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깨진 거울인가 깨지지 않은 거울인가? : 자폐 스펙트럼 장애의 거울 뉴런 문제에 관한 고찰
Broken Mirror or Unbroken Mirror? : An Investigation for Mirror Neuron Dysfunction of the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소아청소년정신의학 =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v.24 no.3, 2013년, pp.109 - 123  

손정우 (충북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혜리 (충북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신경과학적 업적 중의 하나인 거울 뉴런의 발견은 ASD에서의 모방 및 공감 문제를 설명해줄 핵심 원인으로 인식되었으며 결국 2000년대 중반 '깨진 거울 이론'이 공식적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깨진 거울 이론은 돌출 풍경 맵 이론에 의해 보완되면서 ASD에서의 과잉 모방 및 자율신경계 과다 항진까지 보다 정교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ASD 환자가 항상 모방 문제를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 모방과 에뮬레이션에 대한 구별이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ASD의 깨진 거울 이론에 대한 한계점을 비판하는 연구자들은 결국 모방과 공감에 대한 뇌의 사회적 하향 조정시스템 문제를 강조하는 'STORM 이론'을 내놓게 되었다. 깨진 거울 이론과 STORM 이론 중 어느 것이 더 옳은 이론이라고 현재 단정지을 수는 없다. 깨진 거울 이론은 여전히 학계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지금까지 상당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다. 그러나 STORM 이론은 깨진 거울 이론에서 특별히 강조하고 있지 않은 '사회적 맥락'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마음 이론 등의 정신화 기제가 뇌의 거울 뉴런계를 직접 조정하여 보다 더 세밀한 모방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향후 STORM 이론 관련 연구 결과들이 어떻게 나올지를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 이 두 이론은 ASD의 사회적 인지에 관한 연구를 실시할 때 연구 방법이 얼마나 정교해야 하는지를 잘 알려주고 있다. 이는 모방과 공감 문제에 대한 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필연적으로 ASD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게 되며 궁극적으로 ASD 환자에 대한 생물학적, 비생물학적 치료법의 발견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두 이론을 각각 지지하고 있는 연구자들 간의 모범적인 논쟁을 지속적으로 기대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scovery of the mirror neuron system (MNS)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neuroscientific achievements in the 20th century. Some researchers had reported that MNS dysfunction was discovered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Finally, the 'broken mirror' theory of ASD was announced in the mid 200...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SD에서 돌출 풍경 맵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첫째, 후측 상측두구가 원인 영역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후측 상측두구는 넓은 의미의 거울 뉴런계에 포함 되는 영역이다. 시각 경로가 편도로 투사되는 과정에서 후측 상측두구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어떤 원인이든 후측 상측두 구의 손상 혹은 기능 이상을 일으키게 하는 것은 돌출 풍경 맵을 왜곡시킬 수 있다. 둘째, 미세하게 반복되는 측두엽 간질이 뇌의 시각 영역과 편도 간의 연결에 심각한 손상을 미칠 수 있다. ASD의 1/3에서 어릴 때 측두엽 간질의 병력을 보이며, 특히 준임상적 측두엽 간질까지 포함한다면 측두엽 간질 문제는 ASD에서 상당히 높은 빈도로 나타날 것으로 이들은 주장하고 있다. 셋째, ASD의 후각신경구(olfactory bulb)와 관련된 가설이다. 최근 Brang과 Ramachandran27) 은 후각신경구의 퇴행 상태가 발견된 ASD 증례를 통해 과거부터 ASD의 주요 병태생리로 거론되어 온 과세로토닌혈증(hyperserotonemia)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였다. 영유아기에 과세로토닌혈증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후각신경구에 상당량 분포되어 있는 옥시토신 및 바소프레신 수용체가 탈감작된다. 이는 후각신경 구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뇌 변연계 구조와 기능에도 변화를 일으켜 최종적으로 ‘자율신경계 폭풍’을 일으킨다.
인지적 공감이란? 정서적 공감이라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자신도 느끼는 것으로, 예를 들어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처럼 느끼는 것이다.82) 이에 비해 인지적 공감이라는 것은 타인의 관점을 취할 수 있고 타인의 마음 상태를 인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에 해당된다. 즉, 인지적 공감은 기본적으로 정신화 등의 마음 이론적 요소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정서적 공감이란?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의 정의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일치를 보이고 있지는 않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이 정의되고 있다. 정서적 공감이라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자신도 느끼는 것으로, 예를 들어 타인의 고통을 나의 고통처럼 느끼는 것이다.82) 이에 비해 인지적 공감이라는 것은 타인의 관점을 취할 수 있고 타인의 마음 상태를 인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능력에 해당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7)

  1. Han IJ. Mirror neurons, empathy, and moral education. Kor J Philos Edu 2010;41:521-548. 

  2. Jang D. Recent studies on mirror neurons: focusing on imitation and empathy. Commun Korean Inst Inf Sci Eng 2012;30:43-51. 

