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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조향장치 파손원인 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Fracture of Steering Apparatus for Aircraf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3, 2013년, pp.29 - 32  

박성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ircraft made an emergency landing through the loss of capability controlling steering. A torsion link which is a part of steering apparatus has been adrift from the steering system and the bolt connected to the steering link has fractured. At the same time, the FLIR(Forward Looking Infrared Rad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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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열화상장비의 마운트가 파손되어 이탈되면서 열화상장비가 앞바퀴 조향장치인 토션링크를 충격하여 상부볼트가 파손되었는지 아니면 조향장치 상부볼트가 먼저 파손된 후 열화상장비를 충격하여 열화상장비가 이탈되었는지의 사고발생 순서와 사고 발생이 작업자 실수인지 부품 결함인지를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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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판단한 열화상장비가 이탈된 원인은 무엇인가? 열화상장비가 이탈된 원인은 토션링크의 충격으로 인한 것이고, 토션링크가 이탈된 원인은 토션링크 상부볼트가 파손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 파손된 상부볼트의 성분은 무엇인가? 볼트의 양단은토션링크와 조립되고 안쪽 두 곳은 조향장치 구조물에 조립된다. 성분은 Ni-Cr강으로 가공 후 전체적으로 Cu를 입히고 Cr도금처리 되었다.
스티어링 브라켓의 그리스 홈과 접촉되는 볼트의 표면에 돌출된 흔적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즉 토션링크가 조립되는 부분은 회전이 가능한 힌지역할을 하며 볼트의 스티어링 브라켓과 접촉되는 부분은 회전마찰운동에 의한 마찰 손상을 줄이기 위해서 스티어링 브라켓 내부에 그리스 홈이 가공되어 있다. 스티어링 브라켓의 그리스 홈과 접촉되는 볼트의 표면에 돌출된 흔적이 나타나는데 이는 강한 외력에 의해 볼트의 소재가 그리스 홈으로 밀려들어갔음을 나타낸다. 이 사실만 보더라도 볼트에 항복응력 이상의 하중이 작용한 상황으로 볼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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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Chowdhury Sandip Ghosh, Kumar Pravesh, Das Swapan K, Bhattacharya, Parida N, "Failure Analysis of High Temperature Studs",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8, pp. 521-528, 2001. 

  2. Zhiwei Yu and Xiaolei Xu, "Failure Analysis of Connecting Bolts and Location Pins Assenbled on the Plate of Main-Shaft used in Locomotive Turbocharger", Vol. 15, pp. 471-479. 

  3. N. Eliaz, G. Gheorghiu, H. Sheinkopf, O. Levi, G. Shemesh, A. Ben-Mordechai and H. Artzi, "Failures of Bolts in Helicopter Main Rotor Drive Plate Assembly due to Improper Application of Lubricant.",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Vol. 10, pp. 443-45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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