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he STEAM Activities on the Elementary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원문보기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과학에 흥미가 없으며, PISA 평가에서도 과학적 소양이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실험집단 31명(남자 15, 여자 16), 비교집단 31명(남자 17, 여자 14)의 두 집단을 선정하고,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내용 통합을 고려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하여 과학탐구능력(TSPS 검사지)과 과학에 대한 태도(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평가지)를 검사하였다. 과학탐구능력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16.77, 비교집단이 17.81로 비교집단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20.48, 비교집단이 18.00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5). 과학에 대한 태도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13, 비교집단이 3.43 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50, 비교집단이 3.33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01). 또한, STEAM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STEAM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STEAM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고, 학생들은 STEAM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과학에 흥미가 없으며, PISA 평가에서도 과학적 소양이 하락하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과학교과를 중심으로 한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6학년 실험집단 31명(남자 15, 여자 16), 비교집단 31명(남자 17, 여자 14)의 두 집단을 선정하고, 창의적 설계, 감성적 체험, 내용 통합을 고려하여 STEAM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실험설계를 통하여 과학탐구능력(TSPS 검사지)과 과학에 대한 태도(과학과 관련된 정의적 영역 평가지)를 검사하였다. 과학탐구능력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16.77, 비교집단이 17.81로 비교집단의 평균 점수가 높았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20.48, 비교집단이 18.00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5). 과학에 대한 태도의 경우 사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13, 비교집단이 3.43 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 실험집단이 3.50, 비교집단이 3.33으로 실험집단의 점수가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에 대한 태도가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01). 또한, STEAM 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하여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실험집단의 학생들이 STEAM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설문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STEAM 활동이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 및 과학에 대한 태도 개선에 효과가 있고, 학생들은 STEAM 활동을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STEAM activities affect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more accurate, we have set 31 sixth-grade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as an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31 as a comparative group. We developed a STEAM p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STEAM activities affect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more accurate, we have set 31 sixth-grade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as an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31 as a comparative group. We developed a STEAM program based on the educational concepts: Creative Design and Emotional Touch. Through pre-post experiment design, we have introduced TSPS, and Test of Affective Aspects. For TSPS, the comparative group scored higher average grade before the process. After the process, however, the experiment group exceeded the other. The result was considerable enough to verify that the science process skills were bolstered through the STEAM program(p<.05), Similar result was derived regarding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Students in the comparative group originally showed higher degree of interest to science. When the STEAM program was carried out, the standing reversed.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science related attitude indicates the program valid(p<.001). Furthermore, when we asked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how they recognized the STEAM activity, we received positive answers: they consider the program efficient and well suited to the class environment. Conclusively, the STEAM program was proven to be effective for improving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 and was perceived affirma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how STEAM activities affect students' science process skills and science-related attitudes'. For more accurate, we have set 31 sixth-grade students from Gyeong-gi Province as an experiment group, and another 31 as a comparative group. We developed a STEAM program based on the educational concepts: Creative Design and Emotional Touch. Through pre-post experiment design, we have introduced TSPS, and Test of Affective Aspects. For TSPS, the comparative group scored higher average grade before the process. After the process, however, the experiment group exceeded the other. The result was considerable enough to verify that the science process skills were bolstered through the STEAM program(p<.05), Similar result was derived regarding the science related attitude. Students in the comparative group originally showed higher degree of interest to science. When the STEAM program was carried out, the standing reversed. The increase in the number of science related attitude indicates the program valid(p<.001). Furthermore, when we asked the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experiment how they recognized the STEAM activity, we received positive answers: they consider the program efficient and well suited to the class environment. Conclusively, the STEAM program was proven to be effective for improving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 and was perceived affirma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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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STEAM의 각 요소가 잘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집단별로 과학탐구능력의 세부 항목인 기초탐구능력, 통합탐구능력의 요소별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고,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 항목인 인식, 흥미, 태도의 각 요소별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 연구의 대상, 절차, 교수학습지도안, 자료 수집·분석 및 검사 도구는 다음과 같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STEAM 활동의 프로그램 개발과 교사들의 인식확인에 국한된 것을 벗어나 과연 현재 우리나라 초등 과학교육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STEAM 활동이 적합한지에 대한 검증을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하였다. 