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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속 부가차로 엇갈림 구간 진출입 행태분석에 관한 연구: 클로버형 입체교차로를 중심으로
Analysis on Entry and Exit Behaviors at the Weaving Section of a Continuous Auxiliary Lane: Focused on Clover-shaped Interchang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6 no.6, 2017년, pp.79 - 89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하태준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오재철 (전남대학교 토목공학과) ,  최흥섭 (영암군청 안전건설과 토목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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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위빙구간은 진입과 진출차량에 의한 상충이 발생되는 지점으로 본선과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집산로를 설치토록 하고 있다. 집산부의 설계속도는 50km/h이나 실제 운전자는 설계속도에 맞춰 적정한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사고위험이 상존해 있다. 현재 집산로가 설치된 위빙구간의 경우 전구간 진출입 가능한 행태로 설계되고 있어 운전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클로버형 입체교차로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된 자료를 활용하여 진출입 엇갈림 구간에서의 주행속도 및 차로변경위치, 운전자 주행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엇갈림 진출입구간에 대한 교통안전성 향상 및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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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rrent intersection with collectors allow entry and exit in the relevant sections just as defined by the pertinent design criteria without considering driving behavior of the vehicles coming in and out of the intersection. This study analyzed the roads in the weaving sections to review driving be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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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집산로가 설치되지 않은 입체교차로의 엇갈림구간에 대한 진출입 행태를 파악하고자 운전자 주행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동림 IC와 본덕IC를 선정하여 진출입 주행행태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클로버형 입체교차로를 중심으로 현장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진출입 엇갈림 구간에서의 주행속도 및 차로변경 위치와 운전자 주행행태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엇갈림 진출입구간에 대한 교통안전성 향상 및 연속 부가차로 엇갈림구간에서의 진출입 구간 허용 적정길이를 산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였다.
  • 그리고 국외는 병목구간에서의 혼잡교통류 발생패턴 및 교통와해 전이과정을 분석한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집산로가 설치되지 않은 입체교차 지점의 진출입 차량의 차로변경 시점・종점 위치와 주행속도를 분석하여 운전자 주행행태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교통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는 클로버형 입체교차로를 중심으로 한 집산로 미설치 구간의 진출입 행태분석은 향후 진출입구간 허용 적정길이 산정 및 관련 기초연구로서의 충분한 독창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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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류의 분리방법을 구분하면 무엇이 있는가? 교통류의 분리방법으로는 차선분리와 차도분리로 구분하고 있다. 차선분리 방법은 본선차로와 연속 부가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유입부, 일반부, 유출부로 구분하여 노면표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위빙구간 전체를 점선 처리하거나, 중앙부를 기준으로 유입과 유출을 구분하여 설치하고 있다.
고속도로 위빙구간은 어떤 지점인가? 고속도로 위빙구간은 진입과 진출차량에 의한 상충이 발생되는 지점으로 본선과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집산로를 설치토록 하고 있다. 집산부의 설계속도는 50km/h이나 실제 운전자는 설계속도에 맞춰 적정한 감속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사고위험이 상존해 있다.
차선분리 방법이 실제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인 이유는 무엇인가? 차선분리 방법은 본선차로와 연속 부가차로를 구분하기 위해 유입부, 일반부, 유출부로 구분하여 노면표시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위빙구간 전체를 점선 처리하거나, 중앙부를 기준으로 유입과 유출을 구분하여 설치하고 있다. 또한, 유입과 유출차량의 운전행태에 대한 고려 없이 도로의 설계기준에는 해당구간 내에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어 실제 운전자의 주행행태를 고려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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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Bassan S., Polus A. and faghri A.(2007), "Modeling of freeway breakdown process with log-periodic oscillations,"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4, Issue 12, pp.1577-1586. 

  2. Go Y. S.(2003), Estimation of deceleration lane length on freeway off-ramp using behavior analy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 Degree Thesis. 

  3. Hassan Yasser, Sayed Tarek A., Ahammed Alauddin M.(2006), "Effect of Geometry of Entrance Terminals on Freeway Merging Behavior," TRB Annual Meeting, pp.1-14. 

  4. Kim Y. B.(2016), An Analysis of Expressway Merging Behaviors and Characteristics based on Driving Behavior Experiments, Seoul City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 Degree Thesis. 

  5. Schonhof M. and Helbing D.(2007), "Empirical features of congested traffic states and their implications for traffic modeling," Transportation Science, vol. 41, no. 2, pp.135-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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