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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 나타난 그리스 신화의 신들의 의상 연구
Study on Costumes of Greek Mythology Gods in Films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3 no.6, 2013년, pp.69 - 83  

류수현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analyze costumes of Greek Mythology Gods in films using Morris' semiotics. In film "Clash of The Titans", Zeus' costume of shining gold armored body suit and long manteaux expressed the limitless sublime. The definite form contouring body shape of his costume also demonstrated c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들은 회화 작품에서 주로 어떻게 묘사되는가? 신화는 상징적․비유적인 의미를 지닌 사고체계로, 그 탄생 이래로 각종 문학과 예술 속에서 상호텍스트적으로 다루어졌다. 신화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신들은 역사적으로 회화 작품들3) 속에서 나체, 키톤(chiton) 혹은 간단한 드레이프를 걸친 모습으로 주로 묘사되었다. 드레이퍼리는 신들의 상징적인 의상요소가 되었고 이와 더불어 이상적인 신체는 신성을 반영하는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여겨졌다.
신화 속에서 신이 영웅의 스승으로 나타날 때 어떤 역할을 하는가? 신화 속에서 신은 보글러10)에 관점에 따르면 영웅의 ‘스승’, ‘협력자’, 혹은 ‘그림자’로 나타난다. ‘스승’은 영웅을 훈련시키고, 조언해주며, 정보를 제공해 주거나 보물을 선사한다. ‘그림자’는 영웅의 부정적인 측면 혹은 숨기고 싶은 비밀이며, 억압된 감정의 힘을 나타낸다.
크리스토퍼 보글러는 영웅의 여정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조셉 캠벨(Joseph Campbell)4)과 크리스토퍼 보글러(Christopher Vogler)5)는 신화에 나타난 영웅의 테마는 패턴화되어 많은 문학과 영화 등에 그 테마가 반복되어 등장하고 있다는 것을 밝혔다. 보글러는 영웅의 여정을 일상세계, 모험의 소명, 소명의 거부, 정신적 스승의 격려와 도움, 첫 관문의 통과, 시험에 들어 협력자와 적대자와 조우, 동굴 가장 깊은 곳으로 접근/두 번째 관문 통과, 시련, 보상, 귀환의 길, 부활, 영약을 가지고 귀환의 12 단계로 나누었다. 캠벨은 일상세계, 영웅으로의 입문, 귀환, 영웅에 의한 세계의 창조와 멸망, 영웅의 변모, 영웅의 죽음과 우주의 소멸로서 영웅 스토리의 패턴을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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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이도흠 (2009), 신화/탈신화와 우리:21세기를 신화로 읽는다,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p. 22. 

  2. 이도흠 (2009), 신화/탈신화와 우리:21세기를 신화로 읽는다, 서울: 한양대학교 출판부, p. 19. 

  3. Fumaroli, M. & Lebrette, F. (2006), 100편의 명화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정재곤 역, 서울: 마로니에 북스. 

  4. Campbell, J. (1968), The Heroes with a Thousand Faces,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5. Vogler, C. (2007), The Writer's Journey, Studio City: Michael Wise Productions. 

  6. Jung, C.G. et al. (1996), 인간과 상징, 이윤기 역, 서울: 열린 책들. 

  7. 류수현 (2007), 판타지 영화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 57(10). 

  8. 류수현 (2007), 판타지 영화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 57(10). p. 118. 

  9. 박성학 편저 (2001), 세계영화문화사전, 서울: 집문당, pp. 883-886. 

  10. Vogler, C. (2007), The Writer's Journey, Studio City: Michael Wise Productions. pp. 39-75. 

  11. Vogler, C. (2007), The Writer's Journey, Studio City: Michael Wise Productions. pp. 24-26. 

  12. 자료검색일 2012. 3. 1,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54640 

  13. Jung, C.G. et al. (1996), 인간과 상징, 이윤기 역, 서울: 열린 책들. pp. 110-128. 

  14. 자료검색일 2012. 3. 1,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69958 

  15. 자료검색일 2012. 3. 1, http://movie.naver.com/movie/bi/mi/basic.nhn?code74627 

  16. 영화 "타이탄" (2010), AVI파일 

  17. 영화 "퍼시 잭슨과 번개 도둑" (2010), AVI파일 

  18. 자료검색일 2012. 3. 1, http://www.impawards.com/2010/percy_jackson_and_the_olympians_the_lightning_thief_ver8.html 

  19. 영화 "신들의 전쟁" (2011), AVI파일 

  20. 류수현 (2007), 판타지 영화의상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슈퍼영웅의 파워 이미지를 중심으로, 복식, 57(10). p. 117. 

  21. 최수현 (2003), 복식에 표현된 숭고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71. 

  22. 김민자 (2004), 복식미학 강의 1, 서울: 교문사, p. 220. 

  23. 안선경 (1994), 현대 패션에 표현된 추(醜)의 개념: 1980년대 중반부터 1994년까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9. 

  24. 이진윤 (2004), 현대 Jean 패션의 조형미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88-89. 

  25. 안선경 (1994), 현대 패션에 표현된 추(醜)의 개념: 1980년대 중반부터 1994년까지,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78. 

  26. 문혜정 (1998), 서양복식에 나타난 검정색의 이미지: 르네상스 시대부터 19세기 말까지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26. 

  27. Itten, J. & Birren, F. (1970), The Elements of Color: a Treatise on the Color System of Johnnes Itten, based on his book The art of color, New York; Van Nostrand Reinhold Co., p. 86. 

  28. Janson, H.W. & Janson, A.F. (2001), Art of History, New York: Harry N. Abrams, p. 121. 

  29. Durant, W. (2010), 철학이야기 2판, 임헌영 역, 서울: 동서문화사, pp. 341-345. 

  30. 박찬국 (2007), 현대철학의 거장들, 서울: 철학과 현실사, pp. 90-97. 

  31. 정은용 (2000), 한국액션영화 장르연구: 1990년대 액션영화의 서사관습과 사회 문화적 함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2. 

  32. 이민선 (2003), 권력과 남성 패션에 표현된 미적 이미지, 복식문화연구, 11(2), p. 181. 

  33. 류수현 (2011), 현대 패션에 나타난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미지와 상징 해석, 복식, 61(2), p.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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