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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6, 2013년, pp.69 - 83
This research is to analyze costumes of Greek Mythology Gods in films using Morris' semiotics. In film "Clash of The Titans", Zeus' costume of shining gold armored body suit and long manteaux expressed the limitless sublime. The definite form contouring body shape of his costume also demonstrated c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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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들은 회화 작품에서 주로 어떻게 묘사되는가? | 신화는 상징적․비유적인 의미를 지닌 사고체계로, 그 탄생 이래로 각종 문학과 예술 속에서 상호텍스트적으로 다루어졌다. 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들은 역사적으로 회화 작품들3) 속에서 나체, 키톤(chiton) 혹은 간단한 드레이프를 걸친 모습으로 주로 묘사되었다. 드레이퍼리는 신들의 상징적인 의상요소가 되었고 이와 더불어 이상적인 신체는 신성을 반영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 |
신화 속에서 신이 영웅의 스승으로 나타날 때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신화 속에서 신은 보글러10)에 관점에 따르면 영웅의 ‘스승’, ‘협력자’, 혹은 ‘그림자’로 나타난다. ‘스승’은 영웅을 훈련시키고, 조언해주며, 정보를 제공해 주거나 보물을 선사한다. ‘그림자’는 영웅의 부정적인 측면 혹은 숨기고 싶은 비밀이며, 억압된 감정의 힘을 나타낸다. | |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영웅의 여정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 조셉 캠벨(Joseph Campbell)4)과 크리스토퍼 보글러(Christopher Vogler)5)는 신화에 나타난 영웅의 테마는 패턴화되어 많은 문학과 영화 등에 그 테마가 반복되어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보글러는 영웅의 여정을 일상세계, 모험의 소명, 소명의 거부,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 첫 관문의 통과, 시험에 들어 협력자와 적대자와 조우, 동굴 가장 깊은 곳으로 접근/두 번째 관문 통과, 시련, 보상, 귀환의 길, 부활, 영약을 가지고 귀환의 12 단계로 나누었다. 캠벨은 일상세계, 영웅으로의 입문, 귀환, 영웅에 의한 세계의 창조와 멸망, 영웅의 변모, 영웅의 죽음과 우주의 소멸로서 영웅 스토리의 패턴을 정의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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