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very important that the calculation of railroad track capacity in infrastructure investment analysis and train operation planning. The dwelling time is one of the factors that influence in railroad track capacity. Current research in dwelling time has been focusing on theoretical investig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단순히 선로용량을 증대하여 열차운행횟수를 증가시키는 것이 효율적 열차운영대안이라 할 수는 없을 것이라 판단된다. 다만, 본 연구에서는 선로 용량 산정시 중요 변수인 정차시간을 이용수요에 의해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였으며 경인선을 대상으로 수요 변화에 따른 선로용량 차이를 분석 제시함으로써 향후 역세권 개발 및 열차운행 패턴 변화에 따른 장래 이용수요 변화시 운영자 측면에서의 추가 가능용량 수준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 5분이며 구로~인천구간 사이에 19개역이 존재하고 전동차만 전용으로 운행되고 있다[2]. 본 연구에서는 구간거리 및 신호구간수 등 시설 특성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서 정거장 정차시분 차이에 따른 선로용량 변화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선로용량 산정 모형의 종류와 특성을 검토하고 전동차 전용 운행구간인 경인선(구로~인천)을 대상으로 역별 승하차수요가 정차시분과 선로용량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산정 모형을 정립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차시간 추정 모형 산정시 사당역에서의 실측자료를 근거로 하였으며 모형 대안별 통계적 검증 결과를 제시하였다. 단, 이용수요 이외의 열차운영 특성(열차길이, 신호구간수 등)영향은 고려하지 못한 면이 있다.
  • 둘째, 역별 승하차수요는 역세권 규모 및 도시 특성(상업, 주거, 업무지역 등) 등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며 정차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나 기존 선로용량 산정 모형에서는 이를 고려하지 않고 동일한 값을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차시간이 선로용량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추가 가능용량 수준을 검토하였다.
  •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철도 이용수요에 따른 정차시분 추정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선로용량 산정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선로용량 산정의 중요 변수인 정차시간의 경우 실측조사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시스템에 의해 비교적 자료 집계가 용이한 이용수요를 근거로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철도 이용수요에 따른 정차시분 추정 모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선로용량 산정 결과를 비교하고자 하는 본 연구의 목적은 두 가지이다. 첫째, 선로용량 산정의 중요 변수인 정차시간의 경우 실측조사에 의해 자료가 수집되어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므로 시스템에 의해 비교적 자료 집계가 용이한 이용수요를 근거로 추정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란? 철도는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건설, 운영되며 시설, 차량 및 신호 등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체계적, 복합적으로 결합된 운송서비스 시스템으로 주어진 시설 조건하에서의 최적 운영을 위한 계획의 수립이 요구된다.
철도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철도는 사람과 화물을 운송하기 위해 건설, 운영되며 시설, 차량 및 신호 등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체계적, 복합적으로 결합된 운송서비스 시스템으로 주어진 시설 조건하에서의 최적 운영을 위한 계획의 수립이 요구된다.
열차운영계획의 신뢰성이 미흡하고 복잡한 작업공정에 의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열차 운영의 적시성 확보가 곤란하며 열차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저하시키고 있는 원인은? 현재 열차운영계획은 열차운영을 위한 계획단계에서 체계적 비교 및 검증없이 작성되고 있으며, 일부 열차계획 담당자의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어 인적오류에 대한 검증 및 리스크관리가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열차운영계획의 신뢰성이 미흡하고 복잡한 작업공정에 의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열차 운영의 적시성 확보가 곤란하며 열차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저하시키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강성룡, 손기형, 경영통계, 무역경영사, 1996. 

  2. 한국철도공사 연구원, 열차운영계획시스템 (TOPS) 개발 최종보고서(1차 년도), 2012. 

  3. 한국철도시설공단, 효율적인 철도시설 인프라 활용을 위한 선로용량 산정 및 관리 연구 최종 보고서, 2010. 

  4. 김 훈, 김찬성, 김연규, 지역간철도 선로용량 관리를 위한 지표 개발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2006. 

  5. 김상역, 서울시 지하철 정차시간 관계식의 개발과 용량에의 영향분석,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2. 

  6. 서선덕, 신영호, 심현진, 김환수, "고속철도(KTX) 수요에 따른 dwelling time 예측 모형 개발", 2008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한양대학교, (2008), pp.1612-1627. 

  7. 오석문, 노학래, 김영훈, 홍순흠, "철도 선로용량 산정방법 비교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 제15권, 제6호(2012), pp.670-681. 

  8. 김동희, 홍순흠, 김영훈, "선로용량 분석체계와 용량모수 평가", 2002년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2. 

  9. 김연규, "UIC 방식을 이용한 경부선 선로용량 산정 연구", 2010년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교통연구원, (2010), pp.397-402. 

  10. 박정수, 신동희, 원제무, "도시철도 정차시간 분석을 통한 모형식 개발에 관한 연구(서울시 도시철도 4호선을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2006), pp.147-156. 

  11. 김명규, 서선덕, 이재훈, 양근율, "한국의 지역 간 철도 용량 및 서비스수준 산정을 위한 UIC 406방법의 적용방안 연구", 2000년 한국철도학회 학술대회, pp.1845-1854. 

  12. 김무룡, 김한신, 이창호, 김봉선, 김동희, 홍순흠, "선로용량 산정과 민감도 분석의 신뢰성 향상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7권, 제4호(2005), pp.207-217. 

  13. 이병권, 김학식, 이창호, 김봉선, 김동희, "철도 선로용량 계산을 위한 모수 평가모형 개발", 2003년 안전경영과학회 추계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3), pp.407-412. 

  14. 김동희, 김봉선, "철도에서의 선로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 2002년 안전경영과학회 춘계학술대회, 한국철도기술연구원, (2002), pp.257-262. 

  15. 김익희, 윤동희, 금기정, 이상명, "전동열차 편성량수 설계를 위한 최적화 시뮬레이션", 대한교통학회지, 제30권, 제3호(2012), pp.95-106. 

  16. 선구별 열차운행횟수 및 선로용량, 한국철도공사, 2012. 

  17. 철도통합정보시스템(IRIS) 열차별 수송실적, 한국철도공사, 각 년도. 

  18. Kreuger, H., "Parametric Factors Affecting Rail Line Capacity," Proceedings of the 1999 Winter conference for World Bank, Washington, D.C., 1999. 

  19. Leilich, R.H., "Application of Simulation Models in Capacity Constrained Rail Corridors," Proceedings of the 1998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1998. 

  20. IAN FISHER, TOM PARKINSON., "Rail Transit Capacity," TCRP Report 13, 1996. 

  21. Banverket, Banverket Annual Report 2005, 2006. 

  22. IMPROVERAIL, Method for Capacity and Resource Management, 2003. 

  23. UIC. UIC Code 406, 2004. 

  24. TCRP. TCRP Report 13, TRB,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