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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선정 우수시설학교 수상작을 통해 본 학교 시설의 변화
Ministry of Education School Excellence Winner Selected Through a Change of the School Facilities 원문보기

敎育施設 : 韓國敎育施設學會誌 = Review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4, 2013년, pp.59 - 62  

하인철 ((주)천산건축사사무소)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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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그동안 학교시설은 내·외부 적으로 많은 변화를 해왔으며, 우수시설학교 선정과정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반영되었으리라 생각된다. 이에 그동안 선정된 우수시설학교의 변화과정을 소개함으로서 학교시 설의 어제와 오늘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정된 우수시설학교는 모두 차량과 사람의 동선을 어떻게 조성하였는가? 선정된 우수시설학교는 모두 보행동선과 차량동선이 분리되어 있어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였으며, 다목적당당및 식당의 필로티공간 또는 인접하여 주차장을 설치하여, 서비스차량 동선 및 휴일 주민개방시 주민이용 동선이 최소화 되도록 조성되어 있다.
특성화 학교를 제외한 일반학교의 경우 대지형 태와 대지규모가 정사각형 형태로 대부분 비슷하게 주어지고 있는 이유는? 하지만, 특성화 학교를 제외한 일반학교의 경우 대지형 태와 대지규모가 정사각형 형태로 대부분 비슷하게 주어지고 있는데, 이는 도시계획기준에 의한 학생당 면적만을 계산해서 대지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2000년대 중, 후반으로 갈수록 내부공간의 다양화가 시도된 이유는? 이는 기존의 교실과 복도로만 이루어진 단순성에서 벗어나고 학생들에게 보다 쾌적한 실환경 조성 및 교과교실 운영에 따른 내부 이동동선의 효율성을 위한 것으로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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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성은영?양상현, 2000년 이후 중?고등학교 시설의 건축 특성 연구,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제19권 제1호, 25-35, 2012 

  2. 유제용, 공공교육시설의 품질향상을 위한 우수 설계?시공 학교평가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석사 논문, 2006 

  3. 교육부, 2001-2012 우수시설학교 브러셔. 2001-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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