또한, 단순히 PISA의 과학적 소양 영역 순위 하락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인지적인 검증에서 벗어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과 같은 정의적 영역에 대한 다각적인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검사 결과와 설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과 제언을 한다.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STEAM의 각 요소가 잘 반영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집단별로 과학탐구능력의 세부 항목인 기초탐구능력, 통합탐구능력의 요소별로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알아보고,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 항목인 인식, 흥미, 태도의 각 요소별 결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한 전체적인 연구의 절차는 그림 1과 같으며, 문헌 및 선행 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연구의 문제와 내용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TEAM 교수학습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권재술, 김범기가 1994년에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검사를 실시한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위한 인식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경우 동기, 내용, 도움, 만족의 네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동기, 내용, 도움, 만족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조사하였고, 그 결과는 표 17의 동기·내용 영역 인식조사 결과와 표 18의 도움·만족 영역 인식조사 결과와 같다.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STEAM의 각 요소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둘째, STEAM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학생들이 과학을 어려워하고, 과학에 흥미가 없으며, 심지어 과학을 싫어해서 지식을 암기만 하는 과학교육의 현실을 개선하는데 STEAM 활동이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연구한 논문이다. 그에 따라 과학탐구능력과 같은 인지적인 영역과 과학에 대한 태도와 같은 정의적인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임에 도 불구하고, 창조적 융합인재 양성 교육인 STEAM 교육이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되는 창의성 영역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STEAM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6학년 1학기 4단원을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또한 STEAM의 각 요소들이 잘 반영되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각 주제별로 세부 점검표를 제작하였고, 프로그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STEAM 교육 전문가 1인과 과학교육 전공자(석사 2명, 석사과정 8명)의 안면타당도 검증을 통해 수정·보완하여 프로그램을 확정하였다.
또한, 교육 전문가 1명과 과학교육 전공자(석사2, 석사과정 8명) 10인의 안면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보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표 3과 같이 사전-사후 검사 실험 설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전에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에는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동형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 결과를 추출하였다.
사전에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에는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동형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 결과를 추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win 18.
본 연구에서는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학생들을 위한 인식조사 설문지를 제작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경우 동기, 내용, 도움, 만족의 네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교육 전문가 1명과 과학교육 전공자(석사2, 석사과정 8명) 10인의 안면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여 수정·보완 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에 대한 태도 사전검사 t검증 결과는 표 8과 같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각각 31명이며, 문항별로 1점부터 5점까지 리커트 척도를 이용한 점수를 활용하였고, 부정형 문항의 경우 점수 변환을 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정의적 특성을 크게 인식, 흥미, 태도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인식은 과학, 과학교육, 과학 관련 직업, STS에 관한 인식으로 네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였고, 흥미는 과학, 과학 학습, 과학 관련 활동, 과학 관련 직업에 관한 흥미, 과학 불안으로 다섯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였으며, 태도는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으로 일곱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여 총 16개의 소범주 48개 문항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의 기본 내용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유기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내용들로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있는 기본적인 내용들을 환경교육포털(http://www.keep.go.kr)을 참고하여 선정하였고, STEAM의 중요한 요소인 창의적 설계(Creative Design), 감성적 체험(Emotional Touch), 내용통합을 잘 반영할 수 있는 6가지의 주제를 선정하여 표 2와 같이 프로그램 개요를 수립하고, 세부 지도안과 활동지를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초기 단계에서부터 STEAM의 각 요소들을 모두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었고, 프로그램의 주제 선정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과 과학에 대한 태도에 밀접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소재를 찾기 위하여 노력하였다. 또한, 최근의 사회적 이슈를 잘 반영하는 소재 선정에 중점을 두어 6학년 1학기 4단원을 기반으로 하는 환경 관련 소재를 선정하였다. 4단원.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D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6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1과 같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모두 31명씩이며, 실험집단은 남학생 15명, 여학생 16명이고, 비교집단은 남학생 17명, 여학생 14명이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탐구능력에 대한 사전-사후 t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표 4와 같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각각 31명이며, 문항별 점수는 1점씩 총 30점 만점이다.
본 연구는 경기도 소재 D초등학교 6학년 2개 학급 6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 1과 같이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은 모두 31명씩이며, 실험집단은 남학생 15명, 여학생 16명이고, 비교집단은 남학생 17명, 여학생 14명이다. D초등학교는 동일한 아파트 단지 내에 있는 학교로 가정환경적인 요인 및 주변여건은 두 학급 모두 유사하였다.
