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아동학대 지식,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력과 아동학대 사례별 신고의도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Perceived Behavior Control and Intention to Report Cases of Child Abuse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145 - 152  

조경미 (경인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은주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esigned to explor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s and intention to report cases of child abuse. Method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used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202 nursing students. After explaining the purpose of the study, participants who signed the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아동학대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신고의도는 어떠한가?”라는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간호대학생들의 아동학대 지식, 태도, 지각된 행위통제력과 아동 학대사례별 신고의도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아동학대 교육프로그램개발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아동학대 지식, 태도 및 지각된 행위통제력 및 아동학대사례별 신고의도의 정도를 파악하고 아동학대사례별 신고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학대 신고를 저해하는 방해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아동학대 신고를 저해하는 방해요인들에는 학대의 증상과 징후나 신고절차 및 법적 과정에 대한 지식의 부족[3], 신고할 만큼 심각하지 않았다거나 신고해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태도[4,5], 부모나 아동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생각과 양육은 부모의 권한으로 간섭할 수 없다는 생각[5,6] 등의 인식들이 신고행위를 방해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동의 어떠한 상황을 고려하여 아동복지법을 개정하였는가? 국내에서는 최근 경제 사회적 위기와 맞물려 아동학대의 빈도와 심각성이 증가하고 있는데 단순 신체적 학대부터 심각한 중복 학대까지 학대의 종류와 범위가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다. 아동은 부모, 보육시설종사자 등 자신을 보호해야 하는 주변인으로부터 학대를 받고 있지만 아동의 특성상 직접 신고할 수 없고 스스로 모면할 수 없기 때문에 그 결과는 더 치명적일 수 있다. 이러한 상황들을 고려하여 아동학대를 알게 된 누구나 신고하도록 아동복지법을 2000년 개정하였다.
간호사와 의료진들이 학대아동을 발견하였을 때 신고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소아병동 간호사를 대상으로 아동학대 인식과 경험실태를 조사한 Yun[8]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90%의 간호사가 아동학대가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지만 실제로 학대피해아동을 접했던 60%의 간호사 중 25%만이 신고했다고 응답했다. 간호사와 의료진들은 자신들이 신고의 무자임을 인지하면서도 학대아동을 발견하였을 때 신고하지 않는 경험이 있는 것으로 응답하였는데[9], 이들은 자신이 아동학대를 판정하기에 지식이 부족하며 정확한 신고체계에 대한 확신이 부족했다고 보고하였다[1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ristian CW. Professional education in child abuse and neglect. Pediatrics. 2008;122(1):13-17. http://dx.doi.org/10.1542/peds 2008-07151 

  2. Ministry of Health & Welfare. 2015 Nationwide survey report on child abuse[Internet]. Seoul: National Child Protection Agency; 2016 [cited 2016 March 15]. Available from;http://korea1391.org/new/bbs/board.php?bo_tablereport&wr_id9450. 

  3. Lazenbatt A, Freeman R. Recognizing and reporting child physical abuse: a survey of primary healthcare professional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6;56(3):227-236.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6.04030.x 

  4. Cho YJ, Shin HR. A study on report experience and perception of mandatory report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hild Welfare. 2013;44:213-237. 

  5. Feng JY, Levine M. Factors associated with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 national survey of Taiwanese nurses. Child Abuse & Neglect. 2005;29(7):783-795. http://dx.doi.org/10.1016/j.chiabu.2004.11.006 

  6. Crenshaw WB, Crenshaw LM, Lichtenberg JW. When educators confront child abuse: an analysis of the decision to report. Child Abuse & Neglect. 1995;19(9):1095-1113. http://dx.doi.org/10.1016/S0145-2134(95)00071-F 

  7. Feng JY, Wu YW. Nurses'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in Taiwan: A test of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05;28:337-347. http://dx.doi.org/10.1002/nur20087 

  8. Yun OB.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experience of nurses at pediatrics ward about child abuse [master's thesis].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2004. p. 1-68. 

  9. Kim JS, Park GS. Predictors of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among nurs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05;11(2):211-220. 

  10. Smith M. What do university students who will work professionally with children know about maltreatment and mandated reporting? Children and Youth Service Review. 2006;28(8):906-926. http://dx.doi.org/10.1016/j.childyouth.2005.10.003 

  11. Ward MG, Bennett S, Plint AC, King WJ, Jabbour M, Gaboury I. Child protection: A neglected area of pediatric residency training. Child Abuse & Neglect. 2004;28(10):1113-1122. http://dx.doi.org/10.1016/S0140-6736(11)60555-2 

  12. Zellman GL. Report decision-making pattern among mandated child abuse reporters. Child Abuse & Neglect. 1990;14(3):325-336. http://dx.doi.org/10.1016/S0145-2134(90)90004-D 

  13. Ashton V.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s toward corporal punishment and the perception and reporting of child maltreatment. Child Abuse & Neglect. 2001;25(3):389-399. http://dx.doi.org/10.1016/S0145-2134(00)00258-1 

  14. Hong GK, Hong LK. Comparative perspectives on child abuse and neglect: Chinese versus Hispanics and whites. Child Welfare. 1991;70(4):463-475. 

  15. Shechter S, Tirosh E, Cohen A. Physical abuse-physicians knowledge and reporting attitude in Israel. 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 2000;16:53-58. 

  16. Park HY. The perception and reporting intention on child abuse of emergency room nurses [master's thesis]. Busan: Donga University;2010. p. 1-43. 

  17. Brosig CL, Kalichman SC. Clinicians' reporting of suspected child abuse: a review of the empirical literature. Clinical Psychology Review. 1992;12(2):155-168. http://dx.doi.org/10.1016/0272-7358(92)90112-L 

  18. Willis CL, Wells RH. The police and child abuse: an analysis of police decisions to report illegal behavior. Criminology. 1988;26(4):695-716. http://dx.doi.org/10.1111/j.1745-9125.1988.tb00860.x 

  19. Huh NS. The factors that affect the reporting behavior of mandated reporter.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2003;53:209-23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