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숙형중학교 설립에 따른 교육적 성과와 지역사회 영향관계 분석 연구 - 충청북도 속리산중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ducational Outcomes and the Social Effects of the Boarding Middle School Established following the Merger of Small Schools in Rural Area - Focusing Songnisan Middle School in Chungcheangbuk-do -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1 no.5, 2014년, pp.3 - 12  

이화룡 (공주대 건축학부) ,  동재욱 (공주대 건축학부) ,  조창희 (한국교육개발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framework to analyse the educational effects and outcome of the boarding middle school established following the merger and abolition of small schools in rural area. According to the decrease in birth rate and reduction of population in rural area, primary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저출산으로 인한 소규모 학교에 발생하는 문제점은? 소규모 학교들은 학생수의 부족으로 인하여 정상적인 교과과정 운영이 어렵고 학생들의 교육여건도 열악해지는 문제점들이 있다. 그러나 농산어촌 소규모 학교의 폐지는 지역사회의 구심점인 학교가 없어지는 것 만아니라, 학생의 감소는 지역의 인구감소 및 노동력의 부족 등으로 이어지는 사회적 문제로 확산될 수 있다.
다른 면지역의 학생수 비율이 줄어들고 삼승면 학생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학년별 지역 학생수 비율을 살펴보면, 삼승면에 거주하는 학생수 비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속리산면, 내북면 그리고 옥천군 일부 면지역의 학생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삼승면의 중학생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2개 폐교 지역의 학생뿐만 아니라 속리산중학교로 편입하고자 하는 타 지역 중학생들이 삼승면으로 전입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된다.
속리산중학교의 학력 신장을 위한 사업 추진 내용은? 속리산중학교는 학력신장을 위해 전과목 교과교실제 운영, 소그룹 수준별 이동수업, 또래 학습도우미제 운영, 1인 1 정독대 자율학습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한 특색교육으로는 월1회 기숙사생 전원이 참여하는 한마당가족회의, 학생오케스트라 운영, 1인1테마 book 제작, 1인 1국화 가꾸기, 1인 1악기 연주의 프로그램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Choe, Jun-Yul, An Analysis on Educational Policy for Rural Small Schools. Local Education Management, v 13, 2008 

  2. Hyeyoung Lee, Analysis of the Effects of the Policy of Integrating and Abolishing Small Schools in Rural Areas,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Report, 2010 

  3. Jung, Il-Hwan, The study on the measures for vitalizing the management of the integrated schools, Korea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2010 

  4. Choe, Jun-Yul, The report on the analysis of merging status and the improving directions for small school in rural area, ministry of Education, 2007 

  5. Ministry of Eduction, The policy of proper school size and management of new school needs, 2011 

  6. Woo, Mjyung-Suk, Optimum-Sized School Policy,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 5, 2011.9 

  7. Christopher Neilson & Seth Zimmerman The Effect of School Construction on Test Scores, School Enrollment and Home Prices, 2011 

  8. Lee, Hwa-Ryong, A Study on the Commonality of School Fac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15, 2008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