데이터처리
05)를 보여 이질집단으로 판별되었다. 그러므로 사후 검사는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량으로 하는 ANCOVA검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는 표 10과 같다.
사후검사는 사전검사와 동형의 문항을 사용하였으며, 사전검사와 동일하게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 결과를 추출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win 18.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 하였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과학탐구능력 및 과학에 대한 태도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t검증과 ANCOVA를 실시하였다.
표 5와 같이 기초탐구능력의 세부 영역별로 살펴보면, 각 영역에 대한 사전검사 t검증 결과 집단별 평균점수의 차이가 있었고, 통계상으로 유의미한 차이(p<.05)를 보여 사전검사 결과를 공변량으로 하는 ANCOVA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표 3과 같이 사전-사후 검사 실험 설계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전에 과학탐구능력, 과학에 대한 태도 검사를 실시하고, 실험집단에는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비교집단은 일반적인 과학교수학습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김효남 등이 1998년에 개발한 과학에 관련된 정의적 특성 평가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정의적 특성을 크게 인식, 흥미, 태도의 세 가지 범주로 나누고, 인식은 과학, 과학교육, 과학 관련 직업, STS에 관한 인식으로 네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였고, 흥미는 과학, 과학 학습, 과학 관련 활동, 과학 관련 직업에 관한 흥미, 과학 불안으로 다섯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였으며, 태도는 호기심, 개방성, 비판성, 협동성, 자진성, 끈기성, 창의성으로 일곱 개의 소범주로 구분하여 총 16개의 소범주 48개 문항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권재술과 김범기가 1994년에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TSPS 검사지는 Cronin 등(1985)이 4∼8학년을 위해 개발한 BAPS(Basic Process Skills in Science), Dillashaw, Okey(1980)이 중학생들을 위하여 개발한 TIPS(The Test of Integrated Science Process Skills)등 외국의 검사 도구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의 개발이 부진함을 극복하고자 과학탐구능력을 기초탐구능력과 통합탐구능력으로 구분하고, 기초탐구능력의 하위요소로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의 5가지 탐구요소와 통합탐구능력의 하위요소로 자료변환, 자료해석, 가설설정, 변인통제, 일반화의 5가지 탐구요소를 설정하여, 탐구요소별로 각각 3개의 검사문항을 만들어 우리나라 초·중학생들을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한 것이다.
성능/효과
12차시의 STEAM 교수학습프로그램 적용 후 과학탐구능력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실험집단이 20.48로 비교집단의 18.00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3.52점 더 상승하였다. 두 집단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유의수준 p<.
TSPS 검사지는 Cronin 등(1985)이 4∼8학년을 위해 개발한 BAPS(Basic Process Skills in Science), Dillashaw, Okey(1980)이 중학생들을 위하여 개발한 TIPS(The Test of Integrated Science Process Skills)등 외국의 검사 도구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현실에 적합한 과학탐구능력 검사지의 개발이 부진함을 극복하고자 과학탐구능력을 기초탐구능력과 통합탐구능력으로 구분하고, 기초탐구능력의 하위요소로 관찰, 분류, 측정, 추리, 예상의 5가지 탐구요소와 통합탐구능력의 하위요소로 자료변환, 자료해석, 가설설정, 변인통제, 일반화의 5가지 탐구요소를 설정하여, 탐구요소별로 각각 3개의 검사문항을 만들어 우리나라 초·중학생들을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한 것이다. TSPS 검사지의 평균 신뢰도는 0.76, 평균난이도는 0.61, 평균 변별도는 0.41이며, 본 연구에서의 평균 신뢰도는 0.71이었다.
과학에 대한 태도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3.50, 비교집단이 3.33으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표 10과 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p<.001)에서 차이를 보였음을 알 수 있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세부영역인 과학인식, 과학흥미, 과학태도의 검사결과를 살펴보면, 과학인식의 경우 과학교육에 대한 인식, STS 상호관련성에 대한 인식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과학인식 전체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1).
과학탐구능력 사전 검사 결과를 살펴보면 비교집단이 17.81로 실험집단의 16.77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으나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므로 집단의 동질성은 확보되었음을 알 수 있다.
