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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전용차로를 분리시설로 활용한 Express Lane 구축에 관한 연구: 경부고속도로 판교-한남 구간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struction of Express Lane Applied by Bus Only Lane as Seperation Facility: Focused on Pangyo-Hannam Section of Gyeongbu Express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4, 2013년, pp.32 - 46  

김민경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  김주현 (안양대학교 도시정보공학과) ,  신언교 (한국해외기술공사 교통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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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의 도시부 구간에서는 IC간 구간의 길이가 짧아 단거리 통행 차량의 많은 이용으로 지 정체 현상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중앙버스전용차로가 시행되고 있는 고속도로는 버스가 버스전용차로에 진출입을 하면서 일반차로 차량 흐름에 방해를 주며 차량 간의 상충으로 위험한 상황을 초래하기도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의 도시부 구간에서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새로운 차로운영 방안으로 버스전용차로를 활용한 Express Lane을 제안하고, 경부고속도로의 판교-한남구간을 대상으로 구축한 Express Lane에 대한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VISSIM 5.4를 활용하여 시나리오 설정에 따른 효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지표로 평균지체시간, 통행속도, 총 통행시간 등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대상구간에서는 Express Lane의 수를 1개 설치할 경우에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나고, 전체교통량 중 장거리 교통량이 25%를 차지할 때 가장 이상적인 교통상황이 구현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버스전용차로를 활용한 Express Lane 구축은 도로의 소통을 원활하게 할 뿐만 아니라 안전적, 비용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므로 의미있는 연구라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ecause of short length between interchanges, traffic congestion has been caused by a lot of short trip traffic in the urban section of interregional expressway. Also, in case of expressway with Bus Only Lane, bus causes dangerous situation by conflicting between vehicles and buses in order to acc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에서 버스 전용차로제의 운영의 결과는? 이에 고속도로의 통행 수요를 억제하기 위하여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하기도 하였다. 고속도로에서 버스 전용차로제의 운영은 승용차 통행을 억제시키고 버스의 서비스 수준을 높여 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IC의 합·분류부에서 문제를 발생시켰다. 버스전용차로로 진·출입하기 위한 버스의 급격한 차로변경은 버스와 일반차량 간의 상충을 발생시켜 높은 사고 위험률과 지·정체 현상의 주원인이 되었다.
도시부 고속도로는 단거리 통행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이 많이 이용하는데 문제점은 무엇인가? IC간 구간의 길이가 짧아서 접근성이 유리한 도시부 고속도로는 단거리 통행을 목적으로 하는 차량이 많이 이용한다. 이는 고속도로의 용량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IC에 진출입을 하기 위한 차량과 본선을 통과하기 위한 차량 간의 상충으로 교통 혼잡의 원인이 되고 있다.
버스전용차로로 진·출입하기 위한 버스의 급격한 차로변경의 영향은 무엇인가? 고속도로에서 버스 전용차로제의 운영은 승용차 통행을 억제시키고 버스의 서비스 수준을 높여 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IC의 합·분류부에서 문제를 발생시켰다. 버스전용차로로 진·출입하기 위한 버스의 급격한 차로변경은 버스와 일반차량 간의 상충을 발생시켜 높은 사고 위험률과 지·정체 현상의 주원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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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Choi J. S. (2007),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Express Lane in The Urban Arterials, Doctor's thesis, The University of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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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ung Y. S. (2009a), Effectiveness and Equity Introduced Status of HOT(High Occupancy Toll) Lane, Monthly Traffic, Serial Number 131,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62-69. 

  4. Chung Y. S. (2009b), Analysis on HOT Lane Operation -Experence in the Pankyo-Hannam Section Kyungbu Expressway-, Traffic Research, Vol.16, No.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67-78. 

  5. Expressway and Transportation Research Institute (2010), Development of highway Operation Strategy based on Urban and Rural Traffic Characteristics, Research Report, pp.30-61, pp.131-139. 

  6. Fitwpatrick K., Nowlin R. L. (1995), One-Sides Weaving Analysis on One-Way Frontage Roads, Report No.FHWA/TX-96/1393-1, Texas Transportation Institute, Texas A&M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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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Kim H. B. (2010), A Study on Application of Median Bus Lane System, Master's Degree thesis, Dankook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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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Kim J. H. (2007), Effectiveness Analysis of HOT Lane Operation and Application Scheme for Korean Environment,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11. Kim K. O., Lee J. H. (2010), A Study on th Operation Effect of Freeway Express Lane -Focus on Gyeyang Jangsu Segments in a Beltway Around Seoul-, Traffic Research, Vol.17, No.2,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2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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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K. J. (2011), A Development of the Dynamic Pricing Model for HOT(High Occupancy Tolling) Lanes,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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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Park S. H. (2008),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Exclusive Truck Lane and Truckway : Focusd on Incheon Metropiltan City,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17. Poole R. W. Jr., Orski K. C. (2000), HOT Lanes: A Better Way to Attack Urban Highway Congestion, Regulation Vol.23, No.1, pp.15-20. 

  18. Presidential Council on National Competitiveness (2011), A Study on Improvement Plan for a Flexible Operating of Bus Only Lane in Gyeongbu Expressway, Materials of Presentation. 

  19. State of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2000), Continuation Study to Evaluate the Impacts of the SR 91 Value-Priced Express Lanes, Final Report. 

  20. Sulivan E., Burris M. (2006), Benefit-Cost Anyalsis of Variable Pricing Projects: SR-91 Express Lanes,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pp.191-198. 

  21.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2008), Study on HOT Lane Feasibility(Summary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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