거공고물 첫 장을 처리하였다.
대상 데이터
이 전략이 바로 메시지와 이미지로 공포·신화·이데올로기‧관심·문화 등 현실 속에 담긴 이야기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2010년 6월 2일 지자체 지방선거, 2011년 10월 26일 전국 42개 지역 보궐선거와 2012 4월 11일 제 19대 국회의원선거, 그리고 2012년 12월 19일 제 18대 대통령 선거홍보물을 중심으로 사회적 분위기나 상황에 따라 어떠한 이색적 크리에이티브한 선거캠페인전략의 트렌드를 사용했는가에 초점을 두고 조사했다. 여기에는 정치광고홍보에 있어서 한 줄의 카피와 튀는 한 컷의 이미지를 통해 유권자 감성을 휘어잡는 선거전략 수단이기에 그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다[21].
선거공보물의 텍스트 구성에서 지상욱 후보는 잘 알려지지 않는 후보자 사용하는 성명 · 당명 · 경력 형을 사용하였으며, 오세훈 후보는 이미 잘 알려진 현직 후보(incumbent)로 성명 · 당명형을 사용하였다[24].
따라서 본 연구의 특성은 선행연구와 이론적 논의는 바로 본론에서 다루고자 한다. 자료선정에는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자료수집 기간 2010~2012년 간 치러진 4번의 각 선거에서 나타난 선거 홍보자료(인터넷, 방송, 책자형 선거공보, 거리운동원 활동 등)등을 수집하여 분석했다.
천호선 후보(서울 은평을)는 ‘허리케인 블루’를 떠올리게 하는 록스타로 분장했다.
이론/모형
다음 [Fig. 7] 의 왼쪽은 서울시장 지방 선거의 지상욱 후보와 오세훈 후보는 텍스트 글체가 가로세로형에 인물사진을 부각 시키는 쉰들러리스트(Schindler's List)‧모노톤(Monotone)의 기법으로 처리하였다.
성능/효과
예를 들어, 통합진보당은 분장한 ‘웃음편’, 새누리당은 ‘TV 개그 코너 흉내 낸 풍자형 동영상’과 ‘홍그리버드’ 변신, 자유선진당은 점잖은 충청도 이미지를 과감히 버리고, 거대 정당을 빗댄 음식 재료를 칼로 썰며 지지를 호소한 ‘식당 요리원 변장’, 민주통합당은 국민들과 소통을 강조하고 특히 젊은 층의 유권자를 겨냥한 ‘UCC 인터넷 동영상’ 등 유형이다. 둘째, 대선에서는 신화와 이데올로기적 선거전략 유형이다. 예를 들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군인복장에 전방감시 이미지와 전방은 ?’,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군인복장에 위장하며 병사와 대화’ 등은 젊은 층, 유권자의 감정과 문화가치의 상호과정에 의해 의미가 창출되고 지지하는 신화(myth)와 모든 유권자에게 유포되는 지배 이데올로기(ideology)를 만들었다.
또한 후보자의 이미지 형태와 비언어적 측면의 기능의 종류별 쓰임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각 단위선거에서의 후보자 이미지 결정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PR 커뮤니케이션에서 이색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정치캠페인의 선거 전략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성공적으로 당선되었는지는 분석되지 않았다. 이는 향후의 연구의 대상이다.
예를 들어,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는 ‘군인복장에 전방감시 이미지와 전방은 ?’,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군인복장에 위장하며 병사와 대화’ 등은 젊은 층, 유권자의 감정과 문화가치의 상호과정에 의해 의미가 창출되고 지지하는 신화(myth)와 모든 유권자에게 유포되는 지배 이데올로기(ideology)를 만들었다. 셋째, 창의적인 크리에이티브한 선거공고물과 은유와 환유적인 표현기법제작이다. 예를 들어, 민주통합당은 당의 색깔인 노랑 바탕에 집권당 MB정권을 비판하는 형태로 홍보물을 상단 중앙을 오려낸 공간처리에 ‘텅빈’ 이미지 시각과 함께 ‘MB정권 4년간 텅 비어버린 국민의 마음 누가 채워줄 수 있겠습니까?’란 캐치프레이즈(catchphase)와 잘 어울리는 홍보물전략이다.
그리고 박원순 후보는 서울의 글씨를 ‘산과 한강’으로 도형화 한 선거공보물기법이다. 여섯째, 일러스트레이션 표현과 팝콘유형이다. 예를 들어, 유시민 후보는 모든 얼굴을 일러스트레이트화 하였다.
후속연구
이는 향후의 연구의 대상이다. 정책제언은 캐치프레이즈(catchphase) 와 슬로건, 표어의 위치와 주요기능, 사용횟수, 문장적 특징, 주요용도, 개념을 적용할 것과 후보자와 선거캠프에서 홍보마인드, 미디어트레이닝 같은 전문성이 요구된다. 따라서 매체의 발달에 따라 유권자들은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아 볼 수 있게 되었고, 그 만큼 정치인들과의 소통 또한 양방향성으로 변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수기호를 이용한 책자형 선거공보물 제작기법은 어디서 활발히 사용되는가?
10] 와 같이 특수기호(✓,♡)를 이용한 책자형 선거공보물의 제작기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런 기법은 시 · 군 지자체 및 의원 단위 선거에서 활발히 사용되는 추세이다. 서울특별시장 노회찬 후보는 선거공고물의 빨강 바탕에 청바지와 와이셔츠 복장은 젊은 층과 진보 층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는 무엇을 판단하는가?
선거(選擧)는 대중이 공직자나 대표자를 선출하는 의사 결정 절차이다. 정치캠페인에서 유권자는 후보자와의 성향, 가치관, 역량 등을 판단하게 된다. 후보자들이 선거에 승리하기 위해선 유권자들에게 타 후보보다 자신을 더 잘 홍보하는 차별화된 선거캠페인전략이 있어야 한다.
광고에서 손 글씨는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손 글씨는 문자나 열이 주는 딱딱하고 경직된 느낌에서 벗어나 훨씬 친근하고 편안하게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다[27]. 문자는 이미지와 궁극적인 목적과 일치했을 때 생동감을 주고 전달의 속도가 빨라 효력이 강해진다[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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