  3. Jeong JW. Social cognition and morality: mirror neuron and empathy as a necessary condition of morality. Stud Philos East West 2012;63:175-197. 

  4. Lee SY, Lee MH, Bae SS, Lee KS, Gong WT. The effects of action observation and motor imagery of serial reaction time task (SRTT) in mirror neuron activation. Korean Soc Phys Med 2010;5:395-404. 

  5. Lee MK, Kim JM. The mirror neuron system and action observation training: implications for stroke rehabilitation. Korean J Neural Rehabil 2011;1:51-62. 

  6. Kim TH, Moon SW. Social function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Korean J Psychopathol 2011;20:29-34. 

  7. Gallese V, Fadiga L, Fogassi L, Rizzolatti G. Action recognition in the premotor cortex. Brain 1996;119(Pt 2):593-609. 

  8. Rizzolatti G, Fadiga L, Gallese V, Fogassi L. Premotor cortex and the recognition of motor actions. Brain Res Cogn Brain Res 1996;3: 131-141. 

  9. Iacoboni M, Woods RP, Brass M, Bekkering H, Mazziotta JC, Rizzolatti G. Cortical mechanisms of human imitation. Science 1999; 286:2526-2528. 

  10. Iacoboni M, Molnar-Szakacs I, Gallese V, Buccino G, Mazziotta JC, Rizzolatti G. Grasping the intentions of others with one’s own mirror neuron system. PLoS Biol 2005;3:e79. 

  11. Rizzolatti G, Fabbri-Destro M, Cattaneo L. Mirror neurons and their clinical relevance. Nat Clin Pract Neurol 2009;5:24-34. 

  12. Thioux M, Gazzola V, Keysers C. Action understanding: how, what and why. Curr Biol 2008;18:R431-R434. 

  13. de Lange FP, Spronk M, Willems RM, Toni I, Bekkering H. Complementary systems for understanding action intentions. Curr Biol 2008;18:454-457. 

  14. Carr L, Iacoboni M, Dubeau MC, Mazziotta JC, Lenzi GL. Neural mechanisms of empathy in humans: a relay from neural systems for imitation to limbic areas. Proc Natl Acad Sci U S A 2003;100: 5497-5502. 

  15. Uddin LQ, Iacoboni M, Lange C, Keenan JP. The self and social cognition: the role of cortical midline structures and mirror neurons. Trends Cogn Sci 2007;11:153-157. 

  16. Williams JH, Whiten A, Suddendorf T, Perrett DI. Imitation, mirror neurons and autism. Neurosci Biobehav Rev 2001;25:287-295. 

  17. Oberman LM, Hubbard EM, McCleery JP, Altschuler EL, Ramachandran VS, Pineda JA. EEG evidence for mirror neuron dysfunction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Brain Res Cogn Brain Res 2005; 24:190-198. 

  18. Cochin S, Barthelemy C, Lejeune B, Roux S, Martineau J. Perception of motion and qEEG activity in human adults. Electroencephalogr Clin Neurophysiol 1998;107:287-295. 

  19. Babiloni C, Carducci F, Cincotti F, Rossini PM, Neuper C, Pfurtscheller G, et al. Human movement-related potentials vs desynchronization of EEG alpha rhythm: a high-resolution EEG study. Neuroimage 1999;10:658-665. 

  20. Pineda JA, Allison BZ, Vankov A. The effects of self-movement, observation, and imagination on mu rhythms and readiness potentials (RP’s): toward a brain-computer interface (BCI). IEEE Trans Rehabil Eng 2000;8:219-222. 

  21. Dapretto M, Davies MS, Pfeifer JH, Scott AA, Sigman M, Bookheimer SY, et al. Understanding emotions in others: mirror neuron dysfunc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Nat Neurosci 2006;9:28-30. 

  22. Theoret H, Halligan E, Kobayashi M, Fregni F, Tager-Flusberg H, Pascual-Leone A. Impaired motor facilitation during action observation in individual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Curr Biol 2005; 15:R84-R85. 

