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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M 데이터를 이용한 고속도로 중차량 특성 분석
Characteristics of Heavy Vehicles Using Expressway Networks Based on Weigh-in-motion Data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5, 2013년, pp.1731 - 1740  

길흥배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강상규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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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의 내구성과 설계수명 평가에 있어 대형화물차와 같은 중차량의 총중량 크기와 분포 특성은 큰 영향을 미치며, 총중량의 특성은 WIM 시스템에서의 측정 데이터를 활용하여 파악하고 있다. 고속도로상에 설치된 고속 WIM 시스템을 통해 측정된 중차량의 분포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중차량은 7종, 10종, 12종 화물차에서 발생하였다. 이들 화물차의 전체적인 총중량 분포와 상위 총중량 분포에 대한 확률분포 모델을 추정하였다. 전체적인 총중량 분포는 정규확률 분포에 근접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상위 10% 데이터는 극치분포의 하나인 Weibull 3 확률분포에 가장 높은 적합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sign life and durability of the bridges are strongly affected by the Gross Vehicle Weight(GVW) of heavyweight trucks. The Weigh-In-Motion(WIM) systems are typically used to collect information on truck total weight and speed.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GVW measured using High Speed WIM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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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과적차량들을 단속하기 위하여 경부고속도로 김천 지역 상행선과 중부내륙고속도로 선산 지역 상행선에 설치된 고속축중계(High-Speed Weigh-in-motion, HS-WIM) 시스템에서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차종별 축중량, 총중량 및 중량분포 등의 각종 특성을 조사하였다. 김천 지역은 편도 3차로의 고속도로이며 선산 지역은 편도 2차로의 고속도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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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천 HS-WIM 시스템은 어떠한 도로에 설치되어 있는가? 김천 HS-WIM 시스템은 편도 3차로의 고속도로 상행선에 설치되어 있다. 차로별 통행량 분석 결과, 대부분의 트럭은 3차로를 이용하였으며, 추월이나 교행 등을 위해 2차로를 이용하는 트럭도 있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김천 HS-WIM 시스템의 통행량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김천 HS-WIM 시스템은 편도 3차로의 고속도로 상행선에 설치되어 있다. 차로별 통행량 분석 결과, 대부분의 트럭은 3차로를 이용하였으며, 추월이나 교행 등을 위해 2차로를 이용하는 트럭도 있는 것으로 측정되었다. 김천 HS-WIM 시스템에서 측정된 통과 차량의 측정상 오류를 제거하고 데이터를 일별로 정리한 결과, Fig.
WIM 시스템은 측정데이터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WIM 시스템은 각종 환경 변수에 민감하여 측정데이터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검교정과 오차 보정이 요구된다. HS-WIM 시스템의 검교정이 이루어진 직후인 2011년 11월 중순에서 12월 중순까지 한 달 동안 측정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통행 트럭의 분포와 특성을 평가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Caprani, C. and O'Brien, E. (2006). "Statistical computation for extreme bridge traffic load effect."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Structures Technology, Civil-Comp Press, Stirling, Scot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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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hosn, M. and Sivakumar, B (2010). "Using weigh-in-motion data for modeling maximum live load effects on highway bridges." Bridge Maintenance, Safety, Management and Life-Cycle Optimization,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pp. 927-9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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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Sivakumar, B., Ghosn, M., Moses, F. and TranSystems Corporation (2011). Protocols for collecting and using traffic data in bridge design, NCHRP Report 683,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ational Academy Press, Washington D.C., USA. 

  12. Vose Software (2007). Help file for model risk version 5, Gent, Belgium. 

  13. Zhou, X. Y., Schmidt, F. and Jacob, B. (2012). "Extrapolation of traffic data for development of traffic load models: Assessment of Methods used during Background Works of the Eurocode." Bridge Maintenance, Safety, Management, Resilience and Sustainability, Taylor & Francis Group, London, pp. 1503-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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