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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설 연구동향과 학회활동
Research Trends of Educational facilities and KIEF's Activ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3, 2013년, pp.19 - 24  

소갑수 ((사)생활환경디자인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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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에서는 상기와 같이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 사회의 관심을 시설적 측면에서 해결하려는 방안에 그 동안의 연구 및 사업활동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
  • 둘째, 2010년도부터 국내외 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학교건축 디자인공모전사업이다. 이 사업의 취지는 최근의 도시 및 건축분야에서 관련 시스템과 첨단기술이 다양하게 개발되는 가운데, 교육과 생활을 담는 장으로서 학교시설에 대한 의미와 중요성을 일깨우고, 바람직한 미래의 학교건축 방향을 제시하고자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전공 학생들에게 미래 교육환경에 대한 정보제시, 공유, 비전 등을 전망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 교육환경개선에 관한 다방면의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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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시설 전반에 걸쳐 보다 다양한 연구 및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 중 사용자 참여설계의 관한것은? 첫째, 국내 교육시설의 설계프로세스에 있어 사용자 참여설계를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이에 따라 우리 학회에서는 영국 DQI(Design Quality Indicator)의 운영 모체인 CIC(Construction Industry Council)와 실제 적용된 학교시설을 현지 방문하여 관계자와 함께 사업프로세스 및 세부 업무내용 등에 관하여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또한 이를 국내에 적용시키고자 각 교육청 및 관련 연구기관 등과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사례연구 및 시범 사업을 추진하기도 하였다. 이를 통해 각계 전문가와 함께 사용자 참여설계의 세부 내용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적용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었다. 현재에도 다방면으로 적용가능한 것임을 고려하면, 관련 전문가 육성과 적용사업 등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계획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이에 따라 물리적 풍요로움 속에서 소속감과 연대감을 공유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 문화공동체에 대한 측면이 부각되어 인간 삶의 질을 풍성하게 하는 개념으로 정착되고 있다. 더불어 지속적인 공동체가 되기 위해서는 상호이해와 협조, 갈등과 대립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 리더쉽과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며, 특히 구성원을 중심으로 한 사회적 차원의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현재의 우리 사회는 무엇이 중시되고 있는가? 현재의 우리 사회는 구성원간의 이해와 협의를 바탕으로 한 공동체 의식이 중시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의 공동체는 사회구조의 변화와 도시화 형성에 따라 이전보다 전통적인 가치관과 관습에 대한 의식이 약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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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승제, 영국의 사용자 참여형 DQI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 논문집, 2010.3 

  2. 김우영 외 3인, 건축교육헌장에 기초한 커뮤니티 디자인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2.3 

  3. 류호섭 외 1인, 학교건축계획 연구의 동향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2권 제5호, 2005.9 

  4. 류호섭, 교육시설의 발달 동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계획계 논문집, 22권 11호, 2006.11 

  5. 박종진외 2인, 교육시설분야의 건축계획 연구동향 분석, 한국교육시설학회지 제19권 제6호, 2012.11 

  6. 국토해양부 건축정책 기본계획, 2010.5 

  7. 건축문화저변확산을 위한 건축기초교육실행 방안 연구, 건축도시공간연구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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