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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의상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 - 세계 4대 뮤지컬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lural Eclecticism and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in Stage Costume - Focused on the World's Top 4 Musicals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6, 2013년, pp.1 - 13  

전여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  김장현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  김영삼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trend of plural eclecticism in costumes appearing on the stages of the world's top 4 musicals based on the general researches and establishments made of the mentioned concept. The conclusion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spects of eclectics a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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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뮤지컬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과 미적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무대위 예술양식 중 하나인 의상이 표출하는 절충적 양상과 시각적 아름다움을 함께 고찰함과 동시에 공연예술분야에서 예술적, 상업적인 면이 함께 요구되는 전략적인 이미지 컨설팅 등을 위한 무대의상 디자인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 고찰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다원적 절충주의의 개념과 특성이 공연예술의 환경적 측면과 유사한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바탕으로 뮤지컬에서 나타나는 무대의상의 다양한 예술성 및 표현성과 관련되는 미적특성의 측면을 연구하고 분석하는데 적합하다고 본다.
  •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에 근간한 다원적 절충주의의 구체적 특징 및 예술 및 일반복식 영역에서 표현된 절충주의 특성의 연구 분석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4대 뮤지컬 무대의상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을 분석한다. 셋째, 세계 4대 뮤지컬 무대의상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에 따른 미적 특성을 최종적으로 도출하여 뮤지컬에 나타난 절충적 경향에서 어떠한 미적 요소들이 부분적, 통합적으로 나타나는지 알아보고, 이러한 특성이 관객에게 어떠한 시각적 아름다움을 주는지에 관해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뮤지컬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과 미적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무대위 예술양식 중 하나인 의상이 표출하는 절충적 양상과 시각적 아름다움을 함께 고찰함과 동시에 공연예술분야에서 예술적, 상업적인 면이 함께 요구되는 전략적인 이미지 컨설팅 등을 위한 무대의상 디자인의 기초자료로써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선행 연구 고찰 및 분석을 통해 도출된 본 연구의 분석기준은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다원적 절충주의의 개념과 특성이 공연예술의 환경적 측면과 유사한 맥락을 가지고 있음을 바탕으로 뮤지컬에서 나타나는 무대의상의 다양한 예술성 및 표현성과 관련되는 미적특성의 측면을 연구하고 분석하는데 적합하다고 본다.
  • 뮤지컬은 다양한 분야와의 결합을 통하여 독창적인 형태로 재창조되고 있으며 뮤지컬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시각적 효과 또한 뮤지컬이 내포하고 있는 다원적 절충주의의 양상을 반영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뮤지컬에 나타난 무대의상의 다원적 절충주의에 관해 고찰함으로써 무대의상의 절충주의적 경향과 그에 따른 미적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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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4대 뮤지컬은 무엇인가? 연구의 내용 및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 연구 분석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 관점에서의 다원적 절충주의 및 미적특성의 일반적 개념을 고찰해 보고, 뮤지컬 장르에서 대표성이 있는 세계 4대 뮤지컬이라 불리는 ‘오페라의 유령(The Phantom of the Opera)', ‘레미제라블(Les Miserables)’, ‘미스사이공(Miss Saigon)’, ‘캣츠(Cats)’에 대한 뮤지컬의 일반적 고찰을 통하여 각 뮤지컬의 내용에 따른 특성을 살펴본다. 둘째, 포스트모더니즘에 근간한 다원적 절충주의의 구체적 특징 및 예술 및 일반복식 영역에서 표현된 절충주의 특성의 연구 분석 기준을 바탕으로 세계 4대 뮤지컬 무대의상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을 분석한다.
다원적 절충주의는 무엇인가? 다원적 절충주의란 여러 시대 다양한 양식들 간의 범주와 장르를 혼합 및 해체함으로써 새로운 양식을 창조해내거나 독창적인 문화를 실현시키는 것을 말 한다.7) 이와 같은 다원적 절충주의의 발생 배경은 1950년대부터 모더니즘 문화예술양식의 절대성이 와해됨으로써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 문화예술사조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나타나게 된다.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의 초연은 언제 시작됐는가? ‘오페라의 유령'은 흉측하게 일그러진 얼굴을 가면으로 가린 괴 신사가 아름답고 젊은 프리마돈나를 사랑하는 이야기26)로 공연 속에서 오페라 공연이 극중극 형식으로 진행된다. 또한, 드라마틱하고 감동적인 러브스토리, 주옥같은 음악, 다양한 무대장치와 230여벌의 클래식한 무대의상의 조화는 1986년 초연을 시작으로 전세계 25개국 124개 도시에서 약 1억 명이 관람할 정도로27)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았으며 전 세계 50여 개의 뮤지컬 관련 주요 상들을 석권하여 그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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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전여선, 김영삼 (2012), 무대의상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경향에 관한 연구 -세계 4대 뮤지컬을 중심으로-, The 25th International Costume Congress, pp. 59-60. 

