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커뮤니티 센터로서의 학교시설복합화 유형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일본의 사례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mplexes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Local Community Center -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chool Facilities in Korea and Japan -원문보기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use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community center. The twenty-five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nine schools in Japan are analyzed on the frame of the facility types(the athletic facility, the cultural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use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community center. The twenty-five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nine schools in Japan are analyzed on the frame of the facility types(the athletic facility, the cultural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the welfare facility, and the open-space), the building units(single, multiple), and the user's movement(separate, cro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frequently served complexes of the school facilities are the athletic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and the cultural facility in Korea and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the athletic facility, and the cultural facility in Japan. The schools in Japan seem to be more concerned to the life-long studies. (2) Gyms and swimming pools are most popular as the athletic facility both countries. The schools in Japan supply the community members with more various contents encouraging participation and relationship-making as the convenience, educational and the cultura facilities. (3) The use of building units and the user's movement are not distinguishable in both countries.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use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community center. The twenty-five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nine schools in Japan are analyzed on the frame of the facility types(the athletic facility, the cultural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the welfare facility, and the open-space), the building units(single, multiple), and the user's movement(separate, cros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frequently served complexes of the school facilities are the athletic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and the cultural facility in Korea and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the athletic facility, and the cultural facility in Japan. The schools in Japan seem to be more concerned to the life-long studies. (2) Gyms and swimming pools are most popular as the athletic facility both countries. The schools in Japan supply the community members with more various contents encouraging participation and relationship-making as the convenience, educational and the cultura facilities. (3) The use of building units and the user's movement are not distinguishable in both countr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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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민활동을 지원하고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지역사회 시설로 이용하기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초등학교와 일본 학교시설의 복합화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학교시설은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의 확대라는 교육목표아래 지역주민의 자기발전 및 공동체 의식 형성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지역사회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시설로서 학교시설 이용이 활성화 될 것에 대비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시설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제안 방법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학교에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시설의 종류, 동의 형태(일체형, 분리형), 그리고 동선의 교차 및 분리 여부를 분석하였다(표 3, 표 4). 개발 시설의 종류는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한 6가지 유형(A:체육시설, B:문화시설, C:편의시설, D:교육시설, E:오픈스페이스, F:복지시설)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이용시설을 조사하였다.
연구는 크게 문헌고찰 및 사례연구로 구성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지역사회와 지역사회학교 그리고 학교시설 복합화의 정의 및 필요성을 파악하고 학교시설복합화 유 형을 추출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국내 초등학교 25개교와 일본의 학교시설 9개교의 시설복합화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연구는 크게 문헌고찰 및 사례연구로 구성하였다. 문헌 고찰을 통해 지역사회와 지역사회학교 그리고 학교시설 복합화의 정의 및 필요성을 파악하고 학교시설복합화 유 형을 추출하였다.
기존 연구에서 나타나는 학교시설복합화 유형에는 체육시설, 문화시설, 편의시설, 교육시설, 복지시설 등이 있다(표 1). 이 외에 도시의 협소한 공간에 대비되는 학교 시설의 오픈스페이스 개방에 대한 요구가 높으므로 학교 시설복합화 유형으로 체육시설, 문화시설, 편의시설, 교육시설, 복지시설, 그리고 기타기능으로서 오픈스페이스로 분류하고 이를 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민활동을 지원하고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지역사회 시설로 이용하기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초등학교와 일본 학교시설의 복합화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이상으로 한국과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이용시설 유형 및 종류, 동의 형태, 그리고 동선의 교차/분리여부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지역사회시설로서 학교시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시설복합화를 위한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사례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시설의 종류, 동의 형태(일체형, 분리형), 그리고 동선의 교차와 분리 여부를 분석하였다(표 5). 분석결과 각 유형의현황은 전체 9개교 중 A 유형이 6개교(66.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학교에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시설의 종류, 동의 형태(일체형, 분리형), 그리고 동선의 교차 및 분리 여부를 분석하였다(표 3, 표 4). 개발 시설의 종류는 문헌고찰을 통해 추출한 6가지 유형(A:체육시설, B:문화시설, C:편의시설, D:교육시설, E:오픈스페이스, F:복지시설)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이용시설을 조사하였다.
대상 데이터
문헌 고찰을 통해 지역사회와 지역사회학교 그리고 학교시설 복합화의 정의 및 필요성을 파악하고 학교시설복합화 유 형을 추출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국내 초등학교 25개교와 일본의 학교시설 9개교의 시설복합화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제도 등으로 인해 학교시설복 합화가 초등학교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어 초등학교 25개 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사례연구로는 국내 초등학교 25개교와 일본의 학교시설 9개교의 시설복합화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입시제도 등으로 인해 학교시설복 합화가 초등학교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어 초등학교 25개 교만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사례분석을 위하여 선행연구를 통해 개방 복합화가 이루어지는 학교 중 9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였다.
초등학교는 일정한 지역사회 범위 내에 위치하고, 우리나라 입시제도의 특성 상 앞으로도 중·고교보다 지역사회시설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조사대상 학교 중 50%이상인 14개 학교가 서울 지역에 분포하였고, 충남 4개교 (16.0%), 부산 3개교(12.0%) 등 대도시 이외의 여러 지역에 분포하는 학교가 조사에 포함되었다(표 2).
조사대상은 선행연구에서 이용된 학교들 중 중·고교를 제외한 초등학교 25개교로 하였다.
