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리의 전달에 대한 아동의 개념 발달 연구
The Development of Concepts on Sound Propagation of Children 원문보기

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4 no.4, 2013년, pp.19 - 36  

신은수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  김은정 (제주국제대학교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concept development in children in terms of sound propagation. The subjects consisted of 240 five-, seven-, and ten-year-old children from three kindergartens and two primary schools respectively. The instrument used fo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as the examination instrumen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리에 대한 만 5세, 7세, 10세 아동의 개념의 발달 특성을 살펴보고, 소리에 대한 과학 교육의 내용 기준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에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리에 대한 아동의 개념 발달의 수준을 살펴보고, 과학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리에 대한 지각 능력으로 학습자가 소리에 관한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는 이유는? 아동은 소리에 반응하는 강한 생물학적 본성을 가지고 있는데, 다양한 경험과 지각적 사고 활동으로 형성된 소리에 대한 지각 능력의 발달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추론 및 문제해결 능력에 영향을 준다(McIntyre, 1981). 그러나 소리에 관한 과학적 개념 학습에서는 소리의 파동(wave) 현상에 관한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성인들도 오개념을 갖게 된다(Mazens, & Lautrey, 2003; Westa & Wallian, 2011). 이러한 특성으로 소리 개념은 고전 및 현대 물리에서 관심을 두는 개념이고, 학습자의 소리 개념의 이해 방식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Hrepic, Zollman, & Rebello, 2010)
아동의 소리에 반응하는 강한 생물학적 본성은 무엇에 영향을 주는가? 소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지각되는 자연현상으로 주변 세계의 발견과 이해를 도와주는 중요한 물리적 현상이다. 아동은 소리에 반응하는 강한 생물학적 본성을 가지고 있는데, 다양한 경험과 지각적 사고 활동으로 형성된 소리에 대한 지각 능력의 발달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추론 및 문제해결 능력에 영향을 준다(McIntyre, 1981). 그러나 소리에 관한 과학적 개념 학습에서는 소리의 파동(wave) 현상에 관한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학습자가 이해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보이고, 성인들도 오개념을 갖게 된다(Mazens, & Lautrey, 2003; Westa & Wallian, 2011).
소리란? 소리는 일상생활에서 매일 지각되는 자연현상으로 주변 세계의 발견과 이해를 도와주는 중요한 물리적 현상이다. 아동은 소리에 반응하는 강한 생물학적 본성을 가지고 있는데, 다양한 경험과 지각적 사고 활동으로 형성된 소리에 대한 지각 능력의 발달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추론 및 문제해결 능력에 영향을 준다(McIntyre, 198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Ault. C. R. (1987). Interviews studies in teacher education : Examples from extraordinary contexts. In J. Novak(Ed.),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vol. II(pp. 25-29). Ithaca : Cornell University, N.Y. 

  2. Baek, Y. S., Kim, Y. M., NO, S., Park, H. J., Jung, J. S., Yoo E. J., Lee, E. A., & Lee, D. W. (2011). 2011 Science Education Content Standards. Seoul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Science Creativity. 

  3. Choi, B. S., & Jung, J. S. (2012). A study on the developing achievement standards and achievement levels of Science Curriculum based on 2009 National Curriculum Reform. Seoul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4. Coombs, E. C. (2007). Investigating student understanding of sound as a longitudinal wave. Electronic Theses and Dissertations. The University of Maine. http://digital commons. library.umaine.edu 

  5. Greca, I. M., & Moreira, M. A. (2002). Mental, physical, and mathematical model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physics. Science Education, 86(1), 106-121. 

  6. Hrepic, Z., Zollman, D. A., & Rebello, N. S. (2002). Identifying students' models of sound propagation. In S. Franklin, J. Marx & K. Cummings (Eds.), Proceedings of 2002 Physics Education Research Conference. Boise, Idaho : PERC Publishing. 

  7. Hrepic, Z., Zollman, D. A., & Rebello, N. S. (2010). Identifying students' mental models of sound propagation : The role of conceptual blending inunderstanding conceptual change. Physical Review Special Topics-Physics Education Research. 6, 020114-1-020114-18. 

  8. Jeon, Y. W., & Soh, D. W. (2006). A study on sound wave and signal processing in enclosed space. The Korean Speleological Society, 70, 63-74. 

  9. Kim, B. K., & Kim, Y. I. (1995). Learning effects of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strategies on children's conceptual changes about sound.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4(1), 51-62. 

  10. Kim, E. J. (2002). The effect of inquiry approach of science teaching-learning method on children's concept formation and process skills of inquiry about the sound.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uksung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11. Kim, E. J., & Shin, E. S. (2012).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Concepts on the Day-Night Cycle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33(3), 131-148. 

  12. Kim, E. J., & Shin, E. S. (2013). Young Children's Development of Scientific Concepts on Sound.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 165-192. 

  13. Kim, H. H. (1992). Korean children's conceptions on Light and sound.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14. Kim, H. H., Kwon, J. S., & Kim, B. K. (1994). Korean children's conceptions on sound.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3(2), 107-118. 

  15. Linder, C. J. (1993). University physics sutdents' conceptualizations of factors affecting the speed of sound propag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5(6), 655-662. 

  16. Mazensa, K., & Lautrey, J. (2003). Conceptual change in physics : Children's naive representations of sound. Cognitive Development, 115, 1-18. 

  17. McIntyre, M. (1981). The sounds of Music. In M. McIntyre(1984). Early childhood and science. Washington, D.C. :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18.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 National Academy Press. 

  19. Nobes, G., & Panagiotaki, G. (2009). Mental models or methodological artefacts? Adults' 'naive' responses to a test of children's conceptions of the earth.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100, 347-363. 

  20. Ohio (2011). Early learning and development standards. http://nieer.org/yearbook. 

  21. Park, H. C. (2005). A survey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ncept change on the sound through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Seoul, Korea. 

  22. Pennsylvania (2009). Kindergarten learning standard for early childhood. http://nieer.org/yearbook. 

  23. Piaget, J. (1931). The child's conception of physical casuality. NY : Harcourt Brace. 

  24. Piaget, J. (1950). The child's conception of the world. Totowa, NJ : Littlefield, Adams & Co. 

  25. Piaget, J. (1971). Les explications causales. Paris : PUF. 

  26. Siegler, R. S. (1998). Children's thinking.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27. Shin, L. S. (2011). A study on Science Curriculum based on 2009 National Curriculum Reform. Seoul :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Science Creativity. 

  28. Vosniadou, S., & Brewer, W. F. (1992). Mental models of the earth : A study of conceptual change in childhood. Cognitive Psychology, 24, 535-585. 

  29. Vosniadou, S., & Brewer, W. F. (1994). Mental models of the day / night cycle. Cognitive Science, 18, 123-183. 

  30. Vosniadou, S. (2007). Conceptual change and education. Human Development, 50, 47-54. 

  31. Watt, D., & Russell, T. (1990). Sound; Primary SPACE project research report. Liverpool : Liverpool University Press. 

  32. Westa, E., & Wallian, A. (2011). Students' learning of a generalized theory of sound transmission from a teaching-learning sequence about sound, hearing and health.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http://mc.manuscriptcentral.com/tsed. 

  33. Yun, H. J., Lee, J. B., Kim, Y. J., Paik, S. H., & Lee, K. Y. (2009).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ontents in science educationfocusing on content-related issues in the science curriculum. RRC 2009-3-4. Seoul :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