  2. 배정민 (2004), Vivienne Westwood 작품에 나타난 다원적 절충주의 분석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8. 

  3. 양희영 (1998), 20세기 후반 패션에 나타난 절충주의적 경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9. 

  4. 박남성 (2006), 현대 직물디자인에 나타난 절충주의적 경향과 특징, 한국디자인학회, 63, pp. 303-316. 

  5. 류정희 (2003), '스타워즈 에피소드 1'과 '에피소드 2'의 영화의상에 표현된 절충주의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82. 

  6. 장효민, 정유경 (2008), 지역상징조형물의 다원적 절충주의 표현과 조형성 표현요소 분석 : 다원적 절충주의에 따른 형용사적 표현어의 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9(3), pp. 255-265. 

  7. 장효민, 정유경 (2008), 지역상징조형물의 다원적 절충주의 표현과 조형성 표현요소 분석 : 다원적 절충주의에 따른 형용사적 표현어의 분석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9(3), p. 257. 

  8. 이정욱 (1991), 혼성의 건축 / 현대건축의 새로운 주제, 서울: 월간 건축문화사, p. 6. 

  9. 오승혜 (2001), 20세기 후반 복식디자인에 영향을 미친 Fusion현상에 관한 연구 : 1990년대 후반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30-33. 

  10. 나현신 (2001), 복식의 역사적 절충주의 양식 -19C와 20C를 중심으로-,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8. 

  11. 김민자 (1998), 20세기 패션에 나타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연구(I) -반미학, 열린 패션을 중심으로-, 복식, (38), pp. 103-118. 

  12. 류정희 (2003), '스타워즈 에피소드 1'과 '에피소드 2'의 영화의상에 표현된 절충주의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8-21. 

  13. 공혜영 (2007), 컨템포러리 무용에 나타난 해체주의 경향 연구 : Sasha Waltz와 William Forsythe의 작품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38. 

  14. Grotowski, Jerzy (1968), Towards a Poor Theatre, New York: A Touchstone Book, p. 35. 

  15. 김미진, 김동규 (2013), 무용철학 : 발터 벤야민의 매체미학에 비춰진 디지털댄스의 매체 미학적 특성과 예술적 의의, 한국체육철학회지, 21(1), p. 336. 

  16. 강지원 (2005), 근대적 시각성을 통해 본 대형공연장의 공간분석 -세종문화회관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1. 

  17. Hulme, Frederick Edward (1894), The Birth and development of ornament, New York: S. Sonnenschein, p. 12. 

  18. 김선주 (1998), 장식적 표현을 통한 일상의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3. 

  19. 자료 검색일 2012. 12. 5,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 00000&docId1097435&mobile&categoryId200000848 

  20. 윤귀원 (1991), 로베르 들로네 회화에 나타난 '색채의 동시대비성' : R. 들로네 회화에 나타난 색채의 동시대비성에 관한 연구, 현대미술사연구, 1(0), pp. 45-71. 

  21. 김동욱 (1999),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p. 244. 

  22. 손충남 (2010), 2000년대 한국영화의 혼성성에 관한 사회기호학적 분석, 홍익대학교 영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6-18. 

  23. Tony Awards (미국에서 연극의 탁월한 업적에 대해 수여하는 상), 자료검색일 2012. 10. 2, http://www.tonyawards.com/en_US/history/index 

  24.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 자료검색일 2012. 10. 2,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200384&mobile&categoryId200000792 

  25. 'The Phantom of the Opera' The Show History, 자료검색일 2012. 10. 2, http://www.thephantomoftheopera.com/the-show/show-history 

  26. 박혜주 (2011), 뮤지컬 레시피, 서울: 아이앤유, pp. 99-100. 

  27. 박혜주 (2011), 뮤지컬 레시피, 서울: 아이앤유, pp. 121-122. 

  28. Lamb, Andrew (2000), 150년 뮤지컬 역사, 정영목 역, 서울: 풀빛, p. 408. 

  29. Musical 'Miss Saigon' About the Show, 자료검색일 2012. 10. 2, http://www.broadwaymusicalhome.com/shows/misssaigon.htm 

  30. The Phantom of the Opera at the Royal Albert Hall (2012), Official DVD 

  31. Les Miserables - The Dream Cast in Concert (1995), Official DVD 

  32. 김하얀 (2009), 뮤지컬 에 나타난 안무의 형태 분석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9-22. 

  33. Cats: The Musical (Commemorative Edition) (1998), Official DVD 

  34. Miss Saigon (Original 1989 London Cast) (1990), Official DV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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