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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회사 PB의 개별 특성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의 지원의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in Effect of Private Banker's Characteristics on Sales Behavior and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Support System in the Korean Securitie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9, 2013년, pp.355 - 368  

신재영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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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회사는 기업경영의 성과가 영업사원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인적판매 산업으로 높은 성과를 창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 영업 인력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동안 증권회사에 근무하는 PB에 대한 개별특성이나 영업행동 그리고 영업성과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PB의 개별특성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고 향후에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2013년 3월 전국의 국내 증권회사에 근무하는 PB 600명에게 설문지를 배포하여 유의성이 있는 523명의 설문지에 대한 통계적 처리와 분석을 실시 한 결과, PB의 개별 특성인 일에 대한 태도, 성과지향성, 학습지향성, 고객지향성은 영업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직의 지원은 양(+)의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증권회사가 경영성과 제고를 위해서는 PB의 개별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훈련과 자기개발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하며, 조직지원을 통해서 PB의 개별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구축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ecurities companies where corporate management performance is heavily dependent on the ability of salespeople, excellent sales-force with the ability to create high performance is very important. However, in the meantime, there was lack of studies on Private Banker's characteristics and sales b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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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증권회사의 PB가 갖는 개별특성이 영업행동양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연구로서 PB의 개별특성은 일에 대한 태도, 성과지향성, 학습지향성 그리고 고객지향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PB의 개별특성이 영업행동 즉, 영업몰입과 적응적 판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조절변수로는 개별PB가 근무하는 조직의 지원들을 고려하였다.
  • 기업은 경영 성과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업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을 경영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증권회사처럼 기업경영의 성과가 영업사원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인적판매 산업의 경우에는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 영업 인력이 매우 중요하다.
  • 본 연구는 증권회사의 PB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개별 특성과 영업행동과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PB 영업사원의 개별특성 중 일에 대한 태도, 성과지향성인 영업목표관리, 인정욕구 그리고 학습지향성, 고객지향성이 영업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증권회사의 PB가 갖는 개별특성이 영업행동양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는 연구로서 PB의 개별특성은 일에 대한 태도, 성과지향성, 학습지향성 그리고 고객지향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PB의 개별특성이 영업행동 즉, 영업몰입과 적응적 판매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 유창조 외1인[13]은 고객지향성의 차이를 고객 관점에 대한 이해, 장기적인 관계를 위한 활동, 고객구분(segmentation) 등으로 세분하고 구체적인 사항을 예시한 바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고객 지향성을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고객 중심주의적 사고를 지향하려는 의식적 측면과 이를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기고 표출하는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이에 증권회사에 근무하는 우수한 영업성과를 나타내는 PB와 그렇지 못한 PB의 개별 특성, 영업행동 그리고 영업성과에 대한 실증 분석 및 연구는 학계와 업계에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영업성과를 이루기 위한 과정이나 그 요인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증권회사에 근무하는 PB의 영업특성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그 과정에서 조직의 지원이 어떤 조절 효과를 미치는지를 밝힘으로써 학계 및 국내 금융회사의 PB 산업 연구 및 그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본 연구는 고객 지향성을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즉 고객 중심주의적 사고를 지향하려는 의식적 측면과 이를 실질적인 행동으로 옮기고 표출하는 행동적 측면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하였다. 대다수의 영업사원들이 고객중심주의를 관념적으로는 당위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만 이를 행동으로 옮기거나 실제 적용 그리고 상품선택이나 투자 상황 판단에 이르러서는 다르게 이행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일에 대한 태도’는 PB의 영업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H1).
  • PB의 개별특성이 영업행동에 미치는 영향은‘조직의 지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H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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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경영의 목적은? 기업은 경영 성과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업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을 경영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증권회사처럼 기업경영의 성과가 영업사원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인적판매 산업의 경우에는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 영업 인력이 매우 중요하다.
증권회사는 어떠한 인력이 중요한가? 기업은 경영 성과를 극대화함으로써 기업 이윤을 최대화하는 것을 경영의 목적으로 한다. 특히 증권회사처럼 기업경영의 성과가 영업사원의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인적판매 산업의 경우에는 높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우수 영업 인력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대부분의 회사가 영업력이 높은 우수한 직원을 채용하고 또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한다.
국내 증권회사가 금융위기를 겪은 이후 변화 추세는? 국내 증권회사의 경우, 2008년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고 난 이후, 그 동안의 불특정 다수 대중을 상대로 한 브로커리지(brokerage) 중심의 영업구조에서 벗어나 특정의 상위 부유층 고객에게 보다 특화된 차별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최근에는 리테일(retail) 영업직원을 적기에 적확한 상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라이빗 뱅커(Private Banker : 이하 PB로 표기)로 전환 육성하는 노력을 경쟁적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부유층 금융 자산의 증가, 국내외 금융투자 관심 증대, 투자대상 상품의 확대 및 다양화 경향 속에 더욱 가일층 될 것으로 보여 진다[28]. 그동안 선행연구에 따르면 금융 산업은 대표적인 지식 집중집약서비스 산업이며, 지식 근로자의 양성과 조직구성원의 학습이 매우 중요시되는 산업으로 알려져 왔다[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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