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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웹 캡처 메모 시스템의 학습 완성도에 대한 연구
Mobile Web Capture notes system Research on learning maturity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32, 2013년, pp.363 - 381  

이연란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 ,  임영환 (숭실대학교 미디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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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모바일 웹 상에서 오프라인의 학습 내용을 복습 할 때 학습 동영상에 필요한 재학습 영역을 프레임 단위로 중요 영역만 캡처한다. 캡처된 프레임은 영상 중에서 진행된 학습 시간과 이미지의 형태로 저장하고 또한 설명에 대한 메모 기능을 함께 저장한다. 캡처 영역은 학습자에 필요한 영역만 재학습하는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캡처 프로그램의 구성은 학습 순서에 상관없이 선택한 순서에 따라 프레임 단위 캡처로 사용자 중심의 스토리텔링형 학습을 적용할 수 있다. 캡처 시스템 효과는 전체 학습에 비해 학습 시간을 절약하고 학습자 중심의 프레임 재구성으로 맞춤형 학습에 따른 학습 효용성 향상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on the web, offline mobile learning content to reinforce the learning of the video frame-by-frame necessary for re-learning area to capture only the important areas. The frame of the captured image and the image in the form of advanced training time saved and also a description of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의 의미는? 모바일(Mobile)은 시공간을 초월하여 휴대가 편리하며 별도의 회선 연결 없이 무선통신기기에 따라 데이터를 송신하는 시스템이고 시공간을 초월한 디지털 데이터의 상호교환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4) 모바일 웹의 장점으로 컴퓨팅(Mobile Computing)을 할 수 있는 기반으로 학습에 필요한 교수 학습과정을 할 수 있으며 학습의 긍정적인 효과와 효율성의 향상에 기여 하고 있다.
그룹웨어의 일종인 원격 교육 시스템을 구분하면? 최근 모바일 관련 기술 향상으로 스마트폰의 영향에 따라 데스크탑 기반의 원격 교육시스템 분야에서도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단말기에 기반을 둔 모바일 원격 교육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되는 추세이다. 1) 원격 교육 시스템은 그룹웨어의 일종으로서 동기식과 비동기식으로 구분된다. 2) 학생들이 동시에 실시간으로 강의에 참여하여 교육을 받는 시스템을 동기식 시스템이라고 하고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개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비동기식 시스템이라고 한다.
원격 교육 시스템의 동기식 시스템과 비동기식 시스템은 무엇인가? 1) 원격 교육 시스템은 그룹웨어의 일종으로서 동기식과 비동기식으로 구분된다. 2) 학생들이 동시에 실시간으로 강의에 참여하여 교육을 받는 시스템을 동기식 시스템이라고 하고 학생들이 각자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개별적으로 학습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비동기식 시스템이라고 한다. 기존의 모바일 원격 교육 시스템들은 학생들이 서버로부터 강의 동영상이나 관련 자료들을 다운로드 받는 학습 형태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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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권오현, 유형에 따른 반복학습 지도법이 수학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pp.56-58. 

  2. 박연선, 디지털 방송에서 실시간 대화형 이미지 갤러리 구현, 서강대 석사학위 논문, 2001, pp.255-259. 

  3. 박황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영상강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방안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pp.3. 

  4. 김태환, 스마트폰 시대의 사용자 환경, 한국정보 과학회지, 제28권, 제5호(2010), pp.27-31 

  5. 정소영, 이러닝 대안 스마트러닝 전환, 디지털타임스, 2011, pp.21-23. 

  6. 박연선, 김정환, 남윤석, 정문열, TV 동영상 화면 캡처 서버-클라이언 트 애플리케이션 구현, 한국방송공학회 2005년도 학술대회, 2005, pp.255-259. 

  7. 김근형, 김시연, 이봉규, "모바일 콘텐트 서비스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콘텐츠 유형에 따른 요인분석", 2006, pp.89-98. 

  8. C. A. Ellis, S. J. Gibbs, and G. Rein, "Groupware:Some Issues and Experiences",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34(1991) Issue 1, pp.39-58. 

  9. C. Ullrich, R. Shen, R. Tong, and X. Tan, "A Mobile Live Video Learning System for Large-Scale Learning-System design and Evaluation", IEEE Transactions on Learning Technologies, Vol. 3(2010), No. 1, pp.6-17. 

  10. M. Wang, R. Shen, R. Tong, F. Yang and P. Han, "Mobile Learning with Cellphones and PocketPCs", Lecture Notes in Computer Science 3583, 2005, pp.332-339. 

  11. N. Bhat and K. Nayar, "Ordinal measures for image correspondence", IEEE Tra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2009, pp.415-423. 

  12. N. Cavus, D. Ibrahim, "m-Learming: An experiment in using SMS to support learning new English language word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40(2009), Issue 1, pp7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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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S. Jeon, Y. Jo, D. Kim, K. Kim, D. Seo and I. Jung, "Implementation of English E-Learning System Based on .Net Framework", Proc.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2011, pp883-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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