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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인들의 선거 캠페인 수단으로서의 SNS 활용: 2015년 4·29 재·보궐선거를 중심으로
SNS as a Method of Election Campaign: A Case study of the 2015's Special Election in South Korea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17 no.2, 2016년, pp.87 - 95  

박세미 ,  황하성 (동국대학교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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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거캠페인 도구로써의 SNS 역할을 살펴보고자 2015년 4 29 재 보궐 선거 기간 동안의 정동영 후보와 변희재 후보의 SNS 상 메시지에 대한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첫째, 두 후보자의 SNS에 나타난 메시지의 내용적 측면을 분석한 결과 두 후보자 모두 '단순홍보'와 관련된 메시지를 가장 적극적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SNS상에 나타난 메시지의 목적을 베노이트(1999)가 제안한 설득적 전략방법에 따라 분석한 결과 두 후보자 모두'주장'의 전략을 가장 두드러지게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셋째, SNS상 메시지의 논제를 분석한 결과, 정동영 후보는 '인간적 특성'을, 변희재 후보는 '정책'에 관한 언급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iderable research over the years has been devoted to ascertaining the impact of social media on political settings.In recent days, Social Network Sites (SNS) such as Facebook allowed users to share their political beliefs, support specific candidates, and interact with others on political issu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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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치인들이 선거운동기간 동안 선거 캠페인 기제로서 SNS를 활용하는데 있어 어떠한 설득적 전략을 사용하는 지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2015년 4월29일 재·보궐선거를 연구 대상으로 ‘관악 을’ 선거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정동영, 변희재 후보자의 SNS에 나타난 메시지를 분석하였다.
  • 연구문제 1은 재보걸선거운동기간 중 SNS에 나타난 후보자들의 정치 메시지가 내용적 측면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연구문제 2는 선거운동기간 중 SNS에서 나타난 후보자들의 설득적 전략(메시지 목적)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2015년 4·29 재보궐선거를 대상으로 정치인들이 SNS를 통해 어떠한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지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은 SNS가 하나의 선거캠페인 기제로 활용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지만, 정치인들이 SNS를 통해 어떠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그 메시지의 목적은 무엇인지, 즉 정치적인 도구로써의 SNS를 어떠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 지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본 연구는 정치인들이 선거 도구로 SNS를 활용하는 데 있어 어떠한 설득적 전략을 사용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15년 4·29 재·보궐선거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재·보궐 선거기간 동안 후보자들은 유권자들에게 SNS를 통해 어떠한 정치적 행위를 표현하며, SNS에 나타난 메시지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2012년 1월 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SNS를 이용한 선거운동을 허용한다는 방침을 발표, 국내에서는 이제 SNS가 합법적인 선거운동의 도구로 자리잡게 되었다[17]. 이에 당의 협조 없이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자들이 SNS를 통해 어떠한 정치적 행위를 하는 지 고찰함으로써 SNS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연구의 간극(research gap)을 채우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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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정치적 영향력을 깨닫게 해 준 대표적 사례는? SNS의 정치적 영향력을 깨닫게 해 준 대표적 사례로 2008년 미국 대통령 선거를 들 수 있다. 당시 오바마는 청년층에게 확산되고 있던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SNS를 통해 유권자들과 적극적인 소통을 시도하여 기존에 정치에 무관심하였던 청년층의 많은 지지를 받았다. 자신의 SNS를 통해 일자리 창출이나 의료보험 등 청년층들이 주목할 만한 다양한 주제들을 제안하면서 그들에게 자신을 알리고 소통하면서 투표 참여를 유도한 것이다[2].
단순 홍보란 어떠한 활동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들은 정치적 행위를 ‘선거와 관련된 의견을 전달하고 지지를 얻고자 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메시지 내용을 단순홍보, 정책의견제시, 정치참여 요구의 3가지로 구분하였다. 단순 홍보’란 TV 인터뷰나 토론 참여와 같은 매체 활동을 포함한 후보자의 모든 활동(선거일정 및 언론매체 활동, 후보자와 관련된 모든 정보 소개)을 포함한다. ‘정책의견 제시’란 주로 정책이나 사회적 사건에 대한 후보자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의 출현이 현대사회의 정치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이유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인터넷의 발달, 특히 최근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의 출현은 현대사회의 정치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같은 시간과 장소에 있지 않아도 서로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주고받으며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고 다른 선거 캠페인 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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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eongyi Yun, "Why online election campaign failed in the 2007 presidential election?" the Korean Political Science Review, Vol.42, No.2, pp.203-230, 2008.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012044 