과학탐구능력의 경우 권재술, 김범기(1994)가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 검사지를 활용한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16.77, 비교집단이 17.81로 비교집단의 평균점수가 실험집단에 비해서 높았으나,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이 20.48, 비교집단이 18.00으로 실험집단이 더 높았으며, 유의미한 수준에서 실험집단의 과학탐구능력이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p<.05).
과학탐구능력의 세부 영역인 기초탐구능력과 통합탐구능력을 살펴보면, 기초탐구능력의 경우 관찰, 분류, 추리, 예상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으며, 기초탐구능력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통합탐구능력의 경우 전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본 프로그램에 실험 내용이 포함되지 않았으며, 6학년 학생의 특성상 구체적 조작기와 전이 단계에 대부분 머물러있는 현실적인 여건상 위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판단해 볼 수 있겠다.
과학태도의 경우 개방성, 협동성, 자진성, 창의성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과학태도 전체적으로도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p<.001).
기초탐구능력의 세부영역인 관찰, 분류, 추리, 예상 항목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점수의 향상이 두드러졌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p<.05).
두 집단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파악하기 위하여 실시한 독립표본 t검증 결과 유의수준 p<.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STEAM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태도의 전 영역에 걸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과학 활동이 과학흥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박혜원, 신영준(2012)의 연구결과와 일치하며, 일상생활과의 연계, 활동이나 실험, 조별 활동, 토론식 학습을 사용하면 과학에 대한 흥미가 증대될 것이라고 제안한 곽영순 등(2006)의 연구와도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낮은 흥미를 개선하는데 STEAM 활동이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셋째, STEAM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조사 결과 대부분 STEAM 활동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으며, 특히 과학에 대한 정의적인 영역에서 많은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였다. 설문 결과에서도 과학에 호기심을 느끼고, 활동에 만족감을 주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내용이 많았으며, 추후에 위와 같은 활동을 재시도 해보고 싶다고 느끼고 있었다.
05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STEAM 활동이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STEAM 활동은 초등학생들의 과학탐구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기초탐구능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과학탐구능력의 경우 권재술, 김범기(1994)가 개발한 TSPS(Test of Science Process Skill) 검사지를 활용한 사전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16.
표 15와 같이 과학적 태도 영역 사후 검사 결과 실험집단이 3.37, 비교집단 3.28로 실험집단이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사전검사 결과에 비해서 0.51만큼 더 상승하였다.
후속연구
둘째, STEAM 활동이 학생들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첫째, STEAM 활동이 영재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STEAM의 목표는 무엇인가?
하지만 미국의 STEM 교육이 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STEAM은 기초 학문 분야인 수학, 과학 등을 중심으로 기술·공학의 연계성을 추구하고 예술적 소양의 함양을 목표로 하고 있다(교육과학기술부, 2010). 따라서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STEAM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한국과학문화재단이 2003년 초·중등학생 170만명을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득표를 한 이공계 진학을 기피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과학문화재단이 2003년 초·중등학생 170만명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이공계 진학을 기피하는 이유는 ‘어려운 공부 때문(53%)’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김경희, 2004). 과학을 어려워하고 꺼리는 이런 현실은 뛰어난 인재를 보유하는 것이 국가의 경쟁력확보에 핵심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고, 국가 경제성장률 하락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음(김광조, 2005)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과학교육을 흥미롭고 효율적으로 가르치기 위한 초등교육 분야의 STEAM 활동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자가 STEAM 프로그램이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학급은 중등이 아닌 초등학교 영재 학급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구자가 생각하기에 STEAM 프로그램이 가장 잘 적용될 수 있는 학급은 초등학교 영재 학급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중등의 경우 대부분 과목별로 담임이 나누어져 있으며, 그로 인해 여러 영역을 통합한 수업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또한, 입시 위주의 교육 현실에서 여러 영역을 융합한 STEAM 프로그램은 입시제도가 바뀌지 않는 한 중등교육에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초등학교의 경우에도 담임위주의 수업이 적용 된다고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과목별로 정해져 있는 교육과정이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식 또는 실생활의 문제를 해결해가는 STEAM 교육은 초등학교 영재 교육 분야에 가장 잘 적용될 수 있고, 적합할 것이라 생각하였다. 따라서 이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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