성능/효과
12) 지역사회학교는 19세기 산업혁명 이후 급속한 사회변화로 인해 학교 교육이 한계에 부딪히게 되자 진보주의 교육자들이 사회적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학교개념을 주장하면서 생겨났다.13) 지역사회학교는 학교, 가정, 지역사회간의 유기적 협력을 가능케 하는 지역사회의 중심이 학생들의 교육뿐 아니라 지역주민의 교육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 지역사회 문제해결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지역사회발전에 이바지하게 된다.
학교시설이 지역사회시설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독특성을 반영하고16) 시설에 관계한 모든 사람의 요구를 포괄할 수 있는 개방성이 필요하다.17) 학교시설복합화를 위해 학교시설은 효율성, 편리성, 융통성, 현대적 형태와 기능성, 심미성 등 학교시설의 계획원리 뿐 아니라 경제성, 미래성과 더불어 개방성을 가짐으로써 지역주민과의 상호작용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둘째, 이용시설의 종류는 한국과 일본 모두 체육시설로서 체육관과 수영장을 개방하고 있는 학교가 가장 많았다. 문화시설로는 한국의 경우 도서관과 정보화센터 등주민의 요구에 대응한 시설을 제공하는 반면, 일본의 경우 도서관과 공민관 외에도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 국내사례와 마찬가지로 학교에서 지역사회에 개방하고 있는 시설의 종류, 동의 형태(일체형, 분리형), 그리고 동선의 교차와 분리 여부를 분석하였다(표 5). 분석결과 각 유형의현황은 전체 9개교 중 A 유형이 6개교(66.6%), B 유형이 6개교(66.6%), C 유형이 9개교(100%), D 유형이 8개교(88.8%), E 유형이 4개교(44.4%), F 유형이 1개교(11.1%)로 나타났다. 9개교 모두가 편의시설로 이용되고, 다음으로 교육시설, 체육시설, 문화시설로 이용되었다.
분석결과 유형별 이용 현황은 A 유형이 14개교(56.0%), B 유형이 12개교(48.0%), C 유형이 14개교(56.0%), D 유형이 8개교(32.0%), E 유형이 4 개교(16.0%), 그리고 F 유형이 3개교(9%)로, 조사대상 학교는 체육시설, 문화시설, 그리고 편의시설과 같은 지역시설로 주로 이용되고 있었다. 각 이용시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체육시설로서 체육관과 수영장이 각각 12개교(85.
셋째, 동의 형태 및 동선의 교차/분리에 대한 분석결과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일체형 또는 동분리형의 비율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첫째, 지역사회시설로 이용되는 학교시설의 이용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체육시설(A), 편의시설(C) 그리고 문화시설(B)이 많고, 일본은 편의시설(C), 교육시설(D),그리고 체육시설(A)과 문화시설(B)이 많았다. 특히 일본의 조사대상 학교 중 모든 학교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센터로서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후속연구
지역사회시설로서 학교시설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학교시설복합화를 위한지침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더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학교시설복합화 유형의 체계적인 정립과시설이용자들 간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에 대한 모색을 위하여 지역주민의 이용행태에 관한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 시설로서 학교시설 이용이 활성화될 것에 대비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시설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첫째, 지역사회시설로 이용되는 학교시설의 이용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체육시설(A), 편의시설(C) 그리고 문화시설(B)이 많고, 일본은 편의시설(C), 교육시설(D),그리고 체육시설(A)과 문화시설(B)이 많았다. 특히 일본의 조사대상 학교 중 모든 학교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센터로서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둘째, 이용시설의 종류는 한국과 일본 모두 체육시설로서 체육관과 수영장을 개방하고 있는 학교가 가장 많았다. 문화시설로는 한국의 경우 도서관과 정보화센터 등주민의 요구에 대응한 시설을 제공하는 반면, 일본의 경우 도서관과 공민관 외에도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편의시설로는 한국은 대부분 주차장을 제공하고 이 외의 시설이 마련되어있지 않는 반면, 일본은 모든 학교에서 다목적실, 교류센터, 미팅실 등 주민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교육시설로는 한국은 유치원을 비롯하여 특별교실, 어학실, 컴퓨터실 등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 수는 많지 않았다. 일본은 비교적 많은 학교에서 교육시설을 제공하고 유치원 및 평생교육시설로 이용하였다. 오픈스페이스로는 한국은 중정, 옥상정원 등이 나타났으나 일본은 이 외에 카페나 안뜰, 테라스등 학생과 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의 형태 및 동선의 교차/분리에 대한 분석결과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일체형 또는 동분리형의 비율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학교시설의 복합화란?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신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육환경의 질적 개선에 대한 노력이 계속되고 지역과 학교, 개인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요자중심의 열린교육이 확대되어 학교시설의 다양화, 복합화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학교내에 주민편의 및 문화시설, 사회체육시설, 평생교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복지향상 및 학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설정책으로서1)이미 영국,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비형식적 교육과 평생교육2)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미국에서는 학교건축의 재개발과 함께 오픈스쿨과 지역사회학교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외의 학교시설의 복합화 사례는 무엇인가?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학교내에 주민편의 및 문화시설, 사회체육시설, 평생교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복지향상 및 학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설정책으로서1)이미 영국,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비형식적 교육과 평생교육2)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미국에서는 학교건축의 재개발과 함께 오픈스쿨과 지역사회학교화가 진행되고 있다.3) 독일에서는 지역사회시설이 겸비된 종합학교가 소개되었고4), 캐나다에서는 지역공공시설 및 지역사회 센터의 역할을 하는 학교가 지어졌다.5) 일본의 경우, 1960년대 평생교육 법이 도입되면서 평생학습과 열린학습의 방안으로 학교 시설복합화가 진행되어왔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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