  2. Yoo-Hyang Kim, "Social Media and Political Discourse", Peace Studies, Vol.19, No.2, pp.199-222,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713894 

  3. Heisung Kum, "Utilization of SNS in Congress: Twitter as a Political Communication Mechanism, " The Korean Association of Party Studies Review, Vol.10, No.2, pp.189-220,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698060 

  4. So-Young Cha, "An exploratory study on the political communication in SNS use's network homophily" Dept. of Tele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3. 

  5. W. Moon, Soo-bum Lee "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Political Participation : The Meta-analysis of Current Research in Korea",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59, No.4, pp.133-162 2015. http://www.dbpia.co.kr/Article/NODE06507267 

  6. HeejoKeum, Jaeho Cho, "Smartphone, Communication Gap, and Political Participation: The Moderating Role of Smartphone Use in the Effects of Social Media on Participation",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54, No.5, pp.348-371, 2010.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543672 

  7. Chang-Mo Lee, Sang-Hyun Mo, "An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on Political, Social Participation of Young People: Focusing on Post-materialistic Value and Social Media",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14, No.4, pp.143-164, 2012. 

  8. Nakwon Jung, "The Influence of Social Media on Political Participation: Explicating the Social Media Effect Mechanism with Normative, Cognitive, Attitudinal Mediators", Journal of Institute for Social Sciences, Vol.24, No.2, pp.273-294, 2013.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148157 

  9. ChulGyunLyou, JuHee Lee, "A Storytelling Analysis of Election Candidates through Twitter," Human Contents, Vol.23, pp.237-261,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786011 

  10. Ju Hyun Hong, MiKyuong Park, "A Study on the Political Action of the Candidates and Voters via Twitter", Journal of Cyber 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28, No.4, pp.257-301,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779514 

  11. Benoit, W .L., "Acclaiming, attacking, and defending in presidential nominating acceptance addresses", Quarterly Journal of Speech, 85, pp. 247-267, 1999. 

  12. Benoit, W. L & Wells, W. T., "Candidates in Conflict: Persuasive Attack and Defense in the 1992 Presidential Debates", Tuscaloosa Alabama: The University of Alabama Press, 1996. 

  13. Chunsik Kim & Young Jun,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1997 Presidential Debates",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6 No.1 pp.75-114, 2006. http://www.dbpia.co.kr/Article/NODE00813681 

  14. Jonggil, Song. "A Study of Rhetorical Strategies in Korean Presidential Debates in 2002: An Analysis of Candidates' Persuasive Attack and Defense", Kor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ol. 48, No.2 108-137, 200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0955235 

  15. Chunsick Kim, Kwankyu Kim, Younghwa Lee, "A Functional Analysis of the 2007 Presidential Debat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No.66, pp. 131-159, 2008.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112346 

  16. Kwan-Kyu Kim, Yoen-Jin Park, On analysis of candidates' persuasive strategies in the 2010 Televised Seoul Mayoral debate.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11, No.4, pp.68-102 , 2011.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765382 

  17. Chunsik, Kim, Jonggil, Song , MinKyu Lee, & Young Jun, "Functional Analysis of the 2002 Presidential Debate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16 , No. 2, 139-171, 2004.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427469 

  18. Jeong- Sik Min, "Study on Twitter users' political participation', Journal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12, No. 2, 274-303, 2012.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883200 

  19. W. Benoit., T. Sheafer, (2006). Functional theory and political discourse: Televised debates in Israel and the United States.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 Quaterly 83(2), 281-297. 

  20. Hong-Jin Sim &Yoo Sun Hwang. "Micro-blogging on Uses and Gratification Perspectives - Twitter"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24, No.2, pp.192-234, .2010. http://www.dbpia.co.kr/Article/NODE0140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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