  23. Ramachandran VS, Oberman LM. Broken mirrors: a theory of autism. Sci Am 2006;295:62-69. 

  24. Ramachandran VS, Hubbard EM. Synaesthesia-a window into perception, thought and language. J Conscious Stud 2001;8:3-34. 

  25. Happe FGE. Understanding minds and metaphors: insights from the study of figurative language in autism. Metaphor Symb Act 1995; 10:275-295. 

  26. Hirstein W, Iversen P, Ramachandran VS. Autonomic responses of autistic children to people and objects. Proc Biol Sci 2001;268: 1883-1888. 

  27. Brang D, Ramachandran VS. Olfactory bulb dysgenesis, mirror neuron system dysfunction, and autonomic dysregulation as the neural basis for autism. Med Hypotheses 2010;74:919-921. 

  28. Oberman LM, Ramachandran VS. The simulating social mind: the role of the mirror neuron system and simulation in the social and communicative deficits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Psychol Bull 2007;133:310-327. 

  29. Barsalou LW. Perceptual symbol systems. Behav Brain Sci 1999;22: 577-609; discussion 610-660. 

  30. Martineau J, Cochin S, Magne R, Barthelemy C. Impaired cortical activation in autistic children: is the mirror neuron system involved? Int J Psychophysiol 2008;68:35-40. 

  31. Nishitani N, Avikainen S, Hari R. Abnormal imitation-related cortical activation sequences in Asperger’s syndrome. Ann Neurol 2004;55:558-562. 

  32. Martineau J, Andersson F, Barthelemy C, Cottier JP, Destrieux C. Atypical activation of the mirror neuron system during perception of hand motion in autism. Brain Res 2010;1320:168-175. 

  33. Enticott PG, Kennedy HA, Rinehart NJ, Tonge BJ, Bradshaw JL, Taffe JR, et al. Mirror neuron activity associated with social impairments but not age in autism spectrum disorder. Biol Psychiatry 2012;71:427-433. 

  34. Cattaneo L, Fabbri-Destro M, Boria S, Pieraccini C, Monti A, Cossu G, et al. Impairment of actions chains in autism and its possiblerole in intention understanding. Proc Natl Acad Sci U S A 2007;104: 17825-17830. 

  35. Hamilton AF. Reflecting on the mirror neuron system in autism: a systematic review of current theories. Dev Cogn Neurosci 2013;3: 91-105. 

  36. Williams JH, Whiten A, Singh T. A systematic review of action imitation in autistic spectrum disorder. J Autism Dev Disord 2004;34: 285-299. 

  37. Buccino G, Vogt S, Ritzl A, Fink GR, Zilles K, Freund HJ, et al. Neural circuits underlying imitation learning of hand actions: an eventrelated fMRI study. Neuron 2004;42:323-334. 

  38. Rogers SJ, Pennington BF. A theoretical approach to the deficits in infantile autism. Dev Psychopathol 1991;3:137-162. 

  39. Rizzolatti G, Fabbri-Destro M. Mirror neurons: from discovery to autism. Exp Brain Res 2010;200:223-237. 

  40. Hari R, Salmelin R. Human cortical oscillations: a neuromagnetic view through the skull. Trends Neurosci 1997;20:44-49. 

  41. Klin A, Jones W, Schultz R, Volkmar F, Cohen D. Visual fixation patterns during viewing of naturalistic social situations as predictors of social competence in individuals with autism. Arch Gen Psychiatry 2002;59:809-816. 

  42. Southgate V, Hamilton AF. Unbroken mirrors: challenging a theory of Autism. Trends Cogn Sci 2008;12:225-229. 

  43. Hobson RP, Lee A. Imitation and identification in autism. J Child Psychol Psychiatry 1999;40:649-659. 

  44. Rogers SJ, Bennetto L, McEvoy R, Pennington BF. Imitation and pantomime in high-functioning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Child Dev 1996;67:2060-2073. 

  45. Rogers SJ, Hepburn SL, Stackhouse T, Wehner E. Imitation performance in toddlers with autism and those with other developmental disorders. J Child Psychol Psychiatry 2003;44:763-781. 

  46. Aldridge MA, Stone KR, Sweeney MH, Bower TGR. Preverbal children with autism understand the intentions of others. Dev Science 2000;3:294-301. 

  47. Carpenter M, Pennington BF, Rogers SJ. Understanding of others’ intentions in children with autism. J Autism Dev Disord 2001;31: 589-599. 

