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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별 경영품질활동과 성과에 관한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Management Quality Activities and Performance by Industrial Classific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v.36 no.2, 2013년, pp.25 - 31  

정영배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연수 (인천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nalyzed the management quality activities and performance based on industrial types. We divided the business into four industrial types, manufacturing industry, service industry, medical institution and public enterprise. We analyzed the differences of the elements of management qua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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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영품질의 각 요소에서 업종 간에 차이가 있는가와 경영성과 각 요소에 대한 업종 간 차이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다. [Table 6]에서 MB 모델의 7개의 경영품질요소에 대해서 업종간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 리더십, 측정, 분석 및 지식경영, 인적자원 요소에서는 업종간의 차이가 유의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략기획, 고객과 시장, 프로세스 관리와 성과요소에서는 업종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경영품질의 평가기준 또는 모델은 미국의 말콤볼드리지 평가 모델(MB모델)을 중심으로 경영품질과 경영품질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모든 경영모델은 나름대로의 가치에 근거하여 개발되어 왔고, MB 모델은 변화를 추구하는 리더십, 사회적 책임과 투명성, 미래 지향, 고객 중심의 탁월성, 사실에 근거한 관리, 종업원 및 협력업체 존중, 기민성, 성과 중시와 가치 창조, 조직 및 개인의 학습, 혁신 관리, 그리고 시스템 관점 등 모두 11가지 핵심가치를 추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본 연구는 MB 모델의 평가 기준을 토대로 업종별로 경영품질과 경영성과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다음 [Figure 2]와 같은 연구모형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업종별로 경영품질 요소인 리더십, 전략기획, 고객과 시장, 측정, 분석 및 지식경영, 인적자원, 프로세스들 각각에 대해 차이가 있는가와, 업종별로 제품과 서비스성과, 고객중시 성과, 재무와 시장성과, 인적자원중시 성과, 프로세스 효과성성과, 리더십성과들 각각에 대해 차이가 있는가를 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영품질의 활동 및 성과에 대해 업종별로 분류하여 비교분석하기 위해 우리나라 기업을 제조업, 서비스업, 의료기관, 공기업으로 분류하여 경영품질의 활동 및 성과에 대해 조사하고 이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업종별 경영품질활동의 방향을 제시하고 성과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품질의 활동 및 성과를 업종별로 분류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우리나라 기업을 제조업, 서비스업, 의료기관, 공기업으로 분류하여 경영품질의 활동 및 성과에 대해 조사하고 이 자료를 분석하여 업종별 경영품질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업종별로 경영품질의 활동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 업종에 따라 각각의 경영품질 요소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2 : 업종에 따라 각각의 경영성과 요소에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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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적 품질경영은 어디에 초점이 맞춰져있는가? 현재의 품질경영은 제품 위주의 품질관리체제에서 총체적 품질향상을 통한 경영전략적 차원의 품질경영의 체제로 전환되었고, 현대적 품질경영의 초점은 리더십에서 부터 전략, 인적자원, 프로세스, 경영성과에 이르는 경영의전 과정에 맞추어져 있다.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정의는 ‘업무의 모든 국면에서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도록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총체적 품질(Total Quality)’을 ‘경영(Management)’ 한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TQM에서 품질경영(QM)’을 ‘전사적으로 접근(Total Approach)’한다는 개념의 의미는? TQM은 ‘품질경영(QM)’을 ‘전사적으로 접근(Total Approach)’한다는 개념과 ‘총체적 품질(Total Quality)’을 ‘경영(Management)’한다는 뜻을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의미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 현장뿐만 아니라 전략, 기술, 마케팅, 제조, 구매 등 기업의 모든 부문이 참여하여 총체적으로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후자는 전통적인 산출물(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물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프로세스) 및 투입자원의 질까지도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니며 나아가서는 협의의 품질 뿐만 아니라 원가나 납기와 같은 경쟁요소도 포함하는 종합가치로서의 품질을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TQM이 추구하는 품질의 개념은? 후자는 전통적인 산출물(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은 물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업무(프로세스) 및 투입자원의 질까지도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니며 나아가서는 협의의 품질 뿐만 아니라 원가나 납기와 같은 경쟁요소도 포함하는 종합가치로서의 품질을 관리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기업 업무의 모든 면에서는 각각 그 품질이 존재하면 모든 것의 품질을 관리한다는 TQM이 추구하는 품질의 개념은 경영의 품질수준이라는 포괄적 의미를 지니는 경영품질(Management Quality)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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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ung, Y.B. and Park, H.G., A Study on the Activities of Management Quality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Public and Private Organizations in the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10, Vol. 38, No. 4, p 651-579. 

  2. Chung, Y.B. and Park, H.G., A study on the between the Human Resource Management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 Enterprise : Focused on the Malcolm Baldrige's Evaluation Model. Journal of the Korean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2010, Vol. 33, No. 4, p 85-99. 

  3. Flynn, B.B. and Saladin, B., Further Evidence on the Validity of the Theoretical Models underlying the Baldridge Criteria. Journal of Operation Management, 2001, Vol. 19, p 617-652. 

  4. Hong, S.P., Chung, G.S., and Park, S.M., A Study on the Effect of Management Innovation Models on Management Quality by Company Size : Focused on the Criteria of MBNQA and Korean Quality Awa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2005, Vol. 33, No. 4, p 1-11. 

  5. Hong, S.P., The Effects of Implementing Method on Management Quality. Ph.D. thesis, Kangwon University, 2007. 

  6. Ju, W.J., The Effect of TQM on Business Performance, Moderated by Quality Management Practices : An Empirical Study on. Ph.D. thesis, Hansung University, 2006. 

  7. Kim, J.R., The Influence of Quality Management Program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Quality Cost Management and Business Performance. Ph.D. thesis, Sogang University, 2004. 

  8. Park, H.G., An Empirical Study on the Effects of the Management Quality on Management Quality on Management Performance. Ph.D.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2010. 

  9. Wilson, D.D. and Collier, D.A.,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Malcolm Baldridge National Award Casual Model. Decision Science, 2000, Vol. 31, No. 2, p 361-390. 

  10. Yoo, Y.S., The Effect of Professional Sport Team?s Quality Management on Business Performance, Ph.D. thesis, Yonsei University,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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