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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1차 단순 확산체를 적용한 교실음향설계
The Application of 1-Dimensional Diffusers in Classroom Acoustics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5, 2011년, pp.3 - 11  

최영지 (전북대 공과대학 건축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effect of treating 1-dimensional diffusers on the classroom acoustics was investigated to determine if the diffuser are beneficial for performing the preferred acoustical conditions for speech. A 1/10 scale model of a classroom was used to measure the acoustical parameters, T30,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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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실에서 확산체 설치유무에 따른 영향을 좀 더 자세히 분석하고자 동일한 수음점에서의 확산체의 효과에 관해 조사하였다. 확산체의 효과를 물리적 음향지표와 주관적 청감실험을 통해 살펴보고자 수음점의 선정에 있어 확산체 설치유무에 관계없이 잔향시간이 JND 0.
  • 그 목적이 있다. 그 설계방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확산체의 설치가 교실음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여기서 교실음향설계안이라 함은 기존 선행연구에서처럼 과도한 흡음재의 사용으로 단순히 짧은 잔향 시간을 얻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의 직접음 성분이 도달하기 어려운 교실의 뒷좌석에서의 언어 명료도를 높이는 한 방법으로 충분한 초기 반사음 성분을 얻기 위한 설계안의 제시를 의미한다.
  • 나타났다. 따라서, 음원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두 지점, R4와 R8에서의 확산체의 설치유무에 따른 영향을 살펴보았다. 두 지점은 음원에서 6.
  •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확산체의 설치가 실내음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물리적 음향지표를 바탕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국내 초등학교 교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확산체의 설치 유무와 위치에 따른 영향을 즉정 ,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실에서 확산체의 설치유무가 실내음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T30, Oso, STI 그리고 SN 비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국내 초등학교 교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확산체의 설치 유무와 위치에 따른 영향을 축소모형 법을 이용하여 즉정 *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확산체의 설치가 교실 음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한 것으로 본 연구결과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유효한 확산체의 설치 면적, 설치 위치 등이 향후 연구과제로 진행되어야 한다. 또한, 교실 음향을 개선하기 위해 높은 SN비를 확보하기 위한 음향설계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실음향에서 중요한 신호대 잡음 비와 언어 명료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설계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계방법의 하나로 본 연구에서는확산체의 설치가 교실음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 확산체의 설치유무가 교실의 평균 SN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살펴보았다. 모든 측정은 모형 내 외부 소음에 의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평균 암소음레벨이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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