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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톨로지 기반 영화 메타데이터간 연관성을 활용한 영화 추천 기법
The Ontology Based, the Movie Contents Recommendation Scheme, Using Relations of Movie Metadata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19 no.3, 2013년, pp.25 - 44  

김재영 (아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석원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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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IPTV와 스마트 TV 등의 등장과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검색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의 등장으로 영상 콘텐츠의 접근이 용이해져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되는 콘텐츠의 양이 방대하여 영상 콘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 기반의 검색은 많은 양의 결과를 가져오며 사용자가 필요로 하지 않은 결과가 검색된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검색 시간과 노력이 증가 하게 되었다. 이를 극복 하기 위해 콘텐츠 추천 및 검색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기존의 연구에는 사용자의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영상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비슷한 성향을 가지는 사용자들을 분류하여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법들이 연구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영상 콘텐츠 중 영화의 추천을 위해 사용자 개인의 영화 메타데이터의 선호도를 분석하고, 영화의 메타데이터와 영화의 유사성을 도출하여 이를 기반으로 영화 추천 기법을 제안한다. 영화의 특징을 담고 있고, 사용자의 영화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 장르, 줄거리, 배우, 키워드 등의 영화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확률 기법을 통한 메타 데이터간의 유사성을 분석하여 유사 메타데이터를 연결한다. 또한 사용자의 선호도와 그룹을 정의하고, 사용자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사용자 모델을 정의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은 1) 사용자 정보기반의 후보 영화 검색 컴포넌트, 2) 사용자 선호기반의 후보 영화 검색 컴포넌트, 3) 1)과 2)의 결과를 통합하고 가중치를 부여하는 컴포넌트, 4) 최종결과의 분석을 통한 개인화된 영화 추천 컴포넌트 등 총 4가지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의 실험을 위하여 20대 남/녀 10명씩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결과 평균 Top-5에서 2.1개 Top-10에서 3.35개 Top-20에서 6.35의 영화가 보고 싶은 영화로 선택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메타데이터간의 연관성 도출을 통하여 영화간의 유사성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기본적인 정보를 활용한 추천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예상하지 못한 영화의 추천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essing movie contents has become easier and increased with the advent of smart TV, IPTV and web services that are able to be used to search and watch movies. In this situation, there are increasing search for preference movie contents of users. However, since the amount of provided movie cont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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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의 실험에서 제한된 실험자의 수로 통계학적 의미의 결과를 가져오지 못하였다. 따라서, 많은 수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기법을 실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추천에서 사용자의 선호도가 잘 반영되는 장르, 키워드, 줄거리, 배우, 감독, 작가와 영화가 가지는 기본 메타데이터인 제목, 제작 국가, 등급, 평점 배역 등의 10가지 영화 메타데이터를 선정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10가지 영화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 메타데이터를 표현하고 영화의 추천을 위한 연관성을 도출하며, 이를 표현하기 위해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를 만들었다. 제안하는 시스템에서는 영화 추천을 위해 장르뿐만 아니라 줄거리, 배우 등의 메타데이터를 추가함으로써 사용자의 영화 선정 시 고려 요인을 반영하여 좀 더 사용자에게 개인화된 결과를 제공하였다.
  • 사용자가 영화를 선택할 때 주요 고려 사항으로는 장르, 배우, 줄거리, 키워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영화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를 검색한다. 사용자는 주요 메타데이터를 입력하고 입력한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에서 영화를 검색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성별, 나이 같은 사용자의 인구 통계학적(Demographic)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그룹을 나누고 사용자의 그룹별 장르 선호도 기반의 영화를 추천하고 사용자 개인의 선호도를 입력 받아 영화를 검색한다. 또한, 검색된 영화와 유사한 영화를 도출하여 사용자에게 영화를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한다.
  • 사용자의 성별, 연령 같은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 모델에서 사용자 그룹을 결정한다. 본 논문에서는 성별, 연령 등의 정보를 활용하기 위하여 영화진흥위원회(Korean Film Council, 2011)에서 조사한 연령별, 성별 기반의 선호 장르를 기반으로 영화를 검색하고 추천한다. 그리고 사용자 개인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각 메타데이터에 같은 가중치를 부여하여 영화를 검색하고 추천한다.
  •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 모델은 메타데이터간 연관성을 포함하여 영화간의 유사성을 나타내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영화 콘텐츠를 검색하고 추천하기 위해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를 구축하기 위해 영화 콘텐츠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속성들을 선택하였다. Netflix(http://www.
  • 본 논문에서는 영화 메타데이터의 온톨로지를 만들고 메타데이터간의 연관성을 도출하여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에 표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를 검색하고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 간의 연관성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입력받아 사용자의 개인화된 정보를 활용하여 영화를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 추천을 위하여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연령, 성별 등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그룹을 결정하고 그룹의 장르 선호도에 따라 영화를 검색한다. 그리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입력 받아 영화를 검색하고 사용자에게 추천한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 메타데이터의 온톨로지를 만들고 메타데이터간의 연관성을 도출하여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에 표현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영화를 검색하고 추천해주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 간의 연관성을 도출하고 사용자의 선호도를 입력받아 사용자의 개인화된 정보를 활용하여 영화를 추천하는 기법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을 평가하기 위해 7,418개의 영화를 사용하여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를 구축하고 실험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연관성을 도출하기 위해 영화 메타데이터간의 연관성을 표현하고, 영화추천을 위한 온톨로지 구조의 영화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 지식 베이스를 구축한다. 영화 메타데이터 온톨로지는 영화들의 메타데이터와 메타데이터간의 연관성을 표현하기 위한 영화 메타데이터 모델과 사용자의 선호도와 연령, 성별 등의 기본적인 정보를 포함하는 사용자 모델로 구성된다.
  • 본 논문에서는 영화의 추천을 하기 위하여 성별, 연령 같은 인구 통계학적(Demographic) 정보를 활용한 영화의 추천과 사용자가 선호하는 장르, 배우, 줄거리, 키워드 같은 영화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영화를 검색하고 추천한다. 검색된 후보 영화는 가중치 계산을 통하여 가중치 값에 따라 사용자에게 영화를 추천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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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게 된 배경은? 최근 IPTV와 스마트 TV 등의 등장과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검색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의 등장으로 영상 콘텐츠의 접근이 용이해져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되는 콘텐츠의 양이 방대하여 영상 콘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 기반의 검색은 많은 양의 결과를 가져오며 사용자가 필요로 하지 않은 결과가 검색된다.
사용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때 키워드 기반의 검색을 했을 시 생기는 문제점은? 최근 IPTV와 스마트 TV 등의 등장과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고 검색할 수 있는 웹 서비스의 등장으로 영상 콘텐츠의 접근이 용이해져 사용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고자 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서비스되는 콘텐츠의 양이 방대하여 영상 콘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하는 키워드 기반의 검색은 많은 양의 결과를 가져오며 사용자가 필요로 하지 않은 결과가 검색된다. 따라서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검색 시간과 노력이 증가 하게 되었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이 구성하는 컴포넌트는? 또한 사용자의 선호도와 그룹을 정의하고, 사용자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사용자 모델을 정의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은 1) 사용자 정보기반의 후보 영화 검색 컴포넌트, 2) 사용자 선호기반의 후보 영화 검색 컴포넌트, 3) 1)과 2)의 결과를 통합하고 가중치를 부여하는 컴포넌트, 4) 최종결과의 분석을 통한 개인화된 영화 추천 컴포넌트 등 총 4가지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제안하는 추천 기법의 실험을 위하여 20대 남/녀 10명씩 2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실험결과 평균 Top-5에서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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