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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6 no.3, 2013년, pp.281 - 292
류지헌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 유지희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gesture and facial expression on persona effects. Fifty-six college students were recruited for this study, and non-verbal communication skills were applied to a pedagogical agent with gesture (conversational vs. deictic) and facial expressi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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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용 에이전트에 적용된 제스처는? | 대화적 제스처)와 얼굴표정(적용유무)에 의해서 구현되었다. 학습용 에이전트에 적용된 제스처는 지시적 제스처와 대화적 제스처였다. 지시적 제스처는 주의집중 유도 가설에 의해서 학습용 에이전트의 제스처가 시각단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다. | |
지시적 제스처는 어떤 가설에 근거하고 있나? | 학습용 에이전트에 적용된 제스처는 지시적 제스처와 대화적 제스처였다. 지시적 제스처는 주의집중 유도 가설에 의해서 학습용 에이전트의 제스처가 시각단서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가설에 근거하고 있다. 대화적 제스처는 사회성 가설에 의한 것으로 학습용 에이전트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키기 위한 것이다. | |
학습용 에이전트의 이론적 가설 중 어떤 이론적 근거를 취하느냐에 따라 설계원리가 달라질 수 있는 이유는? | 어떤 이론적 근거를 취하는지에 따라서 설계원리가 달라질 수 있다. 사회적 가설과 주의집중 가설은 서로 상반된 이론적 가설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학습용 에이전트의 학습효과 증진을 위해서는 내용설계도 중요하지만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방법의 구현방법이 중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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