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아동학대 신고 의도 및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Factors Influenc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porting Intention and Behavior in Relation to Child Abuse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3, 2013년, pp.39 - 58  

김수정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이재연 (숙명여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associated with reporting intention and behavior in relation to child abuse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in Korea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Scale, which includes demographics, preparation level of training, school character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의 권리는 무엇인가? 아동은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성장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많은 아동이 우리 사회로부터 적절한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있다.
2011년 아동학대 상담전화를 통해 신고 된 아동학대 의심 사례 건수는? 아동학대의 국내 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 한 해 동안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에 아동학대 상담전화를 통해 신고 된 아동학대 의심 사례 8,325건 중 아동학대로 판정된 사례는 6,058건으로 나타났다(MHW & NCP, 2012). 그리고 학대 피해 아동의 연령은 만 7세〜12세 2,552건(42.
아동학대에 대한 연령순은? 아동학대의 국내 현황을 살펴보면, 2011년 한 해 동안 전국아동보호전문기관에 아동학대 상담전화를 통해 신고 된 아동학대 의심 사례 8,325건 중 아동학대로 판정된 사례는 6,058건으로 나타났다(MHW & NCP, 2012). 그리고 학대 피해 아동의 연령은 만 7세〜12세 2,552건(42.1%)으로 학령기 아동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만 6세 미만 1,441건(23.8%), 만 13세〜15세 1,317건(21.7%), 만 16세〜17세 475건(7.9%)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학교와의 연계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 179-211. 

  2. Ajzen, I., & Fishbein, M. (1980). Understanding attitudes and predicting soci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3. Bandura, A. (1977).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4. Bandura, A. (1997). Self-efficacy :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 WH Freeman and Company. 

  5. Carpenter, A. M. (2008). Examination of clinical and legal issues relevant to child maltreatment repor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vada University, Las Vegas, America. 

  6. Choi, K. I. (2011).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intentions to report a child abus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1), 27-46. 

  7. Chung, W. J. (2009). Influencing factors on the exclusion of intention in reporting of child abuse-focus on day-care center teachers-. Korean Journal of Family Social Work, 27(12), 133-152. 

  8. Costello, L. H. (2009). A Study of preservice teachers' knowledge and attitudes about child maltreatment and mandatory report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diana University, Bloominton, America. 

  9. Daro, D. (2008). (Ed.). World perspectives on child abuse(8th ed.). Chicago : International Society for Prevention of Child Abuse and Neglect. 

  10. Feng, J. Y. (2003).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New York University, Buffalo, America. 

  11. Feng, J. Y., Huang, T., & Wang, C. (2010). Kindergarten teachers' experience with reporting child abuse in Taiwan. Child Abuse and Neglect, 34(2), 124-128. 

  12. Feng, J. Y., & Levine, M. (2005). Factors associated with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Child Abuse and Neglect, 29(7), 783-795. 

  13. Fraser, J. A., Mathews, B., Walsh, K., Chen, L., & Dunne, M. (2010). Factors influencing child abuse and neglect recognition and reporting by nurses : A multivariat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2), 146-153. 

  14. Goebbels, A. F. G., Nicholson, J. M., Walsh, K., & De Vries, H. (2008). Teachers' reporting of suspected child abuse and neglect : Behaviour and determinants. Health Education Research, 23(6), 941-951. 

  15. Greytak, E. A. (2009). Are teachers prepared? Predictors of teachers' readiness to serve as mandated reporters of child abu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University, Philadelphia, America. 

  16. Hawkins, R., & McCallum, C. (2001). Mandatory notification training for suspected child abuse and neglect in South Australian schools. Child Abuse and Neglect, 25(12), 1603-1625. 

  17. Hinson, J., & Fossey, R. (2000). Child abuse : What teachers in the 90's knows, think, and do. Journal of Education for Students Placed at Risk, 5(3), 251-256. 

  18. Huh, N. S. (2003). The factors affect the reporting behavior of mandated reporter.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53, 209-230. 

  19. Kenny, M. C. (2001). Child abuse reporting : Teachers' perceived deterrents. Child Abuse and Neglect, 25(1), 81-92. 

  20. Kim, J. S., & Park, G. S. (2005). Predictors of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1(2), 211-220. 

  21. Kim, K. M. (2012). Development of an education counseling system and the information ethics index Based on TPB to improve the information ethics behavior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2. Kim, S. Y., & Yoon, H. M. (2003). Educare center teacher's attitudes toward child abuse reporting. Journal of Human Ecology, 7(1), 121-140. 

  23. Kim, S. J., & Lee, J. Y. (2011). Mandatory reporting system for the protection of children's right in major countries. Journal of Korean Council for Children and Rights. 15(1), 21-43. 

  24. Lee, P. Y. (2008). Child abuse and neglect reporting among nurses in Taiwan : Professional knowledge, perceptions, attitudes, and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Queensland University, Brisbane, Australia. 

  25. Lee, P. Y., Dunne, M. P., Chou, F. H., & Fraser, J. A. (2012). Development of the child and neglect reporting self-efficay questionnaire for nurses. Kaohsiung Journel of Medical Sciences, 28(1), 44-53. 

  2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 National Child Protection. (2012). 2011 Child Abuse in Korea. Seoul : Hanbit. 

  27. Natan, M. B., Faour, C., Naamhah, S., Grinberg, K., & Klein-Kremer, A. (2012). Factors affecting medical and nursing staff reporting of child abuse. International Nursing Review, 59, 331-337. 

  28. O'Toole, R., Webster, S. W., O'Toole, A. W., & Lucal, B. (1999). Teachers' recognition and reporting of child abuse : A factorial survey. Child Abuse and Neglect, 23(11), 1083-1101. 

  29. Park, J. H. (2007). The effect on safety behavior of accident prevention education program based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Focusing on students majoring in dental technicia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30. Povey, R., Conner, M., Sparks, P., James, R., & Shepherd, R. (2000). Application of the theory of planned to two dietary behaviours : Roles of perceived control and self-efficacy.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5, 121-139. 

  31. Terry, D. J., & O'Leary, J. E. (1995).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ur : The effects of perceived behavioural control and self-efficacy. British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34, 199-220. 

  32.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Administration on Children, Youth and Families. (2010). Child Maltreatment 2010. Washington : U.S. Government Printing Office. 

  33. Waldecker, C. E. (2009). Predicting child abuse reporting practices among school psychologi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 John's University, New York, America. 

  34. Walsh, K., Schweitzer, R., & Bridgestock, R. (2005). Critical factors in teachers' detecting and reporting child abuse and neglect : Implications for practice. Brisbane :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35. Wang, C. T., & Holton, J. (2007). Total estimated cost of child abuse and neglect in the United States. Prevent Child Abuse America Chicago, Illinois. Retrieved February 24, 2011, from http://www.childwelfare.gov/ 

  36. Webster, S. W., O'Toole, R., O'Toole, A. W., & Lucal, B. (2005). Overreporting and underreporting of child abuse : Teachers' use of professional discretion. Child Abuse and Neglect, 29(11), 1281-129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