  48. Hamilton AF, Brindley RM, Frith U. Imitation and action understanding i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how valid is the hypothesis of a deficit in the mirror neuron system? Neuropsychologia 2007; 45:1859-1868. 

  49. Bird G, Leighton J, Press C, Heyes C. Intact automatic imitation of human and robot actions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Proc Biol Sci 2007;274:3027-3031. 

  50. Hamilton AF. Emulation and mimicry for social interaction: a theoretical approach to imitation in autism. Q J Exp Psychol (Hove) 2008;61:101-115. 

  51. Bekkering H, Wohlschlager A, Gattis M. Imitation of gestures in children is goal-directed. Q J Exp Psychol A 2000;53:153-164. 

  52. McIntosh DN, Reichmann-Decker A, Winkielman P, Wilbarger JL. When the social mirror breaks: deficits in automatic, but not voluntary, mimicry of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in autism. Dev Sci 2006;9:295-302. 

  53. Kilner JM, Paulignan Y, Blakemore SJ. An interference effect of observed biological movement on action. Curr Biol 2003;13:522- 525. 

  54. Wang Y, Hamilton AF. Social top-down response modulation (STORM): a model of the control of mimicry in social interaction. Front Hum Neurosci 2012;6:153. 

  55. Heyes C. Causes and consequences of imitation. Trends Cogn Sci 2001;5:253-261. 

  56. Heyes C. What's s ocial a bout s ocial learning? J Comp Psychol 2012;126:193-202. 

  57. Chong TT, Cunnington R, Williams MA, Mattingley JB. The role of selective attention in matching observed and executed actions. Neuropsychologia 2009;47:786-795. 

  58. Chartrand TL, Bargh JA. The chameleon effect: the perceptionbehavior link and social interaction. J Pers Soc Psychol 1999;76: 893-910. 

  59. van Baaren RB, Holland RW, Kawakami K, van Knippenberg A. Mimicry and prosocial behavior. Psychol Sci 2004;15:71-74. 

  60. van Baaren RB, Holland RW, Steenaert B, van Knippenberg A. Mimicry for money: behavioral consequences of imitation. J Exp Soc Psychol 2003;39:393-398. 

  61. Bourgeois P, Hess U. The impact of social context on mimicry. Biol Psychol 2008;77:343-352. 

  62. Wang Y, Newport R, Hamilton AF. Eye contact enhances mimicry of intransitive hand movements. Biol Lett 2011;7:7-10. 

  63. Van Overwalle F, Baetens K. Understanding others' actions and goals by mirror and mentalizing systems: a meta-analysis. Neuroimage 2009;48:564-584. 

  64. Frith CD, Frith U. The neural basis of mentalizing. Neuron 2006; 50:531-534. 

  65. Bahn GH. From attachment theory to mentalization: historical background and clinical implication. Psychoanalysis 2013;24:9-20. 

  66. Brass M, Ruby P, Spengler S. Inhibition of imitative behaviour and social cognition. Philos Trans R Soc Lond B Biol Sci 2009;364: 2359-2367. 

  67. Spengler S, von Cramon DY, Brass M. Resisting motor mimicry: control of imitation involves processes central to social cognition in patients with frontal and temporo-parietal lesions. Soc Neurosci 2010;5:401-416. 

  68. Spengler S, Brass M, Kuhn S, Schutz-Bosbach S. Minimizing motor mimicry by myself: self-focus enhances online action-control mechanisms during motor contagion. Conscious Cogn 2010;19:98-106. 

  69. Wang Y, Ramsey R, de C Hamilton AF. The control of mimicry by eye contact is mediated by medial prefrontal cortex. J Neurosci 2011; 31:12001-12010. 

  70. Ingersoll B, Schreibman L, Tran QH. Effect of sensory feedback on immediate object imitation in children with autism. J Autism Dev Disord 2003;33:673-683. 

  71. Ingersoll B. The effect of context on imitation skills in children with autism. Res Autism Spectr Disord 2008;2:332-340. 

  72. Cook JL, Bird G. Atypical social modulation of imitation in autism spectrum conditions. J Autism Dev Disord 2012;42:1045-1051. 

  73. Grecucci A, Brambilla P, Siugzdaite R, Londero D, Fabbro F, Rumiati RI. Emotional resonance deficits in autistic children. J Autism Dev Disord 2013;43:616-628. 

  74. Spengler S, Bird G, Brass M. Hyperimitation of actions is related to reduced understanding of others’ minds in autism spectrum conditions. Biol Psychiatry 2010;68:1148-1155. 

