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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층적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imulator for Hierarchical Battery Management System 원문보기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8 no.4, 2013년, pp.213 - 218  

강현우 (ETRI) ,  안성호 (ETRI) ,  김동균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we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simulation system for performance verification of BMS(Battery Management System) which is utilized in electric vehicles. In the industrial circles, a manufacturer of BMS typically tests their system with real battery packs. However, it takes a long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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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개발된 BMS 시뮬레이터는 다수의 배터리를 관리해야 하는 BMS를 개발함에 있어 그 테스트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본 시뮬레이터의 정확한 동작을 진단하기 위하여 앞에서 설명한 그림 4와 같은 구조로 실험 환경을 구성하였다.
  • 많은 수의 배터리 팩을 연결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배터리 팩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상위 계층에서 전체 배터리 팩들을 관리하여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도록 BMS를 구성하여 많은 수의 배터리 팩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하고, 이러한 계층적 구조에 적합한 BMS 시뮬레이션 방식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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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 자동차 등과 같은 분야에서 Li (리튬) 계열의 배터리 셀이 활용되고 있는 이유는? 오늘날 전기 자동차 (Electric Vehicle), ESS (Energy Storage System) 등과 같이 이차 전지를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응용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기 자동차 등과 같은 분야에서는 고용량, 고밀도의 에너지를 요구함에 따라 기존의 납축전지를 사용하지 않고 Li (리튬) 계열의 배터리 셀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Li 계열의 배터리 셀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들 배터리 셀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고, 배터리들의 사용 연한을 보장하기 위한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1].
산업계에서 BMS를 제작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는 배경은? 한편, 하이브리드용 전기 자동차의 보급 등과 함께 BMS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산업계에서는 BMS를 제작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BMS를 제작하는 업체의 경우 BMS의 개발 및 생산 후 신뢰성 평가 단계에서 실제 배터리에 장착 후 테스트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배터리 팩에서 발생하는 전압 및 전류 값을 모사하는 형태란? 이들 배터리 시뮬레이션은 배터리 팩에서 발생하는 전압 및 전류 값을 모사하는 형태로 제작된다. 즉, BMS에 실제 배터리를 연결하지 않고 배터리 시뮬레이션을 연결하여 실제 배터리와 유사한 전압 및전류 값을 BMS에 전달해주는 형태이다. 이러한 배터리 시뮬레이션 기술은 전압, 전류 값 등을 BMS 에 전달해야 하므로, 정확한 전압, 전류 값 등을 생성해 낼 수 있는 하드웨어 기술이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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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 Chatzakis, K. Kalaitzakis, N.C. Voulgaris, S.N. Manias, " Designing a New Generalized Battery Management System," IEEE Transaction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50, No. 5, pp.990-999, 2003. 

  2. C.H. Park, S.J. Kim, H.S. Hwang, H.G. Lee, "Development of a battery management system(BMS) simulator for electric vehicle(EV) ca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6, pp.2484-2490, 2012 (in Korean). 

  3. P.H. Chou, C. Park, J. Park, K. Pham, J. Liu, "B#: a Battery Emulator and Power Profiling Instrument," Proceedings on ACM ISLPED'03, 2003. 

  4. X. Xiao, X. Liu, "A Li-ion Battery Management System Based on MCU and OZ8920," Procedia Engineeing, Vol. 29, pp.738-743, 2012. 

  5. M. Coleman, C.B. Zhu, C.K. Lee, W.G. Hurley, "A combined SOC estimation method under varied ambient temperature for a lead-acid battery," Proceedings on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2005. 

  6. http://www.ece.uci.edu/bsha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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