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STEAM 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원문보기

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7 no.3, 2013년, pp.417 - 433  

채희인 (합정초등학교) ,  노석구 (경인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과학에 흥미가 없으며, PISA 평가에서도 과학적 소양이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실험집단 31명(남자 15, 여자 16), 비교집단 31명(남자 17, 여자 14)의 두 집단을 선정하고,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내용 통합을 고려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하여 과학탐구능력(TSPS 검사지)과 과학에 대한 태도(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평가지)를 검사하였다. 과학탐구능력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16.77, 비교집단이 17.81로 비교집단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20.48, 비교집단이 18.00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5). 과학에 대한 태도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13, 비교집단이 3.43 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50, 비교집단이 3.33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01). 또한, STEAM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STEAM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STEAM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고, 학생들은 STEAM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STEAM activities affect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more accurate, we have set 31 sixth-grade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as an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31 as a comparative group. We developed a STEAM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STEAM의 각 요소가 잘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집단별로 과학탐구능력의 세부 항목인 기초탐구능력, 통합탐구능력의 요소별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고,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 항목인 인식, 흥미, 태도의 각 요소별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 절차, 교수학습지도안, 자료 수집·분석 및 검사 도구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STEAM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들의 인식확인에 국한된 것을 벗어나 과연 현재 우리나라 초등 과학교육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STEAM 활동이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단순히 PISA의 과학적 소양 영역 순위 하락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인지적인 검증에서 벗어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다각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검사 결과와 설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제언을 한다.
  •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STEAM의 각 요소가 잘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집단별로 과학탐구능력의 세부 항목인 기초탐구능력, 통합탐구능력의 요소별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고,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 항목인 인식, 흥미, 태도의 각 요소별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한 전체적인 연구의 절차는 그림 1과 같으며, 문헌 및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문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EAM 교수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권재술, 김범기가 1994년에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위한 인식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경우 동기, 내용, 도움, 만족의 네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동기, 내용, 도움, 만족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표 17의 동기·내용 영역 인식조사 결과와 표 18의 도움·만족 영역 인식조사 결과와 같다.
  •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STEAM의 각 요소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 둘째, STEAM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과학에 흥미가 없으며, 심지어 과학을 싫어해서 지식을 암기만 하는 과학교육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STEAM 활동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연구한 논문이다. 그에 따라 과학탐구능력과 같은 인지적인 영역과 과학에 대한 태도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임에 도 불구하고, 창조적 융합인재 양성 교육인 STEAM 교육이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되는 창의성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STEAM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STEAM의 목표는 무엇인가? 하지만 미국의 STEM 교육이 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STEAM은 기초 학문 분야인 수학, 과학 등을 중심으로 기술·공학의 연계성을 추구하고 예술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따라서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STEAM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과학문화재단이 2003년 초·중등학생 170만명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이공계 진학을 기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과학문화재단이 2003년 초·중등학생 170만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이공계 진학을 기피하는 이유는 ‘어려운 공부 때문(53%)’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김경희, 2004). 과학을 어려워하고 꺼리는 이런 현실은 뛰어난 인재를 보유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확보에 핵심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고, 국가 경제성장률 하락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김광조, 2005)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과학교육을 흥미롭고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초등교육 분야의 STEAM 활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자가 STEAM 프로그램이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학급은 중등이 아닌 초등학교 영재 학급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자가 생각하기에 STEAM 프로그램이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학급은 초등학교 영재 학급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중등의 경우 대부분 과목별로 담임이 나누어져 있으며, 그로 인해 여러 영역을 통합한 수업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여러 영역을 융합한 STEAM 프로그램은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중등교육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에도 담임위주의 수업이 적용 된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과목별로 정해져 있는 교육과정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식 또는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STEAM 교육은 초등학교 영재 교육 분야에 가장 잘 적용될 수 있고, 적합할 것이라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