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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iC 강화 CFRP 복합재의 파괴거동에 관한 음향방출 적용
AE Application for Fracture Behavior of SiC Reinforced CFRP Composite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1 no.3, 2016년, pp.16 - 21  

류영록 (부경대학교 대학원 안전공학과) ,  윤유성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  권오헌 (부경대학교 안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CFRP) composite with a higher specific strength and rigidity is more excellent than conventional metallic materials or other organic polymer of FRP. It has been widely used in vehicles, aerospaces and high technology industries which are associated with nuclear pow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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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능직구조 CFRP복합재에 대한 연구와 SiC 첨가에 따른 평가 연구는 아직 미비한 상태 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능직 구조 CFRP 적층복합재 층간에 SiC 입자분말을 첨가한 경우와 첨가하지 않은 두 가지의 경우에 대하여 AE법을 적용한 파괴시험을 수행하고 파괴 특성을 파악하여 재료 내부의 손상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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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장점은?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Carbon Fiber Reinforced Plastic, CFRP)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GFRP)에 비하여 약 4∼9배의 높은 비탄성계수를 가지며, 철강에 비하여 강도는 약 3배에 달한다1). 이러한 장점으로 스포츠 레저분야, 자동차 제조 분야, 우주 항공분야 및 원자력 발전 등 많은 산업분야에서 사용되어지고 있다.
석뮤복합재료 중 능직구조는 어떻게 직조되는 것인가? 섬유복합재료는 평직(plain), 능직(twill), 견직(satin) 등 다양한 구조로 직조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 중에서 능직구조는 평직이 씨실과 날실이 하나씩 교차되는 것에 비해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섬유가 교차되어 직조된다. 따라서 구조적 안전성은 떨어지지만 비교적 수지의 함침성이 좋아서 강화재로 사용되는 섬유의 변형이 작고 표면이 원활하며 기계적 가공이 용이하다.
능직구조의 장점은? 그 중에서 능직구조는 평직이 씨실과 날실이 하나씩 교차되는 것에 비해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섬유가 교차되어 직조된다. 따라서 구조적 안전성은 떨어지지만 비교적 수지의 함침성이 좋아서 강화재로 사용되는 섬유의 변형이 작고 표면이 원활하며 기계적 가공이 용이하다. Nicoletto 등8)은 능직구조 graphite-epoxy 적층복합재에 대하여 인장실험과 수치해석을 수행하여 강성 및 강도가 섬유 꼬임형태와 직조방법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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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R. M. Jones, Mechanics of composite materials, McGrawHill, Washington, D.C., pp.2-3, 1975. 

  2. J. L. Y. Tan, V. S. Deshipande and N. A. Fleck, "Failure Mechanisms of a Notched CFRP Laminate under Multiaxial Loading", Composite: Part A, Vol. 77, pp.56-66, 2015. 

  3. D. J. Kwon, Z. J. Wang, J. J. Kim, K. W. Jang and J. M. Park, "Improvement of Mechanical and Interfacial Properties of Carbon Fiber/Epoxy Composites by Adding Nano SiC Fillers", Adgesion and Interface, Vol. 14, No. 2, pp.75-81, 2013. 

  4. S. J. Park, J. S. Oh, J. R. Lee and K. Y. Rhee, "Effect of Surface Treated SiC on Thermal Stability and Mechanical Interfacial Properties of Carbon Fiber/Epoxy Resin Composites", Composites Research, Vol. 16, No.3, pp.25-31, 2003. 

  5. D. Liu, G. Li, B. Li, Y. Luan, H. Ling and X. Yang, " In-situ Toughened CFRP Composites by Shear-calender Orientation and Fiber Bundle Filtration of PA Microparticles at Prepreg Interlayer", Composites: Part A, Vol. 84, pp. 165-174, 2016. 

  6. K. Y. Jang, H. W. Lee and J. D. Kim, "AE Source on Line Localization on Material with Unknown Acoustic Wave Propagation Velocity", KSME(A), Vol. 22, No. 3, pp. 688-694, 1998. 

  7. Y. S. Yun and O. H. Kwon, "The Evaluation of Interlaminar Fracture toughness and AE Characteristics in a Plain Woven CFRP Composite with DCB Specime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 20, No.1, pp.49-54, 2005. 

  8. G. Nicoletto and E. Riva, "Failure Mechanism in Twill-weave Laminates:FEM Prediction vs. Experiments", Composites: Part A, Vol. 35, pp.787-795, 2004. 

  9. Standard Test Method for "Tensile Properties of Polymer Matrix Composite Materials", ASTM D 3039, 2000. 

  10. Standard Test Method for "Plane-Strain Fracture Toughness of Metallic Materials", ASTM E 399, 1997. 

  11. T. L. Anderson, Fracture Mechanics: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CRC Press, Florida, 1994. 

  12. K. Kageyama, K. Nonaka, S. Shimamura and S. Fukuda, "Fracture Toughness and Acoustic Emission of Carboncloth/poxy Composite", The Jap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Vol. 50, pp. 1260-1266,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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