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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안전규격 ISO 26262의 효과적 구현을 위한 시스템공학 기반 요구사항 분석/검증 방법
On a Method to Analyze and Verify the Functional Safety of ISO 26262 Based on Systems Engineering Framework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3, 2013년, pp.61 - 69  

임관택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  이재천 (아주대학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SO 26262 (the international standard on functional safety for automotive industry), the functional safety should be considered during the whole automotive systems life cycle from the design phase throughout the production phase. In order to satisfy the standard, the automotive and rel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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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을 통해 시스템 및 서브 시스템의 사례인 ABS와 ABS Module을 표현하고, 기능분석을 위한 부품 구성도를 연계된 입/출력 부품과 구분하여 추가하였다. ABS 시스템의 기능분석의 수행은 자체 수준의 기능 분석은 물론, 서브 시스템인 Valve Block, Motor, ECU 등의 Organization 수준의 하부 단계에 입력될 요구사항으로서의 ABS 시스템 기능분석을 수행하는 것이 또 하나의 목적이 될 수 있다.
  • 그 중에서도 본 논문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영역은 기능 안전성의 확보를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 검증/분석 방법으로 ISO 26262의 ASIL A~D 전 레벨에 “++(indicates that the method is highly recommended for the identified ASIL)”로 요구되어진 귀납적 분석 방법론인 FMEA(Failure Mode Effect and Analysis;고장형태 및 영향분석)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 시스템 FMEA의 결과물을 도출하고 설계 검증의 명확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 실무적으로 필요한 부분에 더 많은 연구의 노력을 들이고자 하였다. 향후에는 ISO 26262 기능안전의 배경 지식인 운영환경에 내재하는 기존의 위험과 시스템 오류로 인해 생성된 위험[18]에 대해 더 세부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세계 자동차사 들이 추진하는 ISO 26262 기능안전을 위한 효과적 수행을 위해 기여토록 하겠다.
  • 시스템 공학의 CDR(Critical Design Review; 제시된 도면에 따라 제품이 제작되고 위험이 검토됨을 증명하는 생산보증 게이트[13])에 해당하고, V-모델 기반 ISO 26262 Part4(Product development at the system level)의 안전 분석/검증 방법인, 시스템 FMEA의 작성 프로세스를 도출한다. 이는 선행연구 들을 통해 접근하였던 단일 레벨에서의 방법론과는 다르게 시스템 공학의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요구분석과 기능분석이 고장과 연계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FSR을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체계적으로 구성되지 못하는 문제점[14]이나 과거 경험에 의존한 데이터 확보를 주장하는 기존 연구에 대해, 본 연구가 꼭 필요한 방법론을 제시할 것이며, ISO 26262를 만족하기 위한 수행 방법론의 핵심이다.
  • 여기서 본 연구의 핵심적 내용인 기능분석도(Functional Block Diagram; FBD), FTA, FMEA가 수행되어야 TSR이 명확하게 도출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의 핵심적인 항목은 FBD-FTA-FMEA의 연계성을 통한 TSR의 명확한 도출의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5) 도출된 FMEA의 검증항목과 TSR의 항목이 비교되면 안전 분석/검증의 단계가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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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스템 공학 프로세스와 안전 공학 프로세스의 단계를 정의하고 두 프로세스의 연관관계와 출력물을 정의를 한 인물은 누구인가? 그리고, H. Aboutaleb, M. Bouali, M. Adedjouma, and E. Suomalainen(2012)는 시스템 공학 프로세스와 안전 공학 프로세스의 단계를 정의하고 두 프로세스의 연관관계와 출력물을 정의하였다[9]. 이 출력물의 두 가지가 FMEA와 FTA로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와 연계된 안전 활동의 개별적 두 출력물로 존재한다.
기능 안전성 요구사항인 ISO 26262 은 어떤 표준인가? 자동차 개발사를 중심으로 한 대표적인 두 영역이 북미와 유럽이며, 한국과 유럽의 자유무역협정 체결로 인해 유럽 자동차 개발사와 시장이 한국의 자동차사와 자동차 부품사에게 점점 더 중요한 고객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유럽 자동차 개발 주체의 중심에 독일 VDA(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 자동차 산업 협회)가 있으며, 최근의 기능 안전성 요구사항인 ISO 26262 또한 VDA P/P(Project Plan)을 기반으로 한 계획된 표준이다[1]. VDA Band 2 Quality management in the Automotive Industry[2] 상에 [Fig.
본 연구의 유용성은 기계와 전자부품이 함께 사용되는 기능안전 대상부품에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기능안전을 필요로 하는 대상의 한 부분은 전자부품이며 이 경우 FMEDA(Failure Modes Effects and Diagnostic Analysis)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부품의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방법의 근본적 문제는 기계적 구성요소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부족하다는 것이다[17]. 따라서 본 연구의 유용성은 기계와 전자부품이 함께 사용되는 기능안전 대상부품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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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P. Robert and H. Ibrahim, "Assurance of Automotive Safety-A Safety Case Approach," in Proc. 29th International Conference, SAFECOMP 2010, Vienna, Austria, Sep. 14-17, 2010, pp. 82-96. 

