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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20 no.1, 2013년, pp.37 - 44
최영지 (전북대 공과대학 건축공학과)
The present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periodic type diffusers for producing the preferred acoustics for speech and determines the more successful configurations of sound-absorbing and diffusing treatments for achieving good acoustics in classrooms. The measurements were carried out in a 1/10 s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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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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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음재의 사용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 교실의 음향설계에 있어 적절한 흡음재의 설치는 교실의 잔향시간과 소음을 줄이는데 효과적이지만 짧은 잔향 시간을 얻고자 과도한 흡음재를 설치하는 경우 유효한 반사벽면이 줄어듦에 따라 음성전달에 중요한 초기반사음(early reflections) 성분이 감소하여 특히 교실의 뒷좌석에서의 음성전달에 문제가 발생한다.1) 흡음재의 사용은 실의 암소음(background noise)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암 소음을 줄이는 동시에 신호음의 레벨을 감소시킴으로써 과도한 흡음재의 사용은 오히려 언어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최적 교실음향 설계는 과도한 흡음재의 설치로 교실의 잔향시간을 무조건 짧게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직접음의 에너지가 부족한 원거리 지점에 초기반사음성분을 보완하여 언어 명료도를 높이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 | |
흡음재의 사용이 가지는 장단점이 시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 1) 흡음재의 사용은 실의 암소음(background noise)을 줄이는 효과가 있지만 암 소음을 줄이는 동시에 신호음의 레벨을 감소시킴으로써 과도한 흡음재의 사용은 오히려 언어 명료도(speech intelligibility)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최적 교실음향 설계는 과도한 흡음재의 설치로 교실의 잔향시간을 무조건 짧게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고 직접음의 에너지가 부족한 원거리 지점에 초기반사음성분을 보완하여 언어 명료도를 높이는데 그 의미가 있을 것이다.2) | |
확산체의 설치 효과는? | 교실에서 음원에서 멀리 위치한 뒷좌석에서 직접음 및 초기반사음의 급격한 감소로 인해 언어 명료도가 저하되는 현상을 방지하고 최소한의 흡음재 설치로 적절한 신호음의 레벨을 확보하는 방안으로 본 저자는 선행연구에서 교실에서의 확산체 설치에 따른 효과에 관해 연구·보고하였다.3) 확산체의 설치로 인하여 뒷좌석에서의 언어 명료도가 향상되었으며, 확산체를 측벽에 설치하는 것보다 교사가 위치한 전면벽에 설치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보고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 이어 축소모형을 활용하여 교실에서 효과적인 확산체의 배치위치 및 적절한 흡음재와의 면적에 관해 연구하여 우수한 교실음향 설계를 위한 보다 성공적인 흡음재와 확산체 배치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J.S. Bradley: Speech intelligibility studies in classrooms. J. Acoust. Soc. Am. 80(1986) 846-854.
J.S. Bradley, R. Reich and S.G. Norcross: On the combined effects of signal-to-noise ratio and room acoustics on speech intelligibility. J. Acoust. Soc. Am. 106(1999) 1820-1828.
J.S. Bradley, H. Sato and M. Picard: On the importance of early reflections for speech in rooms. J. Acoust. Soc. Am. 106(2003) 3233-3244.
H. Sato and J.S. Bradley: Evaluation of acoustical conditions for speech communication in working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J. Acoust. Soc. Am. 123(2008) 2064-2077.
J.S. Bradley, R. Reich and S.G. Norcross: A just noticeable difference in C50 for Speech. Applied Acoustics 58(1999) 99-108.
T.T. Cox, W.J. Davies and Y.W. Lam: The sensitivity of listeners to early sound field changes in auditoria. Acustica 79(1993) 27-41.
Y.-J. Choi, The application of 1-dimensional diffusers in classroom acoustic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84(2011) 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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