  75. Marsh LE, Hamilton AF. Dissociation of mirroring and mentalising systems in autism. Neuroimage 2011;56:1511-1519. 

  76. Oberman LM, Ramachandran VS, Pineda JA. Modulation of mu suppress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response to familiar or unfamiliar stimuli: the mirror neuron hypothesis. Neuropsychologia 2008;46:1558-1565. 

  77. Pellicano E, Burr D. When the world becomes ‘too real’: a Bayesian explanation of autistic perception. Trends Cogn Sci 2012;16:504-510. 

  78. Brass M, Derrfuss J, von Cramon DY. The inhibition of imitative and overlearned responses: a functional double dissociation. Neuropsychologia 2005;43:89-98. 

  79. Vogt S, Buccino G, Wohlschlager AM, Canessa N, Shah NJ, Zilles K, et al. Prefrontal involvement in imitation learning of hand actions: effects of practice and expertise. Neuroimage 2007;37:1371-1383. 

  80.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Boulder, CO: Westview Press;1996. 

  81. Jolliffe D, Farrington DP.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Basic Empathy Scale. J Adolesc 2006;29:589-611. 

  82. Ghim HR, Son JW, Eom JS, Jung MS, Park M, Park YO, et al. Children's facial mimicry to dynamic emotional facial expressions and their emotional empathy. Korean J Cogn Biol Psychol 2012;24:433-452. 

  83. Shamay-Tsoory SG, Aharon-Peretz J, Perry D. Two systems for empathy: a double dissociation between emotional and cognitive empathy in inferior frontal gyrus versus ventromedial prefrontal lesions. Brain 2009;132(Pt 3):617-627. 

  84. Dziobek I, Preissler S, Grozdanovic Z, Heuser I, Heekeren HR, Roepke S. Neuronal correlates of altered empathy and social cognition in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Neuroimage 2011;57:539-548. 

  85. Cox CL, Uddin LQ, Di Martino A, Castellanos FX, Milham MP, Kelly C. The balance between feeling and knowing: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re reflected in the brain’s intrinsic functional dynamics. Soc Cogn Affect Neurosci 2012;7:727-737. 

  86. Ghim HR, Jung MS, Son JW, Park M, Eom JS, Moon E, et al. The relation of cognitive and emotional empathy to social behaviors in Korean children. Korean J Dev Psychol 2013;26:255-275. 

  87. Harari H, Shamay-Tsoory SG, Ravid M, Levkovitz Y. Double dissociation between cognitive and affective empathy in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Psychiatry Res 2010;175:277-279. 

  88. Ritter K, Dziobek I, Preissler S, Ruter A, Vater A, Fydrich T, et al. Lack of empathy in patients with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 Psychiatry Res 2011;187:241-247. 

  89. Rogers K, Dziobek I, Hassenstab J, Wolf OT, Convit A. Who cares? Revisiting empathy in Asperger syndrome. J Autism Dev Disord 2007;37:709-715. 

  90. Dziobek I, Rogers K, Fleck S, Bahnemann M, Heekeren HR, Wolf OT, et al. Dissociation of cognitive and emotional empathy in adults with Asperger syndrome using the Multifaceted Empathy Test (MET). J Autism Dev Disord 2008;38:464-473. 

  91. Blair RJ. Fine cuts of empathy and the amygdala: dissociable deficits in psychopathy and autism. Q J Exp Psychol (Hove) 2008;61: 157-170. 

  92. Smith A. The empathy imbalance hypothesis of autism: a theoretical approach to cognitive and emotional empathy in autistic development. Psychol Record 2009;59:489-510. 

  93. Yuan TF, Hoff R. Mirror neuron system based therapy for emotional disorders. Med Hypotheses 2008;71:722-726. 

  94. McGarry LM, Russo FA. Mirroring in Dance/Movement Therapy: potential mechanisms behind empathy enhancement. Art Psychother 2011;38:178-184. 

  95. Samaritter R, Payne H. Kinaesthetic intersubjectivity: a dance informed contribution to self-other relatedness and shared experience in non-verbal psychotherapy with an example from autism. Art Psychother 2013;40:143-150. 

  96. Santiesteban I, White S, Cook J, Gilbert SJ, Heyes C, Bird G. Training social cognition: from imitation to Theory of Mind. Cognition 2012;122:228-235. 

  97. Lindsay CJ, Moore DW, Anderson A, Dillenburger K. The role of imitation in video-based interventions for children with autism. Dev Neurorehabil 2013;16:283-2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