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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동 영화에 표현된 개인
Subject Matter in Lee Chang-Dong's Fil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2, 2015년, pp.122 - 129  

채희주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  민경원 (순천향대학교 영화애니메이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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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창동감독의 영화는 인간 개인으로서의 주체 문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그는 영화 속 주인공들을 통해서 개인으로서 주체가 사회 속에서 어떻게 구조화되는지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프랑스 현대철학자 미셸 푸코의 주체 문제와 상당부분 연결된다고 볼 수 있다. 푸코는 주체가 사회라는 거대한 구조 속에서 자기 주체성을 잃어버리고 객체화된다고 주장한다. 주체는 권력 속에서 소외된다. 또한 주체는 사회적 구조 속에서 정상과 비정상으로 구분된다. 이창동감독은 영화<시>를 통해 자기에 대한 배려를 담은 개인을 보여주고 있는데, 푸코 또한 말년에 자기에의 배려라는 차원에서 주체를 새롭게 해석하려는 시도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창동 감독과 푸코가 공유하고 있는 개인 주체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rector Lee Chang-dong's movies deal mainly with the matter of subject as a human individual. He attempts to show how the subject as a human individual is structured in society through the characters in the movies. It can be seen that a considerable part of this is connected to the matter of subj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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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미친 자와 정상인 자, 병자와 건강한 자, 범죄자와 “착한 소년들”이 그 예들이다. 마지막으로 나는 인간이 자신을 그 또는 그녀라는 주체로 전환시키는 방식을 연구하고자 했다. 그 예로서, 나는 성의 영역을 선택하였다.
  • 이런 주제들이 이창동 감독의 영화와 푸코의 이론이 만나는 상응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을 푸코의 주체성과 연결 지어 해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에서 이창동 감독 작품들에 나타난 개인 주체가 푸코의 주체와 어떻게 상응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 본 논문은 이창동 감독의 작품을 푸코의 주체성과 연결 지어 해석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문에서 이창동 감독 작품들에 나타난 개인 주체가 푸코의 주체와 어떻게 상응하는지 살펴볼 것이다.
  • 이창동의 초기작 부터 시작하여 주인공들을 분석하면서 동시에 푸코의 권력 이론과 어떤 상응점을 찾을 수 있는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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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체(subject)의 의미는 무엇인가? 주체(subject)라는 말에는 다음과 같은 두가지 의미가 있다. 즉, 통제와 의존에 의해 누군가에게 종속(subject to)되는 것, 그리고 양심 또는 자기-지식에 의해 자기 자신의 정체성에 묶이는 것이 그것이다. 이러한 두 가지 의미는 정복하고 (subjugates) 종속시키는 권력형식을 시사한다[3].
<초록물고기>의 캐릭터 막둥은 어떤 최후를 맞이하는가? 이창동의 작품 <초록물고기>에서는 막둥은 조직 폭력배라는 사회 속에서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한다. 그리고 조직폭력배 두목의 애인인 미애를 사랑하지만 끝내 이루지 못하고 두목에게 살해당하고 만다. 여기서 막둥이 몸담은 사회는 조직폭력배라는 사회다.
주체를 대상화하는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푸코의 언급처럼 주체를 대상화하는데 사회적인 권력이 큰 역할을 한다. 이창동의 영화에서는 사회의 권력 아래 살고 있는 개인들을 보여줌으로써 어떻게 주체가 대상화되는지를 말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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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미셸 푸코, 둣치오 뜨롬바도리와, 푸코의 맑스, 이승철 옮김, 서울: 갈무리, p.60, 2004. 

  2. 미셸 푸코,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 정일준 편역, 서울: 새물결, p.86, 1994. 

  3. 미셸 푸코, 미셸 푸코의 권력이론, p.92. 

  4. 윤효녕, 윤평중, 윤혜준, 정문영, 주체 개념의 비판,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pp.172-173, 1999. 

  5.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엮음, 박하사탕, 서울:삼인, pp.102-103, 2003. 

  6.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옮김, 서울: 나남출판사, pp.320-322, 2003. 

  7. 미셸 푸코, 박정자 옮김, 비정상인들, 서울: 동문서, 2001. 

  8. 미셸 푸코, 정신병과 심리학, 박혜영 옮김, 서울:문학동네, p.147, 2004. 

  9. 이영남, 푸코에게 역사의 문법을 배우다, 서울: 푸른역사, p.290, 2007. 

  10. 미셸 푸코, 비정상인들, 박정자 옮김, 서울: 동문서, p.53, 2001. 

  11. 미셸 푸코, 성의 역사-3권, 자기에의 배려, 이혜숙, 이영묵 옮김, 서울: 나남출판사, pp.82-83, 1990. 

  12. 미셸 푸코, 주체의 해석학, 심세광 옮김, 서울: 동문서, p.385, 2007. 

  13. 미셸 푸코, 주체의 해석학, p.25. 

  14. 크리스 호록스, 이지영 옮김, 푸코, 서울: 김영사, 2006. 

  15. 메르키오르, 푸코, 이종인 옮김, 서울: 시공사, p.251, 2001. 

  16. 프레데그리크 그로, 심세광 옮김, 미셸 푸코의 진실의 용기, 서울: 길, p.72,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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