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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커뮤니티 센터로서의 학교시설복합화 유형에 관한 연구 - 한국과 일본의 사례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omplexes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Local Community Center - The Comparative Analysis of the School Facilities in Korea and Japan -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2009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9 Apr. 16, 2009년, pp.338 - 343  

황성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 ,  박수빈 (부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gure out the use of the school facilities as a community center. The twenty-five elementary schools in Korea and nine schools in Japan are analyzed on the frame of the facility types(the athletic facility, the cultural facility, the convenience facility, the educational fac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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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주민활동을 지원하고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지역사회 시설로 이용하기 위한 학교시설 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내 초등학교와 일본 학교시설의 복합화 현황을 비교분석하였다.
  • 학교시설은 열린교육과 평생교육의 확대라는 교육목표아래 지역주민의 자기발전 및 공동체 의식 형성에 기여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지역사회시설로 자리잡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시설로서 학교시설 이용이 활성화 될 것에 대비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시설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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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사회 시설로서 학교시설 이용이 활성화될 것에 대비하여 한국과 일본의 학교시설복합화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학교시설복합화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 본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은? 첫째, 지역사회시설로 이용되는 학교시설의 이용 유형을 분석한 결과 한국은 체육시설(A), 편의시설(C) 그리고 문화시설(B)이 많고, 일본은 편의시설(C), 교육시설(D),그리고 체육시설(A)과 문화시설(B)이 많았다. 특히 일본의 조사대상 학교 중 모든 학교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센터로서의 역할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둘째, 이용시설의 종류는 한국과 일본 모두 체육시설로서 체육관과 수영장을 개방하고 있는 학교가 가장 많았다. 문화시설로는 한국의 경우 도서관과 정보화센터 등주민의 요구에 대응한 시설을 제공하는 반면, 일본의 경우 도서관과 공민관 외에도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편의시설로는 한국은 대부분 주차장을 제공하고 이 외의 시설이 마련되어있지 않는 반면, 일본은 모든 학교에서 다목적실, 교류센터, 미팅실 등 주민 간의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을 제공하고 있었다. 교육시설로는 한국은 유치원을 비롯하여 특별교실, 어학실, 컴퓨터실 등을 제공하고 있으나 그 수는 많지 않았다. 일본은 비교적 많은 학교에서 교육시설을 제공하고 유치원 및 평생교육시설로 이용하였다. 오픈스페이스로는 한국은 중정, 옥상정원 등이 나타났으나 일본은 이 외에 카페나 안뜰, 테라스등 학생과 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다양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동의 형태 및 동선의 교차/분리에 대한 분석결과 한국과 일본 모두 동일체형 또는 동분리형의 비율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학교시설의 복합화란?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신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교육환경의 질적 개선에 대한 노력이 계속되고 지역과 학교, 개인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수요자중심의 열린교육이 확대되어 학교시설의 다양화, 복합화의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학교내에 주민편의 및 문화시설, 사회체육시설, 평생교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복지향상 및 학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설정책으로서1)이미 영국,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비형식적 교육과 평생교육2)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미국에서는 학교건축의 재개발과 함께 오픈스쿨과 지역사회학교화가 진행되고 있다.
해외의 학교시설의 복합화 사례는 무엇인가? 학교시설의 복합화는 학교내에 주민편의 및 문화시설, 사회체육시설, 평생교육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지역주민의 생활편의와 복지향상 및 학생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시설정책으로서1)이미 영국, 미국, 독일, 캐나다, 일본 등 여러 국가에서 시행되고 있다. 영국에서는 비형식적 교육과 평생교육2)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미국에서는 학교건축의 재개발과 함께 오픈스쿨과 지역사회학교화가 진행되고 있다.3) 독일에서는 지역사회시설이 겸비된 종합학교가 소개되었고4), 캐나다에서는 지역공공시설 및 지역사회 센터의 역할을 하는 학교가 지어졌다.5) 일본의 경우, 1960년대 평생교육 법이 도입되면서 평생학습과 열린학습의 방안으로 학교 시설복합화가 진행되어왔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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