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 단면 이산최적설계
Discrete Optimal Design of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1 no.2, 2013년, pp.7 - 14  

원유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형발사체개발사업단,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  이수용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optimal design of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 is performed using a genetic algorithm. Skin thickness, torsion box thickness and skin lay-up angle are adopted as discrete design variables. The position and width of a torsion box are considered as continuous variables. An o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Won[3] 등에 의해 수행된 기존의 자동격자생성 프로그램, VABS 그리고 유전자 알고리즘을 통합한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 단면 최적설계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제작성을 고려한 이산설계변수 및 블레이드 모달해석을 반영한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 단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다음의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 그리고 스킨적층각(t5 )이 블레이드 단면 설계변수로 설정된다. 스킨과 토션 박스의 두께(t1,t2)는 블레이드 단면 전체에 걸쳐 균일하다고 가정한다[3]
  • 최적화 대상인 로터 블레이드 단면 형상은 Fig. 5와 같이 코드 길이(chord length)는 550mm 이며 스파, 토션박스, 토션박스 내부를 채우는 폼 (foam), 하니컴(honeycomb) 그리고 스킨의 단순 화된 단면 형상을 갖는다고 가정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에서 로터 블레이드의 역할은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수리온 헬기 시제기가 납품 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민수헬기 개발 관련 논의 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로터 블레이드는 헬리콥터의 핵심 구성품으로 구조적으로 회전에 의한 원심력과 양력을 감당하며 플래핑, 페더링 및 리드-래그 움직임을 통해 양력 불균형 및 블레이드 하중을 완화한다[1].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첨단 복합재 및 설계/제작기법의 적용을 통해 블 레이드의 경량화, 고강도 그리고 일체형 성형과 같은 제작성을 만족시킨다[3].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전자 알고리즘에 사용한 토너먼트 선택방 식이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사용한 유전자 알고리 즘은 개체 선택(selection)의 방법으로 토너먼트 (tournament) 방식을 적용한다. 토너먼트 선택방 식은 개체군에서 일정한 수의 개체를 임의 선택 후 개체 간 적합도(fitness) 비교를 통해 최고의 적합도를 갖는 개체를 다음 세대에 전달해주는 방법이다[3]. 교차확률(Pc)은 0.
본 연구에서 로터 블레이드 단면 최적설계를 위해서 설정한 구속조건은 무엇인가? 로터 블레이드 단면 최적설계를 위한 목적함 수, 설계변수 그리고 구속조건에 대한 정의를 Table 4에 나타내었다. 먼저 블레이드 최소질량 이 목적함수로 정의되며, 응력 파손지수(failure index), 질량중심(center mass), 고유진동수 (natural frequency) 그리고 단위 길이당 블레이 드 최소질량을 구속조건으로 설정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이수용, 배재성, 이석준, 전부일,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 단면 최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p. 698-701 

  2. 박중용, 정성남, 김승조, "복합재료 헬리콥터 로우터 블레이드에 대한 공력탄성학적 최적 설계",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21권 제3호, 1993.6, pp. 44-54 

  3. 원유진, 이수용,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복합재 로터 블레이드 단면 구조 최적설계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 41권, 제 4호, 2013, pp. 275-283. 

  4. Webbin Yu, "VABS Manual for Users", March 12, 2011 

  5. D. H. Hodges, "Nonlinear Composite Beam Theory", Vol.213 Progress in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AIAA, Inc. Mar. 20, 2006 

  6. Cesnik, C. E. S. and Hodges, D. H., "VABS : A New Concept for Composite Rotor Blade Cross-Sectional Modeling",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42, No.1, Jan. 1997, pp. 27-38 

  7. Wenbin. Yu, V. V. Volovoi, D. H. Hodges, and X. Hong, "Validation of the variational asymptotic beam sectional analysis", AIAA Journal, 40(10): 2105-2113, Oct. 2002 

  8. W. Yu and D. H. Hodges, "Generalized Timoshenko theory of the variational asymptotic beam sectional analysis",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0(1): 46-55, 2005 

  9. 김영호, "유전자알고리즘과 소성을 고려한 MINDLIN PLATE의 최적설계", 석사학위논문, 한국항공대학교, 1999 

  10. K. Krishnakuma, Micro-Genetic Algorithm for Non-Stationary Function Optimization, SPIE; Intelligent Control and Adaptive Systems, Vol. 1190, Philadelphia, PA,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