  2. VDA(Verband Der Automobilindustrie), "Band 2, 3, 4 Quality management in the Automotive Industry," German Automotive Industry Association, 4. edition 2004 

  3. ISO 26262-4, Road vehicles-Functional safety- Part 4: Product development at the system level, First edition, 2011-11-15 

  4. B. William, "Selection of Hazard Evaluation Techniques," Retrieved October, Knoxville, USA, 2004, p. 2009. 

  5. Jang, J.S., and An, D.J., "How to perform FMEA effectively", KSQM, KISTI, v. 25 no. 1, pp. 156-172, Mar. 1997. 

  6. Kim, S.Y., Kim, H.G., and Yun, W.Y., "Reestablishment of RPN Evaluation Method in FMEA Procedure for Motors in Household Appliances ", KSQM, KISTI, v.35 no.1, pp. 1-9, Jan. 2007. 

  7. Cho, J.H., Jung, Y.J., Jeon, S.H., Han, T.M., and Kim, H.S., "An implementation of automotive development methodology based on ISO26262," KASE Conference, KASE, Nov. 2010, pp. 2052-2059. 

  8. B. Kaiser, "Approaches towards reusable safety concepts," in Proc. VDA Automotive SYS Conference, May 15, 2012. 

  9. A. Hycham, B. Mohamed, A. Morayo, and S. Emilia, "An integrated approach to implement system engineering and safety engineering processes: SASHA Project," ERTS2012, pp. 1-6, 2012. 

  10. Yang, S.I., and Lee, N.H., "The case study of ISO26262 product requirements analysis applying requirements engineering," KASE Conference, KASE, Nov. 2012, pp. 2609-2615. 

  11. Kim, Y.H., Cho, S.Y., and Kim, H.W., "A method of system requirements specification corresponding to ISO26262 functional safety," KASE Conference, KASE, Nov. 2011, pp. 1548-1553. 

  12. E. Armengaud, Q. Bourrouilh, G. Griessnig, H. Martin, and P. Reichenpfader, "Using the CESAR Safety Framework for Functional Safety Management in the context of ISO 26262," $ERTS^{2}$ - EMBEDDED REAL TIME SOFTWARE AND SYSTEMS, 2012. 

  13. F. Kevin, M. Hal, and C. Howard, Ed(s). Visualizing project management: Models and frameworks for mastering complex systems. New Jersey: Wiley.com, 2005, Chapter 9. 

  14. M. Ellims, H. Monkhouse, and A. Lyon, "ISO 26262: Experience applying Part 3 to an in-wheel electric motor," in Proc. 2011 6th IE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afety, 2011, pp. 1-8. 

  15. A. Kossiakoff and W. N. Sweet, Ed(s). Systems Engineering Principles and Practice. New Jersey: Wiley, 2011. 

  16. Jung, Y.J., Cho, J.H., Jeon, S.H., and Han, T.M., "Solution for complexity of HW-SW integration for automotive platform," KASE Conference, KASE, Nov. 2009, pp. 2051-2055. 

  17. G. John C and G. William M, "FMEDA- Accurate Product Failure Metrics," exida, Sellersville, USA, Feb. 19, 2007. 

  18. B. Cogan, Ed(s). SYSTEMS ENGINEERING - PRACTICE AND THEORY. Rijeka Croatia: InTech, Mar. 2012, 4. A Safety Engineering Perspective, pp. 97-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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