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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내버스 노선별 특성 분석에 기초한 운행 개선 방안 연구: 공공성과 수익성을 고려하여
Proposition of Desirable Management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Various Bus Route Typ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1 no.4, 2013년, pp.76 - 84  

이상용 (부산광역시청 대중교통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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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제도 아래에서 효율적인 시내버스 노선 운영 개선 방안을 도모하기 위해 버스 노선의 유형별 적정 서비스 제공 수준을 결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특성을 반영하는 공공성 개념을 도입하고, 수익성과 잠재성을 동시에 고려하여 시내버스의 노선 유형을 분류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같은 노선 유형 분류 방법을 활용하여 부산에서 실제 운행되고 있는 시내버스 113개 노선을 8개 유형으로 분류하였고, 노선연장, 운행횟수, 도심통과 유무 등 9개의 노선별 운행특성을 고려하여 유형별 시내버스 노선 운영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버스 노선의 운영 개선 방안을 도출함에 있어, 9개의 노선별 운행특성자료를 주성분 분석으로 3가지 운행특성 자료로 축약하여 비교 검토함으로써 유형별 시내버스 노선의 운영 개선 방안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in objective of study was to determine the optimum level of bus service by bus route types for the effective improvement of bus route operating in semi-public transportation management. In pursuing the above, this study proposed to classify by bus route types based on publicity, profitabil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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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제도에서 노선 서비스 수준을 결정함에 있어 수익성과 공공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보다 합리적인 노선운영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또한, 이렇게 분류된 시내버스 유형을 부산광역시에서 운행하고 있는 시내버스 노선 132개 노선중 부산 시내지역을 운행하는 노선 113개를 대상으로 8가지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각 노선별 이용승객, 노선운행여건 등 개별 노선특성을 고려하여 노선 유형에 적합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노선마다의 죤(zone)내부 인구를 해당 죤(zone)을 경유하는 노선의 연장을 고려하여 산정하였다. 시내버스 노선의 죤(zone)내부 인구 산출은 식(1)과 같이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에 따라 버스서비스에 대한 공공 개입이 불가피해지면서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부담 증가로 인한 지속적인 시내버스 노선 서비스 제공의 애로사항을 인지하고, 시내버스 준공영제제도 아래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시내버스 노선 서비스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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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대한 평가는? 이와 같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내버스 노선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버스 배차간격 준수 및 정시성이 확보되는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민에게 서비스 증대를 가져오며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운송원가 상승 등에 의해 운송 적자 상승분을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난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시내버스에 대한 일정부분의 공공 개입이 가져온 영향은? 특히, 시내버스에 대한 일정부분의 공공 개입으로 인해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 서비스에 대한 복지적 측면이 강조됨에 따라 공공재로의 요구가 증대되었고, 이로 인해 요금의 현실화는 더욱 어려움을 겪는 등 지방자치단체의 제량이 제약되어 재정난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시내버스 준공영제에 따른 문제는? 이와 같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시내버스 노선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버스 배차간격 준수 및 정시성이 확보되는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대중교통 이용 시민에게 서비스 증대를 가져오며 성공적으로 평가되어 왔다. 그러나, 운송원가 상승 등에 의해 운송 적자 상승분을 지방자치단체에서 부담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난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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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n J. H., Lee S. J., Kim J. H. (2005), Development of Analysis and Evaluation Model for a Bus Transit Route Network Design, J. Korean Soc. Transp., Vol.23, No.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161-172. 

  2. Lee S. Y., Park K. A. (2003), Quantitative Evaluation Indicators for the City Bus Route Network, J. Korean Soc. Transp., Vol.21, No.4,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29-44. 

  3. Rhee S. M., Hwang Z. H. (2005), Comparative Effect Analysis of Rerouting of Bus Networks,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0, No.4, pp.135-146. 

  4. Seoul Development Institute (2011), Establishment and Expansion of the Role in the Transport Sector for Sustainable Welfare. 

  5. Song K. W., Jung H. Y., Lee J. S. (2008), Study on Local Bus Service After Bus Route Reform in Busan, J. Korean Soc. Transp., Vol.26, No.3,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pp.41-51. 

  6. Sugio K., Isobe T., Takeuchi D. (1999), Proposition of Desirable Management Policies by Various Bus-routes Types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Both Business and Public Enterprise(Using gaps Between Potential and Actual Stages as Key Concept, Journal of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No.16, pp.785-792. 

  7. Yang S. K., Chang H. B. (2012), Evaluation of Bus Routes Network Considering Accessibility and Equity(The Case of the Metropolitan Daejeon), Journal of the Korea Planners Association, Vol.47, No.2, pp.13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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