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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적 형태학 처리를 통한 주행 중 과속 방지턱 자동 탐지 방안
A Study on Automatic Detection of Speed Bump by using Mathematical Morphology Image Filters while Driving 원문보기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cience, v.21 no.3, 2013년, pp.55 - 62  

주용진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지리정보과) ,  함창학 (인하공업전문대학 항공지리정보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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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전방위 카메라(Omni-directional Camera)를 이용하여 과속방지턱(Speed Bump)을 탐지하고 Vision Based Approach 통한 실시간 과속 방지턱 데이터의 갱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메라 영상정보에서 과속 방지턱을 검출하기 위해 잡음을 제거하고 이를 구성하는 형상과 패턴으로 여겨지는 점들을 우선적으로 탐지하여야 한다. 과속방지턱은 일정한 폭과 규칙적인 형태를 유지하며 흰색과 노란색의 영역을 가지고 있음에 착안하여 침식과 팽창을 이용한 형태학적 연산과 HSV칼라 모델을 적용하여 도로상의 과속방지턱을 추출하였다. 카메라에서 거대한 이미지 데이터를 수집하여 대상 객체를 검출하고 GPS 위치 정보를 이용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시적 위치추정 및 지도작성 (SLAMs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 시스템을 구현하여 탐지알고리즘과 취득결과의 정확성을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tect Speed Bump by using Omni-directional Camera and to suggest Real-time update scheme of Speed Bump through Vision Based Approach. In order to detect Speed Bump from sequence of camera images, noise should be removed as well as spot estimated as shape and pattern for speed b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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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우선, 이동 중인 차량에서 빈번한 위치 변경이라는 공간적인 특징을 고려하여 색인 구조의 변경을 초래하지 않는 공간 인덱스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설계하였다. 또한, Ladybug2의 여섯 개의 카메라가 물리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캡처된 파노라마 이미지를 취득하고, 광각과 하늘 등 불필요한 영역을 제하고자 지상 형상에 근거한 ROI 영역을 설정하여 검색 영역을 줄이고 속도를 향상하고자 하였다. 그레이 영상의 형태학적 팽창 연산을 ROI에 수행하여 노이즈와 색상이 감소된 이미지를 생성하였으며, 이미지를 구성하는 RGB 색 공간을 HSV (색상, 채도, 값)로 변환하여 흰색과 노란 색상에 의한 일관된 패턴을 가진 대상 객체를 탐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전방위 카메라를 이용하여 취득한 이미지 시퀀스에 형태학적 연산과 HSV칼라 모델을 통해 과속방지턱을 탐지하고 실시간 데이터의 관리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이동 중인 차량에서 빈번한 위치 변경이라는 공간적인 특징을 고려하여 색인 구조의 변경을 초래하지 않는 공간 인덱스를 고려하여 테이블을 설계하였다.
  • 이에 반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바탕으로 설치와 제원, 도색 등이 엄격히 제한되어 관리되는 대표적인 도로안전시설물인 과속방지턱 탐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전방위 카메라(Omni-directional Camera)를 이용하여 과속방지턱(Speed Bump)을 탐지하고 Vision Based Approach 통한 실시간 데이터 갱신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카메라 영상정보에서 과속 방지턱을 검출하기 위해 잡음을 제거하고 과속 방지턱을 구성하는 형상과 패턴으로 여겨지는 점들을 우선적으로 탐지하여야 한다.

가설 설정

  • 이때, HG 영역에서 탐지율을 높이기 위해 질감 정보(texture information)를 사용한 HV(Hypothesis Verification)가 수행된다. 차량에서 과속 방지턱까지의 거리는 지면이 평탄하고 장착된 카메라의 원점에 평행하다는 가정하에 계산이 수행된다. 과속 방지턱 탐지를 위한 개발 언어로 Visual Studio 2010, OpenCV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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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선 마킹 검출을 위해 어떤 방법들이 이용되고 있는가? 특히 PMS(Pavement Management System : 도로포장관리체계)와 지능형 시스템 분야에서 센서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비전 센서를 통한 차선 검출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Joel and Mohan, 2006). 즉, 차선 마킹 검출을 위해 윤곽선의 경계를 탐지하거나 RGB 칼라 모델, 주파수도 메인 접근, 영역 분할 및 Hough 변환 등 여러 방법이 이용되고 있다(Abdulhakam, 2008; Cheng, 2006; Cheng, 2010; Jeong and Nedevschi, 2005). 이에 반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을 바탕으로 설치와 제원, 도색 등이 엄격히 제한되어 관리되는 대표적인 도로안전시설물인 과속방지턱 탐지에 대한 연구는 미비하다.
그리드 방식은 무엇인가? 과속방지턱의 신속한 검색과 갱신을 위한 공간 인덱스로 그리드 방식을 제안하였다. 그리드 방식은 대상지역을 선형 스케일로 구분된 그리드 셀로 나누어 저장하는 방식이다(Joo, 2011). 키 값의 범위를 선형 눈금자 (Linear scale), 페이지(버켓) 번호를 격자 배열(Grid Array)이라 부르며, 선형 눈금자는 각 축 위의 눈금에 의해서 나타내고 격자 배열은 2차원 평면으로 표시한다.
팽창 기법은 언제 사용하는가? 팽창(dilation)은 물체 내부의 돌출부는 감소하고 외부의 돌출부는 증가시켜서 물체의 크기를 확장하고 배경은 축소하는 기법이다. 물체 내부에 발생한 구멍과 같은 공간을 채우거나 짧게 끊어진 영역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그레이 영상의 팽창연산은 객체를 더 게 하여 크게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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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bdulhakam, A., 2008, Real time lane detection for autonomous vehicle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 Cheng, H., 2006, Lane detection with moving vehicles in the traffic scene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4. 

  3. Cheng, H., 2010, Environment classification and hierarchical lane detection for structured and unstructured roads", IET Comput. Vis., Vol. 4, pp. 37-49. 

  4. Hahm, C., Joo, Y., Won, S., 2013, A study on automatic survey of road information for PMS maintenanc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5. Jeong, P., Nedevschi, S., 2005, Efficient and robust classification method using combined feature vector for lane detection, IEEE Transactio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 15, No. 4. 

  6. Joel, C., Mohan, M., 2006, Video based lane estimation and tracking for driver assistance survey, system, and evaluation,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7, No. 1. 

  7. Joo, Y., 2011,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ving object model for nearest neighbors query processing based on multi-Level global fixed gir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9, No. 3, pp.13-21.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 The guideline of installation and management for road safety facility 

  9. Shim, J., Choi, H., Kim, S., 2011, Dynamic analysis for evaluation of speed control hump dimens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3, No. 3, pp.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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