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3 = no.59, 2013년, pp.151 - 157
여인수 ((사)한국도로교통협회 기술국) , 백정길 ((사)한국도로교통협회 기술국) , 최장원 ((사)한국도로교통협회 기술국) , 김용석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실)
PURPOSES :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optimal spacing between speed humps which is placed at traffic calming areas including pedestrian priority zones, school zones, and residential areas. METHODS: The study measured the operating speed of vehicles passing through two successive humps by using 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속방지턱이란? | 과속방지턱은 도로법 제2조 및 도로법 시행령 제2조 11의 도로부속물로서, 도로법 제37조 및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제38조에 의하여 도로 교통의 안전 증진을 도모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설치 하는 과속방지 시설이다. 과속방지턱은 교통량을 감소 시키거나 통과하는 자동차의 속도를 저감시키는 대표적인 교통정온화 시설물로서 집산도로, 국지도로 등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킬 필요가 있는 구간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 |
연속형 과속방지턱의 최대 설치 간격이 70m 이하인 이유는? | 과속방지턱은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는 대표적인 교통정온화 기법으로 차량의 속도를 30km/h 이하로 제어하기 위한 연속형 과속방지턱의 적정 간격은 20m로 나타났다. 또한, 과속방지턱을 통과하는 차량의 감속도를 비교한 결과 설치 간격이 70m 이상인 경우 연속형 과속방지턱으로의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일정 구간의 차량 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연속형 과속방지턱의 최대 설치 간격은 70m를 제안한다. | |
과속방지턱은 어떻게 구분 되는가? | 과속방지턱은 형상에 따라 원호형 과속방지턱, 사다리꼴 과속방지턱 및 가상 과속방지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원호형 과속방지턱은 과속방지턱 상부면의 형상이 원호(圓弧) 또는 포물선인 과속방지턱이고 사다리꼴 과속방지턱은 과속방지턱 상부면의 형상이 사다리꼴인 과속방지턱이다. |
Department for Transport(2007), Traffic Calming.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1), The Guidelines for Road Safety Facilities Installation and Management.
Institute of Transportation Engineers(2011), Guidelines for the Design and Application of Speed Humps and Speed Tables.
Dan Smith, Shauna Hallmark, Keith Knapp, and Gary Thomas(2002), Temporary Speed Hump Impact Evaluation, CTRE Project 00-73 final report, IOW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Center for Transportation Research and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Bruce Robinson, Elizabeth Wemple, James Colyar(1997), City of Portland Speed Bump Peer Review, Kittelson & Associates, inc.,City of Portland, Bureau of Traffic Management.
Kim, Cho,(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oad Design, Operating and Posted Speed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3 No.7
Los Angeles County(2011), Model Design Manual for Living Street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