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혼합학습에서 이러닝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실시한 공책필기가 학업성취도와 상관이 있는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대학교 실용한자 수강생을 대상으로 2007년 1학기에 65명, 2학기에 255명에게 혼합학습을 실시하고, 공책필기를 두 차례 평가하는 수업이 실시되었다. 최종적으로 213명의 사례수가 분석되었으며, 연구목적에 따라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공책필기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혼합학습과 이러닝에서 과제물이나 시험 외의 학습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학업성취도에도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을 평가하는 공책필기가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러닝에서 학습활동 설계를 다양하게 하여 학습과정에 대한 연습과 성찰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해야 함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혼합학습에서 이러닝 학습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실시한 공책필기가 학업성취도와 상관이 있는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D대학교 실용한자 수강생을 대상으로 2007년 1학기에 65명, 2학기에 255명에게 혼합학습을 실시하고, 공책필기를 두 차례 평가하는 수업이 실시되었다. 최종적으로 213명의 사례수가 분석되었으며, 연구목적에 따라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론적으로 공책필기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과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혼합학습과 이러닝에서 과제물이나 시험 외의 학습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정적인 상관이 있으며, 학업성취도에도 영향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습이 진행되는 과정을 평가하는 공책필기가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이러닝에서 학습활동 설계를 다양하게 하여 학습과정에 대한 연습과 성찰 기회를 더 많이 부여해야 함을 의미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notes as learning activities on Blended-Learn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e research, students taking 'Chinese' in D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65 students in spring semester and 255 students in fall semester in 2007. Blended-L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notes as learning activities on Blended-Learn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e research, students taking 'Chinese' in D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65 students in spring semester and 255 students in fall semester in 2007. Blended-Learning have made progress to the students and a test of notes have taken two times. This study has employed the cases of 213 employees for the final analysis, while adopting correlation and regression to analyze the data for the research goal. In conclusion, notes as learning activities on Blended-Learning has positive correlations and no little effe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at is in Blended-Learning and e-learning, learning activities excluding tests and papers are related to academic achievement passively and affect it. Notes which is a evaluation of a progress of learning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s, means providing more practice and self-reflection opportunities in e-learning course through designing many different learning activi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notes as learning activities on Blended-Learning of undergraduate students. For the research, students taking 'Chinese' in D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65 students in spring semester and 255 students in fall semester in 2007. Blended-Learning have made progress to the students and a test of notes have taken two times. This study has employed the cases of 213 employees for the final analysis, while adopting correlation and regression to analyze the data for the research goal. In conclusion, notes as learning activities on Blended-Learning has positive correlations and no little effects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at is in Blended-Learning and e-learning, learning activities excluding tests and papers are related to academic achievement passively and affect it. Notes which is a evaluation of a progress of learning affecting academic achievements, means providing more practice and self-reflection opportunities in e-learning course through designing many different learning activ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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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기말고사와 뚜렷하게 정적 상관관계에 있는 필기 활동 성적이 과연 기말고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본고는 2007년 1학기 65명, 2학기 255명을 대상으로 한자 수업을 혼합 학습으로 진행하면서 실시한 학습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상관관계가 있는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학기에는 이러닝을 주로 하고 면대면 수업을 보조적으로 채택(15주 수업 중 1주와 14주는 면대면, 8주는 혼합 학습, 그외는 이러닝)하여 운영하였으며, 2학기는 면대면 수업에 대한 보충(2주~13주 면대면수업과 동일하게 운영)으로 이러닝을 운영하였다.
우선 학습자들의 공책필기 성적이 출석과 상관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상으로 대학 교양 과목인 한자 수업을 혼합 학습으로 운영하면서, 공책필기 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중간고사 성적과 뚜렷하게 정적 상관이 있는 공책필기 성적이 과연 중간고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최종 성적과 정적 상관관계에 있는 필기 활동 성적이 과연 최종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1학기와 2학기 혼합 학습에서 공책필기가 학업성취도(중간 고사, 기말고사, 최종성적)와 영향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1학기와 2학기 혼합 학습에서 공책필기가 학업성취도(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성적)와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데이터처리
결과 분석은 spss12.0 프로그램으로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결과적으로 공책필기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성적에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공책필기를 잘할수록 학업성취도 역시 우수하다는 말이다.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즉 필기 성적은 한자 과목의 최종 성적을 반 이상 설명할 수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001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 즉 필기 성적은 한자 과목의 최종 성적을 상당히 설명할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출석 성적은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도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은 중간고사 성적을 평균 25% 이상, 기말고사 성적은 평균 34% 이상, 최종 성적은 평균 43%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출석 성적은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도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도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은 중간고사 성적을 평균 25% 이상, 기말고사 성적은 평균 34% 이상, 최종 성적은 평균 43%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제대로 학습하였는지를 확인하려는 공책필기 활동은 학업성취도와 뚜렷하게 정적 상관이 있으며,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앞으로 공책필기 외에도 기타 혼합학습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도 있다. 무엇보다도 이러닝이나 혼합학습이 효과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앞으로도 교육방법과 교육내용에 대한 다양한 고민과 연구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공책필기는 학습결과라기 보다는 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라고할 수 있다. 중간고사나 기말고사와 같은 총괄평가 외에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하는 학습활동을 다양하게 설계하고 개발하여 혼합학습이나 이러닝에 실행한다면 학습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혼합 학습은 어떤 설계전략으로 볼 수 있는가?
최근에는 이러닝과 전통적인 면대면 수업 각각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혼합 학습(Blended Learning)이란 용어도 활발히 사용 되고 있다[2]. 혼합 학습은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환경, 학습 방법 등 다양한 학습요소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서 최적의 학습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설계전략으로 볼 수 있다[3]
한자 수업을 혼합 학습으로 운영하면서, 공책필기 활동이 학업성취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본 결과는?
필기 성적과 출석 성적은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과 중간고사, 기말고사, 최종 성적도 뚜렷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필기 성적은 중간고사 성적을 평균 25% 이상, 기말고사 성적은 평균 34% 이상, 최종 성적은 평균 43% 설명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학습내용을 학습자가 제대로 학습하였는지를 확인하려는 공책필기 활동은 학업성취도와 뚜렷하게 정적 상관이 있으며, 학업성취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Ebbinghaus의 망각 곡선이란?
Ebbinghaus의 망각 곡선은 학습내용의 망각이 어떤 모양으로 진행되는지를 표시한 것인데, 이를 통해 한번 기억한 것이라도 망각이 진행되기 전에 적절히 복습을 하면 파지와 재생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알 수 있다[5]. 즉 한번 학습한 것을 모두 기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망각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저장된 지식을 빠르고 정확하게 회상하려고 할 때, '연습'과 '반복'은 아주 중요하다는 말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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