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8 no.4, 2013년, pp.14 - 18
곽정훈 (부경대학교 대학원) , 강지웅 (대구한의대학교 보건학부) , 권오헌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Blades of horizontal axis are nowadays made of composite materials. Generally, composite materials satisfy design provides lower weight and good stiffness, while laminate composites have often damages as like the delamination and cracks at the interface of laminates. The box spar and tail parts of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내외에서 에너지 고갈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연구는? | 국내외에서 풍력발전기의 연구가 에너지 고갈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7MW급까지 개발됨에 따라 풍력터빈 블레이드 무게가 약 수 십 톤에 해당할 정도로 대형화되고 전장도 길어지고 있어 발전효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 |
블레이드 자중 등을 고려한 경량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체재로 적용하기 시작한 것은? | 현재 7MW급까지 개발됨에 따라 풍력터빈 블레이드 무게가 약 수 십 톤에 해당할 정도로 대형화되고 전장도 길어지고 있어 발전효율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블레이드 자중 등을 고려한 경량화 문제가 대두되어, 대체재로 유리섬유(GFRP) 또는 탄소섬유(CFRP)복합재를 적용하기 시작하였다. CFRP의 적용부는 제조상의 난점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외부하중을 주로 부담하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Box spar)부에만 적용하여 주변의 GFRP부분과 하이브리드 적층이 되도록 하였다. | |
탄소섬유(CFRP)복합재의 문제점은? | CFRP의 적용부는 제조상의 난점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외부하중을 주로 부담하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Box spar)부에만 적용하여 주변의 GFRP부분과 하이브리드 적층이 되도록 하였다. 그러나 강풍, 난류 등 환경 급변화의 발생에 의하여 하이브리드 적층부를 가지는 블레이드 박스 스파부에서의 적층분리(delamination)현상 및 균열발생 등으로 블레이드의 수명 단축 등이 우려되어 강도향상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1).적층분리 현상에 대한 연구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수행되어져 오고 있다2-5). |
D. Craig, "Wind Farms Information Forum", Wind Turbine Accident Data, 2005.
L. Banks-Sills, N. Travitzky and D. Ashkenazi, "Interface Fracture Properties of a Bimaterial Ceramic Composite", Mechanical Materials, Vol. 32, pp. 711-722, 2000.
A. Kuhl and J. Qu, "A Technique to Measure Interfacial Toughness Over a Range of Phase Angles", Journal of Electron Package, Vol. 122, pp. 147-151, 2000.
J. A. Wang, I. Wright, M. Lance and K. Liu, "A New Approach for Evaluating Thin Film Interface Fracture Toughness", Material Science Engineering A, Vol. 426, pp. 332-345, 2006.
A. Jyoti, R. Gibson and G. M. Newaz, "Experimental Studies of Mode I Energy Release Rate in Adhesively Bonded Width Tapered Composite DCB Specimen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5, pp. 9-18, 2005.
F. Ozdil and L. A. Carlsson, "Beam Analysis of Angle-ply Laminate DCB Specimen",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59, No. 2, pp. 305-315, 1999.
S. Bennati, M. Colleluori, D. Corigliano and P. S. Valvo, "An Enhanced Beam Theory Model of the Assymmetric Double Cantilever Beam Test for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9, pp. 1735-1745, 2009.
M. Hojo, K. Kageyama and K. Tanaka, "Prestandardization Study on Mode I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Test for CFRP in Japan",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26, pp. 243-255, 1995.
W. O. Soboyejo, G. Y. Lu, S. Chengalva, J. Zhang and V. Kenner, "A Modified Mixed-mode Bending Specimen for the Interfacial Fracture Testing of Dissimilar Materials", Fatigue Fracture Engineering Materials Structure, Vol. 22, pp. 799-810, 1999.
G. V. Marannano and A. Pasta, "An Analysis of Interface Delamination Mechanism in Orthotropic and Hybrid Fiber Metal Composite Laminates", Engineering Fracture Mechanics, Vol. 74, pp. 612-626, 2007.
V. Mollon, J. Bonhomme, J. Vina, A. Arguells, "Mixed Mode Fracture Toughness:An Empirical Formulation for GI/GII Determination in Asymmetric DCB Specime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32, pp. 3699-3703, 2010.
Standard Test Method for Mixed Mode I-Mode II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of Unidirectional Fiber Reinforced Polymer Matrix Composites, ASTM D6671M-06, ASTM Annual Book of Standards, 2006.
J. G. Walliams, "On the Calculation of Energy Rates for Cracked Laminates", Kluwer Academic Publishers, 1987.
F. Ducept, D. Gamby and P. Davies, "A Mixed Mode Failure Criterion Derived from Tests on Symmetric and Asymmetric Specimens", Composite Science Technology, Vol. 59, pp. 609-619,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